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이슈 브리핑] 1월 18일 D-83
-윤석열 경호원, 현역의원 내동댕이쳐‥거짓 해명까지
-한동훈 "국민이 무섭다, 국민에게 잘보이고 싶다" 더니
-이걸 다시 수사한다고?
-김건희 여사, 사과 할까? 안할까?

윤석열 경호원, 현역의원 내동댕이쳐‥거짓 해명까지

대통령실 경호원이 현역 국회의원의 입을 틀어막고, 사지를 들어 행사장 밖으로 내동댕이치는 사태가 발생했다.

강성희 진보당 의원이 윤석열 대통령과 악수하며 “국정기조를 바꿔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국민이 불행해진다.”라고 말하는 순간 이 사태가 발생했다.

대통령실은 경호상 위해 행위로 판단해 퇴장 조치했다며 “강 의원이 악수했을 때 길을 막고 소리를 지르며 대통령 손을 놓아주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그러나, 공개된 영상에는 강 의원은 바로 손을 놓았고, 심지어 윤 대통령이 웃으며 지나간 직후 곧바로 경호원에 의해 입이 틀어막히는 장면이 그대로 담겼다.

한동훈 "국민이 무섭다, 국민에게 잘보이고 싶다" 더니

한동훈 비대위원장이 “우리 당은 국민 앞길을 막는 세력이 아니”라며, “우리는 국민이 무섭고 국민에게 잘 보이고 싶다.”라고 말했다.

한편 국민의힘은 국회 본회의를 통과한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해 윤석열 대통령에게 거부권 행사를 건의하기로 당론을 모았다. 그런데 이태원 참사 특별법에 대한 거부권 행사를 반대하는 여론이 52.7%로 조사됐다. 앞서 ‘김건희 특검법’은 국민 70%가 거부권 행사를 반대했다.

이걸 다시 수사한다고?

서울고검이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과 관련해 무혐의 처분을 받았던 조국 전 민정수석과 임종석 전 대통령비서실장, 이광철 전 민정비서관 등 ‘윗선’에 대해 ‘수사를 재개하라’고 서울중앙지검에 명령했다. 이에 따라 이들 수사대상자는 총선 출마가 불투명해졌다.

‘울산시장 선거개입’ 사건은 2018년 지방선거를 앞두고 청와대가 문재인 전 대통령의 오랜 친구로 알려진 송철호 당시 민주당 후보의 당선을 돕기 위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는 의혹이다.

검찰은 2021년 4월 조 전 민정수석, 임 전 비서실장, 이 전 비서관 등에 대해 ‘증거 불충분'을 이유로 무혐의 처분을 내렸다. 당시 이들은 ‘경쟁 후보자 매수' 혐의로 고발됐었다.

서울중앙지법은 ‘수사 청탁’을 통한 선거개입에 대해서는 모두 유죄로 인정하고 ‘경쟁 후보자 매수’에 대해서는 무죄로 판단했다.

김건희 여사, 사과 할까? 안할까?

총선을 앞두고 여권 내부에서 ‘김건희 리스크’를 제거하기 위해 안간힘을 쓰는 모습이다.

김무성 전 새누리당 대표는 “(김건희 여사가) 적절한 시기에 이런 일 때문에 이렇게 된 건데 물의를 일으켜서 죄송하다는 사과도 있지 않겠나?”(BBS라디오 전영신의 아침저널)라고 전망했다.

하태경 국민의힘 의원도 “김건희 여사가 정권 안정을 위해서라도 명품백 수수에 관해 대국민 사과를 해야 한다”(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고 주장했다.

앞서 김경율 비상대책위원은 “(도이치모터스 주가조작 의혹과 명품백 수수) 둘 다 부적절한데, 디올 백이 더 심각한 사건”이라며 “대통령이든 영부인이든 혹은 두 분 다 같이 입장을 표명하는 것이 국민의 마음을 추스를 수 있는 방법”(JTBC 방송 인터뷰)이라고 주장했다.

당 지도부와 대통령실은 이에 대해 별도 언급을 하지 않고 있다. 하지만, ‘김건희 특검법’을 거부할 당시 김 여사의 대국민 사과와 제2부속실 설치 등은 예상된 출구전략이었다. 이 때문에 대국민 사과도 이미 때를 놓친 것 아니냐는 분석이 지배적이다.

특히 지난 대선 시기 ‘김 여사의 눈물 쇼’에 대한 학습효과 때문에 ‘사과’가 오히려 반감을 살 수 있다는 우려까지 나온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