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달 정책대대서 확정… 창당 시기·기존 정당관계 등 쟁점

▲ 민주노총 지도부 선거 직선제를 알리는 포스터 [사진출처 민주노총]

민주노총이 내년 대통령 선거를 전후한 권력 재편기를 맞아 정치방침을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 이를 위해 다음달 22일 열리는 정책대의원대회(정책대대)에선 ‘민주노총에 의한, 노동자를 위한, 노동자의 정당’을 건설하기 위한 추진원칙과 경로를 의결할 예정이다. 8월 정책대대에서 실제 당 건설 원칙과 경로가 의결되면 지난 2012년 통합진보당에 대한 지지 방침을 철회한 지 4년 만에 민주노총은 다시금 정치방침을 공식화하게 된다.

민주노총은 다음달 정책대대에서 논의, 결정할 4대 의제의 하나인 ‘정치전략’ 해설자료에서 “경제위기와 정치권력 재편기가 맞물리는 격변의 시기,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결여는 사회 전반의 우경적 재편을 제어할 수 없다”고 우려 섞인 정세 전망을 내놓으면서 “사회 변혁의 주체인 노동자가 조직적으로 정치에 진출해야 한다”고 전략안 제출 취지를 설명했다.

이어 “지금까지 정치세력화의 좌초에 따른 불신과 냉소가 존재한다”고 전제하곤 “성찰을 기본으로 한 지속가능한 단결의 틀을 마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특히 과거 활동의 한계를 뛰어넘을 수 있는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가 되기 위한 추진원칙으로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민주노총의 지도력과 민주노총 중심성이 관철되는 정치세력화”를 강조했다.

추진경로는 3단계로 제안하고 있다. 우선 1단계를 2017년 2월 민주노총 정기대의원대회까지로 설정하고, 노동자·농민·빈민 대중조직과 진보정당에 이르는 공감대 형성기로 잡았다. 2단계는 대선까지로 잡고, 새로운 정치세력화 추진위원회를 구성해 대선전략을 수립한다는 계획이다. 마지막 3단계는 2018년 지방선거와 2020년 총선준비 시기로 본격적인 창당 작업에 들어가는 것으로 설정했다. 정치전략 토론안은 당 건설 시기를 2020년 총선 전으로 설정하고 있으나 실제 창당 시기에 대해선 여러 의견이 있어 실제 논의 결과는 지켜봐야 한다.

정책대대에서 1박2일에 걸친 대의원들의 토론을 통해 마련된 안건은 조직적 결의로 채택된다. 이에 앞서 각 지역과 부문, 단위사업장 조합원들의 의견을 수렴하기 위해 현장토론회를 진행한다. 지금까지 서울, 강원, 대전 등 5개 지역본부에서 총연맹 주관 토론회가 열렸고, 나머지 11개 지역본부도 현장토론 일정을 잡고 있다. 대의원과 만남의 장이 될 현장토론회는 조합원들의 요청이 있으면 언제든 개최할 수 있다. 민주노총은 공식적인 토론회가 열리고 나면 현장에서 조합원들이 직접 주관하는 토론회들이 잇따르기를 기대하고 있다. 사전에 배포된 토론문이 아니라 현장 조합원들의 토론 결과가 정치세력화의 추진원칙과 시기에 반영돼야 한다고 보는 것이다.

지금까지 현장토론 과정에서 드러난 주요 쟁점은 첫째, 정당 건설을 대선 이전으로 할 것인가, 이후에 할 것인가 시기 문제가 있다. 둘째, 현재 활동하고 있는 진보정당들과 민주노총이 건설할 새 정당의 관계 문제이다. 민주노총은 이런 쟁점들이 최대한 합의에 도달되기 위해서라도 현장토론이 활발하게 전개되고, 정책대대가 전 조합원의 뜨거운 관심 속에서 열려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