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일부터 14일까지 이어지는 한미연합훈련 ‘자유의 방패’가 시작됐다.

지난해 훈련이 북 정권 붕괴와 후방침투 등에 중점을 둔 채 미국의 핵 자산을 대규모로 전개한 만큼, 이번 훈련 역시 비슷한 규모로 진행될 것으로 예측된다.

이에 시민사회는 남북 간의 관계가 끊어진 상황에서 수위를 높인 군사훈련은 전면전으로 발전할 위험성이 매우 높다며 한미연합전쟁연습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4일 오전 11시, 미 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반도 전쟁 부르는 한미연합전쟁연습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재하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4일 오전 11시, 미 대사관 앞에서 열린 '한반도 전쟁 부르는 한미연합전쟁연습 중단 촉구 기자회견'에서 김재하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올해 한미군사연습 공백 단 5일...도넘은 호전성

4일 오전 전국민중행동(민중행동)은 미 대사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윤석열 정부와 미 당국을 강도 높게 비판했다.

민중행동은 “2024년 들어 한미 양국의 군사연습이 없던 날은 단 5일에 불과할 만큼 여러 형태의 선제타격 전쟁연습이 이어지고 있다”며 “와중에 일부 반공단체들은 드론까지 동원해 대북전단을 살포하며 상황을 악화시키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대통령부터 장관에 이르기까지 윤석열 정부의 호전적 발언이 도를 넘었다”며 최근 “압도적으로 우월한 전쟁준비”를 주문한 윤 대통령의 발언을 규탄했다.

“전쟁세력들, 국회 다수 되면 안돼”

김재하 전국민중행동 공동대표는 “북한에 대한 노골적인 공격 내용을 담은 한미군사훈련은 평화가 아닌 전쟁을 위한 훈련”이라 일축했다.

그는 “러-우 전쟁에서 보이듯 전쟁은 미국과 군수 산업체, 기득권들의 배를 불릴 뿐”이라며 “평화를 도모하기보다 미국 돌격대 역할을 하고 있는 대통령과 국방부 장관 모두 책임지고 퇴진하라”고 촉구했다.

그러면서 “22대 국회는 평화의 국회가 되어야 한다”며 “전쟁세력들이 국회 다수가 되어 한반도 분위기가 전쟁 급물살을 타선 안된다”고 강조했다.

“평화 지키지 못하면 지도자 자격 없어”

함재규 민주노총 통일위원장도 한미연합훈련이 한반도 전쟁위협을 높일 것이라고 우려를 표했다.

함 위원장은 “평화를 원하는 일반 시민의 입장에서는 도로에 장갑차만 지나가도 혹시나 전쟁이 났을까 노심초사하게 된다”며 “국민의 목숨보다 중요한 게 없듯 평화를 지키지 못하면 지도자 자격이 없다”고 일갈했다.

그러면서 “북진통일을 외쳤던 이승만 정권이 저지른 민간인 학살과 미군의 양민학살 만행을 보라”며 “무력으로 평화를 가져올 수 없다는 건 삼척동자도 안다”고 지적했다.

그는 “이기는 전쟁은 없다”며 “갈등과 반목을 부추기는 한미연합전쟁연습은 즉각 중단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