최현진의 LP로 듣는 한국현대사(9) 정광태 : 웃기는 노래와 웃기지 않는 노래 (1982)

1982년 4월 한반도와 정반대에 위치한 아르헨티나의 작은 섬 포클랜드에서 아르헨티나와 영국간의 전쟁이 일어났다. 영국 정부는 포클랜드가 자신들의 땅이라고 주장했으나 많은 영국인들은 포클랜드가 어디에 위치해 있는지조차 아는 사람이 적었다. 그러나 영국인들은 대처의 무리수에 적극적인 지지를 보냈고 마침내 영국은 아르헨티나의 항복을 받아냄으로써 포클랜드 전쟁에서 승리했다.
아르헨티나 남단에 위치한 조그만 섬인 포클랜드에 대해 지구를 반 바퀴 돌아 영국이 포클랜드에서 전쟁을 한 이유는 단 한가지다. 포클랜드 근해의 석유와 남극 탐사의 기지로 포클랜드가 가진 지위 때문이었다.
지리학적으로나 역사적으로나 포클랜드는 아르헨티나 영토임에 틀림없으나 강대국의 입김은 언제나 자신들에게 유리한 면을 강조한다. 이러한 예는 비단 한반도의 정반대에 위치한 포클랜드만의 얘기가 아니다. 한반도 동쪽 독도도 마찬가지다.
한일 관계에 있어서 독도는 언제나 분쟁의 불씨를 가지고 있는 곳이다. 독도가 역사적으로 신라의 복속국인 우산국의 영토임은 누구나 알고 있다. 다만 일본이 주장한 무주지 점유론에 근거해 일본은 러일 전쟁 직후 자신들의 영토라고 주장했고 1962년 시작한 한일협정 회담으로 문제가 거슬러 올라간다.
1962년 박정희의 특사 자격으로 한일협정 회담에 참가한 김종필과 일본 외무상인 오히라는 한일협정에 관한 논의를 하던 중 독도 문제가 불거졌고, 이 자리에서 일본은 독도를 국제사법재판소에서 다룰 것을 주장했고 이에 김종필은 제3국 조정안을 제시했다. 그리고 미국의 러스크와 김종필 회담에서 독도에 대한 폭발안이 나왔던 것이다. 이후 독도는 실효적으로 대한민국 영토임에 변함이 없음에도 일본으로서는 언제나 한국정부를 흔들 수 있는 꽃놀이패로 전락한 모습을 보였다.

1981년 최초로 최종덕씨가 최초로 독도로 전입신고를 했다. 그리고 이듬해인 1982년 전두환 정권은 독도를 천연기념물 336호로 국가지정 문화재로 등록한다. 그러나 일본은 1982년 역사교과서에서 한일관계에 대한 왜곡 파문을 일으키고 이 와중에 독도를 분쟁지역화하기 위한 협박을 가해왔다. 그러나 전두환 정권은 이러한 독도의 외교문제에 대해 철저하게 무대응으로 일관해왔다.
이러한 상황 속에서 대중가요로 나온 노래가 바로 ‘독도는 우리땅’이었다. 대한민국 국민이라면 누구나 독도에 대한 기본 상식을 높여준 노래로 이 노래 한 곡만 알면 독도의 기본상식은 전문가 수준 이상이 될 수 있었다. 한일 관계가 나빠질 때면 어김없이 애국심을 고취시키는 노래로 불리면서 전 국민적 사랑을 받을 수 있었다. 82년 일본 교과서 파동 역시 이 노래를 국민들에게 각인시키는 데 결정적 역할을 했다.
그러나 이렇게 국민들의 사랑을 받던 노래가 1984년을 기점으로 방송에서 자취를 감춰버렸다. 전두환 대통령의 일본 방문을 앞두고 한일관계가 냉각되는 것을 염려한 고위층의 압력이라는 추측이 나돌았던 것이다. 그리고 실제로 이 노래는 대중 앞에서 다시 불리기 어려워 졌다. 한동안 잊혔던 노래가 다시 대중 앞에 나타난 건 1996년이었다. DJ DOC가 도입부에 당시 일본 외무상인 하시모토가 주장한 “다케시마는 틀림없는 일본 영토”라고 발언한 발언을 그대로 옮겨와 ‘독도는 우리 땅’을 불렀다. 그러나 당시 정부에서는 일본어가 들어간 노래는 출반할 수 없다는 애매한 이유로 심의 불가 판정을 내렸다.
하여간 82년 처음 취입된 ‘독도는 우리땅’은 자기 집 주소도 잘 모르고 38선이 북위 몇 도에 위치한 것인지 모르고 그냥 당연히 익혀왔던 초등학생들조차 독도의 위치와 독도의 자연에 대해서 알게 해준 이 노래는, 2005년 일본 시네마현 의회의 ‘다케시마의 날’ 조례 제정 파문으로 다시 주목받으면서 마야 등 젊은 가수들에 의해 다시 한 번 리메이크돼 불려졌다.
이후 우리정부도 독도가 대한민국 영토임을 적극적으로 입증하고 지난 정부들과는 달리 대통령이 직접 나서 독도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일반인들의 독도 출입을 허가하면서 실효적 실증적 지배지역임을 세계적으로 알려내고 있다.
* 정광태 독도는 우리 땅 https://www.youtube.com/watch?v=QShmN-weCUk
* 독도는 우리 땅 플래시몹 https://www.youtube.com/watch?v=CZABj9WeFbY
* DJ DOC 독도는 우리땅 http://https://www.youtube.com/watch?v=J6AKAlxnHd0
* 마야의 독도는 우리 땅 https://www.youtube.com/watch?v=G0Z3EHU_mEE

최현진 담쟁이기자 단국대 대학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인터넷매체인 ‘코리아포커스’ 기자로 일했으며 통일부 부설 통일교육원의 교육위원을 맡기도 한 DMZ 기행 전문해설사다. 저서는 <아하 DMZ>, <한국사의 중심 DMZ>, <DMZ는 살아있다> 등이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