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북구청 위로금 등 475만 원 제시… 유가족·대책위 “사과와 재발방지가 우선” 반발

60대 노점상이 용역들의 노점 단속 과정에서 스트레스로 쓰러져 뇌사상태에 빠진 뒤 숨졌으나 관할 강북구청이 여전히 책임을 인정하지 않아 대책위원회의 거센 반발을 사고 있다.  

서울 강북구 수유사거리 일대에서 생선 노점상을 하던 박단순(여)씨는 지난 19일 용역들의 노점 철거 지시에 따르려 급히 아이스박스를 옮기다가 쓰러져 뇌사상태에 빠졌다. 안타깝게도 박씨는 엿새만인 25일 오후 3시30분께 숨을 거뒀다. 

이에 강북구 일대 노점상 단체들과 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민중연합당 지역위원회는 물론 민주노총 일반노조 강북구지부, 희망연대노조, 빈곤사회연대, 서울 민중의꿈, 서울지역장애인철폐연대, 노원공동행동 등이 ‘강북구청 노점살인단속 진상규명 및 책임자 처벌과 용역깡패 해체를 위한 대책위원회(대책위)’를 구성하고 유족과 함께 대응에 나섰다.

고인의 빈소는 도봉구 한일병원에 차려졌지만 아직 장례는 진행되지 않고 있다. 강북구청은 유족과 합의를 위해 위로금과 장례비, 병원비를 합쳐 475만 원을 제시했다. 유족과 대책위는 “사과와 재발방지 대책이 우선”이라는 입장을 표명했지만 강북구청은 이에 대해서는 전혀 응답이 없는 상태다. 

대책위는 26일 오전 강북구청 앞에서 투쟁결의대회를 열고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용역 철폐, 박겸수 강북구청장의 사퇴, 행정대집행법과 경비업법 전면 개정을 촉구했다. 또한 박 구청장의 소속인 더불어민주당 차원의 대책도 요구했다. 

대책위원장을 맡고 있는 김진학 전국노점상총연합(전노련) 북동부지역장은 “박 구청장은 노점상을 사람으로 보지 않는다. 그 동안 노점상들의 고통을 호소하고자 여러 차례 만남을 희망했지만 단 한 차례도 만나주지 않았다”며 “이번 사건 이후에도 항의서한을 들고 찾아갔지만 사무실에 있으면서도 외출 중이라는 핑계로 만남을 거부했다”고 규탄했다.

박씨의 장남 임명진씨는 “어머니는 그 연세에도 자식들에게 부담주기 싫어서, 아버지 병원비에 한푼이라도 보태고자 하루 2~3만 원 버는 생선장사를 계속했다”며 “우리 어머니가 도둑질을 했나, 강도짓을 했나? 왜 우리 어머니가 이렇게 돌아가셔야 했냐”고 절규했다.

이어 “돈이 문제가 아니라 강북구청과 해당 용역업체가 미안하다는 표시만이라도 해달라는 뜻을 전달했지만 아무 반응이 없다”고 통탄했다. 임씨는 발언 도중에도 목이 메어 발언을 제대로 이어가지 못했다. 

김영표 민주노점상전국연합(민주노련) 위원장은 “이 참사는 예견된 참사였다. 그 동안 용역깡패를 쓰지 못하도록 여러 차례 관련 법개정을 요구했지만 더불어민주당이나 자유한국당 등은 들은 척도 하지 않았다”며 “문재인 대통령이 하루아침에 권력을 차지했나? 우리 빈민도 지난겨울 촛불을 들며 정권교체를 이뤄낸 한 축이었다”고 정치권의 각성을 촉구했다.

조천준 전노련 의장은 “지나가는 사람이 쓰러져 있어도 응급조치를 취해주는 것이 인간의 본분”이라며 “그럼에도 눈 앞에서 노점상이 쓰러져도 제대로 된 조치를 취하지 않은 용역깡패들은 당장 해체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위는 오늘 집회 이후에도 강북구청에 여러 가지 방식으로 사과와 후속대책을 요구할 계획이다. 민주노련 관계자는 “강북구청장이 책임 있는 태도를 보이지 않으면 민주당 당사 앞에서도 집회를 이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