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현 경영진과 노조관계자 등 24명… “과거 정권 언론장악 전횡 규명해야”

▲사진 : 미디어오늘

이명박근혜 언론적폐 청산을 촉구하는 KBS·MBC 언론노동자들의 총파업이 23일째를 맞은 26일 국회 과학기술정보통신위원회 소속인 윤종오 새민중정당 의원이 고대영 KBS 사장과 김장겸 MBC 사장 등 전현직 공영방송 경영진과 노조관계자 24명을 방송통신위원회 국정감사 증인과 참고인으로 신청해 주목된다. 

윤종오 의원실은 이날 국회에 증인·참고인 채택 신청서를 제출하면서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가 밝힌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방안’, ‘KBS 조직개편 이후 인적 쇄신 추진 방안’ 문건 등으로 이명박-박근혜 정권의 언론장악을 위한 전횡이 속속 드러나고 있어 국정감사의 증인, 참고인을 대폭 채택해야한다”고 이유를 밝혔다. 

윤종오 의원은 “국정감사의 증인, 참고인을 교섭단체간 정치 협상에 따라 채택하는 것은 광장의 촛불이 요구한 언론 정상화 염원을 제도정치의 지형에 따라 재단하는 것”이라며 “언제, 누가, 왜, 어떻게 언론장악 체제를 형성해왔는가를 낱낱이 밝히지 않고서는 언론의 공공성과 독립성을 세울 토대를 만들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는 윤 의원이 속한 새민중정당이 비교섭단체로 국정감사 증인·참고인 선정 문제를 다룰 교섭단체간 협의에 참여할 수 없는 상황이어서 이들 공영방송의 전현 경영진 증인 채택의 필요성을 강조한 것이다. 

윤 의원은 “정치공방으로 공전을 거듭해온 상임위가 국정감사 첫 출발조차 정치협상으로 흘러서는 안 된다”면서 “언론장악 문제의 해당 상임위로서 진상을 철저히 파악하기 위해 책임을 무겁게 느끼고 결단을 내려야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이어 윤 의원은 “공영방송을 진정으로 독립시키고 공정성을 회복시킬 방안을 누가 내놓는지, 누가 진정으로 정치적 야욕을 버리고 국민 품으로 공영방송을 돌려보내려고 하는지 국민은 지켜보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국정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명박근혜 정권 시절 국정원의 언론 파괴공작을 국정원 개혁위 적폐청산TF 조사항목에 포함시킬 것을 촉구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