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6일 국정원 앞 기자회견… 국정원 개혁위 적폐청산TF 조사항목 추가 촉구

▲26일 오전 서울 강남구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에서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이 ‘국정원의 언론 파괴공작 진상조사’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 : 뉴시스]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이 26일 문재인 정부의 국가정보원 개혁발전위원회에게 현재 진행 중인 적폐청산TF 조사 사건에 ‘국정원의 언론 파괴공작’을 추가하라고 촉구했다. 

238개 시민사회단체들이 참여한 ‘KBS‧MBC 정상화 시민행동’(시민행동)은 이날 오전 서울 강남구 내곡동 국가정보원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최근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간의 추악한 국정원 언론 장악 음모가 KBS와 MBC 등 공영방송을 넘어 언론계 전방위로 진행됐음이 속속 드러나고 있다”면서 이같이 밝혔다.

시민행동은 지난 11일 국정원이 이명박 정권 시절 문화연예계 블랙리스트 존재와 방송 개입을 인정한 사실, 또 2010년 6월 국정원이 작성한 ‘KBS 조직 개편 이후 인적 쇄신 추진 방안’과 같은 해 3월 만든 ‘MBC 정상화 전략 및 추진 방안’ 문건에서 드러난 공작 사실 등을 거론하며 “지난 2008년부터 지난해까지 이명박·박근혜 정권 9년간 국정원이 벌여온 모든 언론 파괴공작이 한 점의 의혹도 없이 조사돼야 하며, 관련 적폐 인사들에겐 법에 따라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시민행동은 또 “지난 9년간 KBS와 MBC에선 외부 압력으로 대기업 광고가 중단됐고 국민 몰래 민영화도 시도했다. 시사고발 프로그램 제작진을 비롯해 기자와 PD들은 수없이 교체됐으며, 사장도 예외는 아니었다”면서 “적폐청산TF가 추가해야 할 ‘국정원의 언론 파괴공작’ 진상 조사에선 이 모든 의혹이 다뤄지고 진실이 공개돼야 한다”고 거듭 촉구했다.

앞서 국정원은 지난 7월 대통령 업무보고에서 적폐청산을 위해 개혁위원회를 설치하고 고 노무현 대통령 논구렁 시계 사건과 국정원 댓글 논란, 문화계 블랙리스트 등 13개 항목을 조사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다. 시민행동은 여기에다 최근 문건에서 드러난 ‘언론 파괴공작’을 포함시키라고 요구한 것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