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속 대담] 2023년 투쟁계획, 대표자에게 듣는다 (3)
-공안탄압, 왜 민주노총에 집중될까?
-7월 정치총파업의 상과 경로?
-노동자 정치세력화, 창당발기인 10만 명, 300억 총선 재원 마련

사진: 노동과 세계
사진: 노동과 세계

갓 정기대의원대회를 마친 민주노총을 찾았다. 대대 성과에 대해 양경수 위원장은 “7월 총파업과 모든 투쟁을 반윤석열 투쟁으로 집중시키자”를 결의한 것이라고 했다.

2023년 민주노총을 한마디로 정의해 달라는 요청에도 “반윤 투쟁이죠”라고 직답했다. 너무 당연하다는 듯. 그리고 10년을 미뤄온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새로운 단계를 개척하겠다는 포부와 청사진도 제시했다.

민주노총은 이번 대대에서 3월 총파업 선포, 4월 정치방침 수립, 5월 총궐기, 6월 국민임단투, 7월 정치총파업을 예고했다. 바야흐로 민주노총이 주도하는 제2의 촛불항쟁, 제2의 노동자 정치세력화 운동의 불길을 지핀 것이다.

사진: 노동과 세계
사진: 노동과 세계

공안정국, 민주노총 탄압으로 진보의 싹을 자르고, 이재명 공격해 민주당 분열 시도.

Q. 공안탄압, 왜 민주노총에 집중될까?

▲ 양경수 : 민주당과 민주노총을 빼면 정권 마음대로 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듯. 그래서 이재명을 정점으로 민주당을 공격해 야당을 분열시키고, 민주노총을 탄압해 진보의 싹을 자르려는 것. 한국 사회에서 윤석열 정권에 대적할 힘을 가진 집단을 제거함으로써 자신의 정치적 기반을 공고화하기 위한 수단으로 활용하는 것 아니겠나.

Q. 민주노총은 왜 윤석열 퇴진이 아니라 아직도 규탄, 심판에 머물러 있나?

▲ 양경수 : 우리도 시원하게 ‘퇴진 구호’ 걸고 나가면 속 편하다. 하지만 각개약진하면 각개격파되고 만다. 윤석열 정권이 지금 총선을 정조준하고 있는 만큼 여론의 향배가 중요하다. 그래서 반윤 투쟁을 최저임금, 청년 일자리, 난방비, 가계부채 등 노동자 민중의 생존권적 요구에 맞추고 있다. 총파업 의제도 그렇게 잡았고, 2월과 3월 집중 교육을 통해 기세를 올린다. 이런 과정을 통해 반윤 투쟁을 민중진영에서 시민사회로까지 확대하고, 윤석열 퇴진투쟁을 위한 국민적 공감대를 넓혀갈 계획이다.

3월 총파업 선포, 4월 정치방침 수립, 5월 총궐기, 6월 국민임단투, 7월 정치총파업을 통해 윤석열 퇴진 투쟁의 시점과 경로를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 민주노총의 역할.

Q. 간부 파업이나 쟁의권이 확보된 임단협 시기 집중 투쟁을 정치총파업이라고 할 수는 없지 않나?

▲ 양경수 : 정치총파업은 쟁의권을 확보했느냐 아니냐보다 의제의 정치성이 있느냐가 더 중요하다. 민주노총의 7월 총파업은 궁극적으로는 반윤석열 투쟁이기 때문에 어느 때보다 수위 높은 정치 총파업이 될 수밖에 없다. 쟁의권을 확보하고 진행하는 파업이라고 정치총파업이 아니라거나 전투력이 약할 것이라는 편견은 버려도 좋다.

Q. 7월 정치총파업으로 윤석열 정권에 결정적 타격을 가할 수 있나?

▲ 양경수 : 윤석열 정권에 어느 정도의 타격을 가할 수 있느냐는 투쟁 방식과 규모의 문제이다. 정치총파업을 7월에 잡은 이유는 이즈음이면 단위노조가 임단협 쟁의권을 확보한 시기이므로 더 많은 조합원이 총파업 대오에 동참할 수 있기 때문이다. 민주노총은 작년부터 반윤 총파업을 준비해 왔고, 단위 노조 대의원대회의 의결을 거쳐 그 시기를 7월로 맞춰왔다. 강력한 투쟁을 전개할 계획이다.

Q. 예년과 구별되는 2023년 7월 정치총파업의 상을 그려본다면?

▲ 양경수 : 하루 10만 명 모으는 것보다 2주간 총파업하는 것이 훨씬 센 투쟁이다. 2주간 파업 대오가 서울 시내에서 위력적인 가두 투쟁을 매일 이어간다고 생각해 보자. 그것도 총파업이 임단협에 매몰되지 않고 반윤석열 투쟁 전면화로 이어지고, 현장의 투쟁이 거리의 투쟁으로 바뀐다면 예년에 없던 규모와 방식의 투쟁이 될 것이다.

Q. 2015년 민중총궐기가 박근혜 퇴진 촛불로 이어진 것처럼 7월 정치총파업이 윤석열 퇴진투쟁의 계기가 될 것이라고 기대해도 될까?

▲ 양경수 : 백남기 농민이 물대포에 쓰러진 2015년 민중총궐기가 퇴진촛불로 이어진 것은 맞지만, 이명박근혜 9년 동안 쌓이고 쌓인 분노가 폭발한 결과라고 봐야 더 정확한 분석이다. 민주노총은 지난해 7월과 11월 노동자대회, 12월 민중대회, 노조법 2,3조 개정투쟁, 대우조선 투쟁, 화물연대 투쟁 등 민중의 분노가 폭발하는 시간을 최대한 압축하기 위해 투쟁을 전개해왔다. 임기 초반 윤 대통령의 낮은 지지율도 이런 사정의 반영이라고 본다. 2023년 민주노총은 3월 총파업 선포, 4월 정치방침 수립, 5월 총궐기, 6월 국민임단투, 7월 정치총파업을 거쳐 하반기 민중총궐기로 이어갈 계획이다. 이처럼 윤석열 퇴진 투쟁의 시점과 경로를 선명하게 만드는 것이 민주노총의 역할이라고 생각한다.

사진: 노동과 세계
사진: 노동과 세계

노동자 정치세력화, 창당발기인 10만 명으로 시작해 총선까지 300억 재원 마련할 터.

Q. 4월 임시대대에서 정치방침을 수립한다던데?

▲ 양경수 : 투쟁 앞두고 분열을 우려해 하반기로 연기하자는 주장도 있었지만, 다수의 찬성으로 정치방침 결정을 위한 임시대대를 열기로 했다. 사실 올해 정치방침과 총선방침을 결정하지 못하면 국민에게 희망을 줄 수 없고, 총파업 투쟁도 무망해진다.

Q. 기존 진보정당들이 현존하는 조건에서 연대연합이든 새로운 노동자 정치세력화든 쉽지 않은 과제일 텐데?

▲ 양경수 : 진보 정당이 분열한 이유는 민주노총 내부에 다양한 정파들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결국 진보 정당이 아니라 민주노총이 분열돼 있다는 소리다. 반대로 민주노총 내부가 정리가 되면 당이 정리 안 될 이유가 없다. 그래서 민주노총당을 만들자는 이야기와 전체 진보정당이 단결하자는 이야기는 다르지 않다고 생각한다.

Q. 내년 총선에서 민주노총은 10년만에 배타적 지지 정당을 가지게 되나?

▲ 양경수 : 진보대연합정당을 완성하든 민주노총당을 건설하든 내년에 단일한 정당으로 선거를 치르자는 결심은 확고하다. 그렇다고 당장 민주노동당으로 돌아가자는 것은 아니다. 현 조건에서 진보대연합정당을 통해서 총선에서 유의미한 성과를 내고 이것을 하나의 기폭제로 해서 노동자 정치세력화의 새로운 단계를 개척하자는 것이다. 여기서 관건은 대의원대회의 결정이라기 보다 조합원이 나의 당 우리의 당으로 인식하고 여기에 전폭적으로 지지하는가 여부에 달렸다고 본다.

Q. 4월 임시대대 이후 노동자정치세력화 경로는 어떻게 되나?

▲ 양경수 : 대대에서 정치방침이 통과되면 중집 논의를 거쳐 10만 명 정도의 추진위원을 모을 생각이다. 이들 추진위원이 창당 발기인이 되어 10만 당원으로 출발할 수 있다. 그 다음 단계로 민주노총이 10만원 세액공제 사업을 공격적으로 전개해 올해 15만 내년 15만 해서 300억의 재원을 마련할 계획이다. 새로 설립된 정당이 300억을 가지고 총선을 한다고 하는 건 우리 진보 정당 역사에 유례가 없던 일이다.

사진: 노동과 세계
사진: 노동과 세계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