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대담] 2023년 투쟁계획, 대표자에게 듣는다 (4)
-윤석열 검찰독재에 맞서 ‘항쟁의 봄’ 만들 터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 위해 노력
-전주을 강성희 당선이 진보당의 가장 확실한 총선 전략

청와대가 내다보이는 진보당 중앙당사에서 윤희숙 상임대표를 만났다. 그 시각 이재명 민주당 대표의 구속영장 청구 소식이 전해졌다.

윤 대표는 검찰의 구속영장은 독재정권의 야당 탄압이라며, 체포동의안에도 반대 입장을 밝혔다.

과거 박근혜 정권이 국정원을 앞세워 통합진보당을 해산할 당시 민주당이 이석기 의원의 체포동의안에 찬성하며 공안 탄압을 방관하던 것과 비교하면 진보당의 담대함과 정의감이 돋보인다.

반윤석열 투쟁을 폭발시켜 ‘항쟁의 봄’을 만든다는 포부를 밝힌 윤 대표는 민주노총이 추진 중인 ‘노동중심의 진보대연합 정당’ 건설에도 노동자들의 합의가 있다면, 적극적인 동참 의지를 피력했다.

진보당은 내년 총선 목표를 ‘영호남 지역구 당선과 비례 돌파’로 설정한 바 있다. 윤 대표는 목표 달성을 위한 필승전략으로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 강성희 후보를 당선시키는 것”이라고 했다. 실제 강성희 후보 선거 지원을 위해 전국의 당원들이 전주로 모이고 있다는 소식이 들린다.

10만 당원 시대를 눈앞에 둔 진보당은 5월까지 총선 후보를 확정하고 오는 9월 총선승리 결의를 다지는 1만 당원 정책당대회를 개최한다.

윤석열 검찰독재에 맞서 ‘항쟁의 봄’ 만들 터

이재명 구속영장 발부는 명백한 야당 탄압, 불체포는 특권으로 볼 문제 아냐

Q. 신년사에서 ‘항쟁의 봄’이라는 시적인 표현을 사용했는데, 구체적으로 어떤 봄을 의미하나?

▲ 윤희숙 : 물가 폭등, 전쟁위기, 외교 참사, 공공요금 인상, 금리 인상, 재벌 감세, 노동자 탄압, 이태원 참사 등 윤석열 정권이 초래한 총체적 위기에 맞서 항쟁 수준의 투쟁을 조직하겠다는 것이다. 특히 위기는 고조되는데 무책임한 정부는 정책 기조를 바꾸기는커녕 공안정국을 조성해 검찰독재를 밀고 가니, 결국 저항할 수밖에 없다. 이렇게 항쟁이 일어나는 정세에서 진보당이 자기 역할을 해야된다는 마음을 담아 ‘항쟁의 봄’이라고 표현한 것이다.

Q. 윤석열 정권의 공안탄압이 단순한 위기 탈출용일까? 검찰독재의 본색일까?

▲ 윤희숙 : 워낙 실정이 많았으니까, 정권의 위기탈출용도 일부 있다. 그러나 그게 전부는 아니다. 핵심은 정권 연장을 위한 토대 구축이라고 본다. 당장 내년 총선에서 민주당 분열과 진보정당 싹 자르기로 과반 의석을 확보하고, 다음 대선에서도 승리하는 영구 집권의 일환이다. 윤석열 검찰이 독재 체제를 구축하기 위해 각 부처는 물론이고 심지어 교육부에까지 검사 출신을 임명했고, 압수 수색은 이제 일상이 되었다. 전방위적 탄압을 하다보니, 간첩단 사건이 나와도 ‘오늘 내가 커닝했는데 혹시 압수 수색 들어오는 것 아냐’라는 타격감이 떨어지긴 한다. 그러나 안심하면 안 된다. 권력과 제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법의 이름으로 이전 정부가 하지 못한 무슨 탄압이든 할 수 있다고 본다. 하지만 촛불혁명에서 확인했듯 국민을 이기는 권력은 없다. 진보당은 민주주의를 지켜온 국민과 함께 싸울 것이다.

Q. 이재명 대표의 구속영장이 발부됐는데, 진보당은 체포동의안에 반대하는 성명을 발표했다. 평소 국회의원이 특권을 내려놔야 한다고 주장하지 않았나?

▲ 윤희숙 : 이재명 대표 체포동의안 반대는 상식적 입장에서 발표한 것이다. 앞뒤 맥락 없이 역사적 배경을 배제하고 판단하면 안 된다. 이번 사건의 본질이 검찰이 이재명 대표 수사를 잘하고 싶어서 시도한 것인가? 그렇지 않다. 이 대표는 검찰 소환에 불응하지 않고 이미 세 번이나 조사를 받았고, 제1야당 대표로서 도주 우려가 있는 것도 아니다. 조사해서 더 나올 게 없다면, 재판에서 가리면 된다. 윤석열 정부가 모든 부서에 검찰을 파견해서 검찰독재 체제와 대통령의 권한 남용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야당 탄압의 의도가 큰 상황에서 체포동의안 반대 판단을 내리기 어렵지 않았다.

과거 국정원을 앞세운 박근혜 독재정권이 이석기 의원을 구속하고 합법정당을 강제해산하지 않았나. 이후 사법 농단임이 드러났지만, 당시 국회의원 체포동의안은 가결되었고, 통합진보당은 해산되는 아픔을 겪었다. 이 모든 것을 경험한 진보당이 이 대표 체포동의안에 반대하는 것은 상식이다.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 위해 노력

노동중심 진보당, 일하는 사람들의 정당

Q. 민주노총에서 논의 중인 ‘노동중심의 진보대연합 정당’에 대한 진보당의 입장은?

▲ 윤희숙 : 지난 10년 동안 이 땅의 노동 계급은 배타적 지지 정당 없이 선거를 치러 왔다. 그 기간 양당 체제가 공고해지고, 민생은 외면당했으며 노동자 민중은 진보정치에 점점 희망을 잃어갔다. 무엇보다 지난 몇 차례 선거에서 진보정당 간 후보단일화의 한계를 여실히 느꼈다. 이런 현실을 극복하고 제2의 정치세력화를 해야 한다는 노동자들의 절박한 심정에 공감한다. 진보당은 누구보다 민주노총의 결정을 존중하고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를 위해 노력할 것이다.

Q. 진보당이 강령과 집권전략에서 노동중심을 강조하는 이유는?

▲ 윤희숙 : 우리나라 국민의 절반 이상이 노동자다. 그러므로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이 온전한 대가를 받고 자기 권리를 행사할 수 있는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 노동자가 자기 권리를 행사하기 위해서는 노동조합에 가입해야 하고, 노동 계급 자신의 정당이 있어야 한다. 그래서 진보당은 현 14% 수준의 노조 조직률을 30%까지 올리고, 노동자 정치세력화 실현에 힘이 되고자 한다.

전주을 강성희 당선이 진보당의 가장 확실한 총선 전략

총선 목표, ‘영호남 지역구 당선과 비례 돌파’

Q. 내년 총선 목표를 ‘영호남 지역구 당선과 비례 돌파’로 설정했던데, 목표 달성을 위한 필승 전략이 있다면?

▲ 윤희숙 : 전주을 국회의원 재선거에서 진보당 강성희 후보 당선이 최고의 총선 전략이다. 재선거에서 진보당의 국회의원 당선 소식보다 더 확실한 총선 전략이 어딨겠나? 강성희 후보의 당선은 국민들이 진보당을 다시 보는 계기가 되고, 총선에서 진보당을 지지할 충분한 이유가 된다. 전국의 진보당 당원들이 내년 총선 승리를 위해 지금 전주로 모이고 있다.

영남과 호남에서는 토대, 인물, 준비역량을 봤을 때 당선자를 낼 수 있다는 판단을 했고, 그 결과가 지방선거에서 나왔다. 지방선거 당선 지역부터 ‘진보정치가 잘한다’는 효능감, 정치세력으로서의 인정을 받을 수 있는 기회가 주어졌다. 울산 동구도 동구청장이 들어서자 초단시단 노동을 없앴고, 전남 지역은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이 휴가를 쓸 수 있게 청원을 통과시켰다. 효능감을 느끼는 주민들이 늘어날수록 진보당이 총선에서 이길 수 있는 가능성은 높아질 것이고, 진보당이 당선된 21개 지역에서 진보정치 모델을 만들기 위해 총력을 다하고 있다.

Q. 강성희 후보의 당선 가능성은?

▲ 윤희숙 : 당선을 목표로 뛰고 있고, 이번 주말에도 많은 당원들이 전주로 가서 힘을 보태고 있다. 귀책 사유가 있어 민주당이 공천하지 않았고, 3강 구도가 형성된 조건에서 강성희 후보의 인물 경쟁력이 월등하다.

현대자동차 비정규직 출신으로 정규직 전환에 온몸을 던졌고, 정작 정규직이 된 후에는 택배 노동자로 투신해 택배노조 결성을 주도한 진짜배기 노동운동가다. 예비후보 등록 후에는 전북은행 대출금리 인하 운동으로 주민 곁에 다가감으로써 강성희 후보에 대한 호감과 지지도가 수직 상승한 상태다. 지금 전주에서 진보당과 강성희 후보를 모르는 사람이 없을 정도. 무엇보다 윤석열 검찰독재를 심판할 적임자를 선정는 이번 재선거에서 강성희 후보가 아니면 누구를 선택하겠나.

Q. 2023년 진보당의 가장 큰 정치행사라면 아무래도 9월 정책당대회다. 어떻게 준비하고 있나?

▲ 윤희숙 : 현재 지역위별로 당원 총회를 열고 있다. 총선 후보, 다음 지방선거 후보를 세우고, 집권전략까지 토론 중이다. 4월까지 현 9만여 당원을 10만까지 늘릴 계획이다. 진보당은 5월까지 총선 후보 선출을 완료한다. 선거 1년 전에 총선 준비와 당원 준비를 완료한다.

정책당대회 때 진보당의 국가비전과 실현할 정책을 내놓고, 당원들과 함께 총선승리를 결의하는 정치축제를 열 것이다. 1만명이 참여하는 정책당대회를 통해 대한민국 전체에 새로운 정치바람을 불러일으킬 것이고, 대회 이후에는 본격적으로 총선에 들어갈 예정이다.

Q. 10차 개헌으로 제7공화국 시대를 열자’고 했는데, 새로운 공화국을 제안한 배경은 무엇인가.

▲ 윤희숙 : 87년 6월항쟁 이후 직선제 개헌을 쟁취했다. 그러나 30년 지났고, 2016~2017년 촛불혁명에서 ‘이게 나라냐’며 새로운 대한민국을 염원했던 국민들의 열망과 민심을 제도화하지도 못했다. 생명안전보다 돈이 더 중요하거나 노동시장 이중구조 등 많은 한국사회 적폐들을 척결해야 했는데, 그러질 못했다. 새로운 대한민국을 제도화하려면 개헌이 반드시 필요하다. 진보당은 새 대한민국의 표상으로 자주, 평등, 평화, 노동, 즉 노동중심 자주평등공화국을 제시했다.

윤석열 정부의 등장으로 촛불혁명 이전의 구질서로 회귀하고 있다. 새로운 미래에 대한 전국민적 열망을 담아 새 공화국 시대를 열겠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