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 청와대측 “대통령 흔들기” 분석… 한겨레 “자의적 왜곡” 비판

▲ 중앙일보(앞)와 한겨레 23일자 사설 제목[출처 : 각사 홈페이지]

우병우 청와대 민정수석의 진퇴 논란에 특정 보수언론의 정치적 의도가 개입돼 있다는 ‘청와대발 음모론’이 언론계에서 공론화돼 주목된다. 그동안 심증만 있어 정치권에서도 언급을 자제해 온 민감한 사안이었음을 감안하면 청와대가 물증을 잡고 반격에 나섰음을 보여주는 것이어서 해당 특정 보수언론과 정면충돌이 임박한 게 아니냐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중앙일보는 23일자 사설 <‘권력게임 음모론’으로 번진 우병우 문제>에서 “청와대 관계자가 어제 ‘일부 언론 등 부패 기득권 세력과 통진당 해산 때문에 현 정부에 불만이 많은 좌파 세력이 합작해 ‘대통령 흔들기’에 나선 게 이번 우병우 논란의 본질이다’고 말해 파장을 일으키고 있다”고 청와대발 음모론을 공론화했다.

중앙은 이에 대해 “우병우 논란의 본질을 대통령 측근인 고위 공직자의 비위나 직권 남용, 부적절한 처신의 문제로 인식해 왔던 지금까지의 공론(公論)의 틀을 뒤집는 발언”이라고 무게를 두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일부 언론’이 친박 세력으로 보수정권의 재창출이 어렵다고 보고 박근혜 정부의 힘을 빼기 위해 우병우 죽이기에 나섰다는 것이다”라고 분석했다. 그러면서 “우 수석에 대한 문제 제기의 이면에 임기 말 정권의 레임덕을 부추기는 부패 기득권 세력의 불순한 의도가 있기에 정무적 판단, 즉 우병우의 퇴진 같은 일은 없을 것이라는 게 이날 청와대가 국민한테 보낸 메시지”라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해 중앙은 이날자 5면 <“부패기득권·좌파 세력 합작한 대통령 흔들기가 본질”>란 제목의 기사에서 한 새누리당 친박계 인사의 “청와대는 특정 언론이 내년 대선 정국과 관련해 친박 진영의 힘 빼기가 필요하다고 보고 우 수석 사퇴 공세에 나선 것으로 보고 있다”는 발언을 덧붙였다.

그래서 중앙은 사설에서 “청와대가 우병우 문제를 ‘음모와 반역’이란 권력게임적 코드로 보고 있다는 건 충격적”이라면서도 “이 (청와대)관계자의 발언(우병우 논란의 본질은 ‘대통령 흔들기’)이 사실일 경우 그동안 청와대가 특별감찰관까지 비난하며 우 수석을 감싼 이유가 설명되는 측면이 있다. 그러나 발언이 사실이 아니라면 정치적 위기상황을 모면하기 위해 소설적 장난을 쳤다는 비난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따라서 “청와대가 앞으로 할 일은 ‘일부 언론 등 부패 기득권 세력’의 실체가 무엇인지, 좌파 세력과 합작해 대통령 흔들기에 나선 증거가 무엇인지 등을 구체적이고 실체적으로 제시해야 한다”고 중앙은 주장했다.

한겨레도 이날자 <청와대의 가당찮은 ‘식물정부’ 음모론>이란 사설에서 최근 청와대 관계자들의 잇단 ‘식물정부론’을 환기하곤 “현실과 동떨어진 황당한 음모론, 자의적인 상황 왜곡이 아닐 수 없다. 이런 억지 논리에 함몰된 사람들이 국가 운영을 책임지고 나라의 앞날을 결정하고 있다는 생각에 이르면 참으로 허탈해진다”고 통탄했다.

한겨레는 이어 “우 수석이 그 자리에서 물러나면 곧바로 식물정부가 될 정도로 박근혜 정부는 허약하기 짝이 없는가. 일개 청와대 수석비서관 한 명이 사라진다고 정부가 뇌사상태에 빠진다면 그것이야말로 비정상 중의 비정상 아닌가”고 힐난하곤 “박근혜 정부는 ‘식물 정부 만들기’ 음모론을 제기하기에 앞서 우 수석 한 사람 때문에 스스로 식물 정부가 되어 가고 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비판했다.

한겨레는 끝으로 “청와대가 ‘우병우 구하기’에 정권의 명운을 걸면서 국정 운영은 완전히 마비 상태에 빠져들었다”며 “무엇보다 우 수석 경질을 원하는 압도적 국민 여론에 귀 막으면서 정권의 도덕성과 신뢰도는 바닥으로 떨어졌다. 청와대는 지금 스스로 식물 정부의 길을 향해 돌진하고 있다”고 경고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