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방류 계획서’에 담긴 일본의 무서운 음모
① 올해만 삼중수소 5조 베크렐 방류
② 삼중수소 농도 낮은 것부터 방출
③ ‘소문 피해’ 최소화 위한 1단계 '방출쇼'

일본 정부가 후쿠시마제1원전 방사성 물질 오염수 바다 방류를 24일부터 시작한다고 공식 결정했다.

예상을 뛰어넘는 일본의 방류 발표로 세상은 혼란에 빠졌다. 더불어민주당은 “국민안전 비상사태 선언”을 했고, 시민사회는 “핵오염수 해양투기 저지를 위한 72시간 비상행동”에 돌입했다. 그린피스는 “돌이킬 수 없는 재앙”이라고 했고, 중국은 일본대사를 초치 “매우 이기적”이라고 경고했다.

한편, 일본이 오염수 해양 방류를 결정하면서 도쿄전력이 22일 제출한 ‘방류 계획서’에 일본의 무서운 음모가 담긴 내용이 발견돼 큰 충격을 준다.

‘방류 계획서’에 담긴 일본의 무서운 음모

도쿄전력은 이번 오염수 방류를 결정하면서 45쪽짜리 자료 ‘해양 방출 설비 개요’를 발표했다. 방출계획의 요지는 삼중수소 농도가 낮은 것부터 방류하는데, 올해 7천8백 톤씩 모두 4차례 진행해 삼중수소 5조 베크렐을 방출한다.

☞도쿄전력이 작성한 '해양 방출 설비 개요' 바로 보기

① 올해만 삼중수소 5조 베크렐 방류

올해 방류는 7천8백 톤씩 모두 4차례 진행된다. 한번 방류는 17일 동안 진행되고, 하루 460톤을 희석해서 34만 톤으로 만들어 내보낸다.

문제는 삼중수소(트리튬)의 경우 희석을 해도 리터당 베크렐(Bq/L) 수치만 낮아질 뿐 사라지는 게 아니기 때문에 전량이 바다에 방류된다는 데 있다.

앞서 일본은 삼중수소와 관련해 자국 기준치 6만Bq/L보다 낮은 1천5백Bq/L까지 바닷물을 섞어 희석함으로써 IAEA 등 국제기준에 부합한다고 발표했다.

일본의 주장을 그대로 믿는다고 해도 도쿄전력은 올해 5조 베크렐의 삼중수소를 배출하는 셈이다.

② 삼중수소 농도 낮은 것부터 방출

도쿄전력이 제출한 ‘방류 계획서’에는 일본의 섬찟한 음모가 담겨 있다.

일본의 계획은 ‘올해 삼중수소 농도가 가장 낮은 오염수를 먼저 배출하고, 향후 30년 동안 단계적으로 농도가 높은 오염수를 배출한다'는 계획이다.

도쿄전력은 당분간, 신중하게 소량으로 방출을 개시하는 2단계 방출 계획을 밝혔다.

우선, ALPS 처리수 첫회 방출의 제1 단계로서, ALPS 처리수가 예상대로 희석되어 있는 것을 확인하기 위해, 매우 소량의 ALPS 처리수를 해수로 희석하여 방류 수조에 담는다. 이후 수조 상류 오염수를 채취해, 삼중수소 농도를 확인 후 해양 방출을 실시한다.

일본이 삼중수소 농도가 낮은 것부터 해양 방출한다는 사실을 굳이 공개한 이유도 ‘방류 계획서’에 적시하고 있다.

③ ‘소문 피해’ 최소화 위한 1단계 '방출쇼'

도쿄전력이 ‘방류 계획서’를 작성한 취지는 ‘소문(풍평) 피해’를 최소화해 자국민의 우려를 불식하기 위해서라고 밝히고 있다.

앞서 일본 교도통신 여론조사에서 오염수 방류와 관련해 이른바 ‘소문 피해(관련 소문이 퍼져 경제적 손실이 발생하는 것)’가 일어난다는 견해가 88.1%에 달했다. 이 때문에 일본 어민의 반대는 물론이고, 해양 방류에 찬성하는 일본인은 30%에도 못 미치는 실정이다.

결국, 해양 방류의 최대 걸림돌은 일본인이 느끼는 ‘소문 피해’인 것이다. 이에 도쿄전력은 ‘소문 피해’ 최소화를 위해 첫 해양 방류에서 ‘방출 쇼’를 기획한 것으로 보인다.

오는 24일 바닷물을 섞은 34만 톤의 오염수가 해양 방출된다. 첫 방류니만큼 국제사회의 관심이 집중될 터. 이때 일본은 방류수의 삼중수소 농도를 공개함으로써 ALPS 처리수의 안전성을 국제사회에 입증한다는 계산이다. 이를 통해 자국민의 ‘소문 피해’ 우려를 최소화하고, 해양 방류 반대 여론을 잠재우려는 술책이다.

일본이 지금껏 ‘과학 프레임’으로 오염수의 안전성을 열변해 온 이유이기도 하다.

일본은 줄곧 ‘오염수 방류 문제를 전문가들에게 맡겨 과학에 기반해 대화하자’고 강변해 왔다. 하지만, 길게는 100년, 짧아도 10년 후에나 발생할 핵 방사성 피폭의 위험성을 현대 과학이 지금 당장 증명하기는 불가능하다.

일본은 애초에 안 될 검증을 대안으로 제시해 ‘과학 프레임’을 걸었던 것. 이를 간파한 중국 등 태평양 도서 여러 이해 당사국은 일본과의 ‘과학 검증’에 참여하지 않았다.

하지만 윤석열 정부는 제 쪽에서 먼저 ‘과학 검증’을 떠들며, 핵 피폭을 우려하는 목소리를 비과학적인 괴담으로 몰아붙였다.

‘과학 프레임’이 한낱 일본의 미끼에 지나지 않는다는 사실을 알면서도 일본 편에서 일본이 제시한 검증 자료에 기초해 오염수의 안정성을 홍보하기 바빴다.

게다가 당초 한국 전문가가 일본 오염수 방류 이후 국제원자력기구(IAEA) 후쿠시마 원전 현장 사무소에 '상주'하는 방안을 요구했지만, 타국과의 형평성을 이유로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이또한 윤석열 정부가 일본의 ‘방출쇼’에 놀아났다는 방증이다.

오염수 해양 방류가 결정된 현시점에조차 윤석열 정부는 “계획상 과학⸱기술적 문제가 없다”며, 일본의 불법 해양 투기를 동조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