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시간 격정 토론 벌였으나 결국 정족수 미달로 산회

▲ 22일과 23일 1박2일로 충북 제천 청풍리조트에서 진행된 민주노총 정책대대는 8시간에 걸친 마라톤회의 끝에 정족수 미달로 산회됐다.

민주노총 정책대의원대회가 결국 정치전략을 확정하지 못했다. 지난 22일 오후 7시부터 시작된 대의원대회 안건 심의가 다음날인 23일 새벽 3시께까지 무려 8시간여 동안 이뤄졌으나 결국 정족수 미달로 정치전략에 대해선 결론을 내지 못한 것이다.

민주노총이 이날 대회에서 의결하려던 4대 전략의제는 △전략투쟁의제 △조직강화: 산별운동과 지역본부 강화 △조직확대: 전략조직화 △정치전략이다. 이 가운데 최대 쟁점인 정치전략의 경우 민주노총 중앙집행위원회가 복수안으로 제출, 본 대회에서 다섯 시간 가까이 논의했으나 견해차를 좁히지 못했다. 회의 말미에 정족수를 확인한 결과, 전체 대의원 963명 가운데 338명이 참석한 것으로 집계돼 결국 대회는 산회됐다. 하지만 정족수를 확인하기 직전 정치전략을 뺀 나머지 세 가지 전략과 대회 결의문은 의결, 채택했다.

대회에선 모두 세 차례 정회하고 중앙집행위 회의를 소집, 단일안을 마련했으나 대의원들의 지지를 얻진 못했다. 또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이 “민주노총 주도의 새로운 진보정당을 추진할 것인가, 말 것인가? 의견이 나뉜다”고 진단하곤, 중집의 의결을 거쳐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추진 △가맹 산하조직별 조직적 토론 돌입 △제 진보정당과 협의 진행 및 노농빈 대중조직 공동의 정치적 전망 모색 △정치세력화 추진기구 구성 △2017년 정기대의원대회에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 방안 의결이란 중재안을 내놓았으나 이마저도 동의를 얻진 못했다.

앞서 쟁점 토론에서는 정치전략과 관련해 5개 수정안이 제출됐다. 크게 보면 정치전략을 다루지 말자는 안과 민주노총 주도의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을 선언하자는 안으로 갈렸다. 정치전략을 다루지 말자는 입장을 가진 대의원들은 “정치전략이 너무 급하게 제출됐다. 과거 진보정당운동에 대한 반성과 성찰이 부족하다. 새로운 분열의 씨앗이 된다”는 우려를 근거로 제시했다. 반면 새로운 진보정당 건설 선언의 필요성을 제기한 대의원은 “내년 대선이 노동자 정치세력화에 중요한 계기가 될 것인 만큼 민주노총이 제 역할을 해야 한다”며 “지난 4월 총선 당시 울산과 창원의 승리 사례에서 보듯 새 진보정당 건설의 가능성을 충분히 확인했다. 그리고 정치조직 건설은 노동자계급의 책무”라는 주장을 펼쳤다.

이날 대회에서 정치전략 논의가 결론 없이 끝남으로써 민주노총은 내년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이를 다시 논의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