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이슈 브리핑] 1월 15일 D-86
-‘반윤 비례정당’과 ‘지역구 1:1구도’
-신당, 떳다방이면 참여 안 한다
-대통령에게는 아무 말 못 하면서
-범죄자가 신고인을 수사?

‘반윤 비례정당’과 ‘지역구 1:1구도’

4.10총선에서 윤석열 반대 세력이 힘을 합치자는 제안이 곳곳에서 터져 나온다.

용혜인 기본소득당 의원은 “절망을 넘어, 분노의 목소리가 전국 방방곡곡에서 터져 나오고 있다.”며, “윤석열 정권 심판과 대전환의 개혁정치의 복원을 위하여 민주진보진영에 공동의 비례연합정당 추진을 제안한다.”라고 밝혔다.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의원도 용 의원 제안에 찬성하며 “핵심은 민주당이 지역구정당의 주력을 맡아 지역 출마를 하고 제 정당이 합의 가능한 방법을 찾아 비례연합정당으로 힘을 모으는 방안이다.”면서, “윤석열 정권의 심판을 위한 연합에는 반드시 지역구 선거의 일대일 구도도 함께 논의되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신당, 떳다방이면 참여 안 한다

제3지대 신당창당이 시작부터 엇박자가 발생한다. 이준석 전 국민의힘 대표는 “이낙연 전 대표 신당이 아무리 빨리 창당한다고 해도 1월말 전에는 창당하기 힘들 것”이라며 “그러면 창당 자체가 합당용 창당같이 된다. 모양새가 안 좋을 것 같다”(장윤선의 취재편의점)고 지적했다.

앞서 이낙연 전 대표는 미래대연합 창당준비위 출범식에 참석해 “텐트를 크게 쳐달라”고 주문했지만, 이준석 전 대표는 “텐트 말고 큰 집을 짓자”며, “‘떴다방’ 같은 그런 결사체는 참여하고 싶은 생각은 없다”고 말해 신당에 대한 간극을 드러냈다.

“대통령에게는 아무 말 못 하면서”

이재명 민주당 대표에 대한 테러 당시 대테러종합상황실이 발송한 문자메시지 내용이 소방 관계자가 최초 작성한 ‘1보’ 내용과 다르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대테러종합상황실의 문자 내용이 사건을 축소, 왜곡했다는 비판이 인다.

이와 관련해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희한한 음모론을 출구전략으로 이용한다”라며, “음모론으로 먹고사는 정당이 어떻게 공당일 수 있나”라고 비판했다.

이에 홍익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한 위원장에게 “대통령이 잘못하고 있는 것에 대해서 바로잡을 의지는 없고 야당한테만 얘기한다.”면서 “대통령에게서 자유로운지부터 얘기하라”고 일갈했다.

범죄자가 신고인을 수사?

서울경찰청 반부패공공범죄수사대가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압수수색 했다. 누가 봐도 ‘청부민원’ 의혹의 당사자인 류희림 위원장에 대한 압수수색일 것 같지만, 정작 경찰의 칼끝은 ‘개인정보유출’ 혐의가 제기된 내부 직원을 향했다.

진보당은 이와 관련해 “범죄자를 신고했더니, 거꾸로 범죄자의 사주를 받아 신고인을 수사하는 작태”라며, “압수수색은 이해충돌방지법과 공익신고자보호법을 위반한 류희림을 향해야 한다.”라고 힐난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