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해산 3년째인 19일 민중당과 전 통합진보당 인사들 청와대 앞 기자회견

▲사진 : 민중당 대변인실

민중당과 전 통합진보당 인사들이 헌법재판소의 통합진보당 강제해산 3년째가 되는 19일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은 박근혜 정권의 최대 적폐이자 민주주의 파괴 사건”이라며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그리고 국가 차원의 사과와 이석기 전 의원 등 구속자 즉각 석방을 촉구했다.

민중당과 전 통합진보당 인사들은 이날 오전 청와대 분수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2016년 박근혜의 국정농단과 정치 악행이 폭로되는 와중에 통합진보당 해산 사건의 진상이 드러났다. 김영한 전 청와대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에서 그 진상이 확인된 것”이라며 “박근혜의 지시를 받아 김기춘 비서실장의 지휘 아래 통합진보당을 강제 해산시킨 정황이 당시 민정수석의 업무일지에 고스란히 기록돼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들은 이어 “그럼에도 적폐청산을 내건 문재인 정부는 통합진보당에 대한 문제를 외면하고 있다. 부처별 적폐청산의 주요 이슈에 통합진보당 관련 내용은 없다. 문 대통령은 얼마 전 이석기-한상균 등 양심수 석방을 요구한 종교 지도자들의 요구에 즉답을 피하기도 했다”고 비판하곤 “국가권력으로부터 피해를 받은 대표적인 사건인 통합진보당 해산사건을 외면한 채 적폐 청산을 말할 수 없다. 정치적 유·불리에 따라 적폐청산이 선별적으로 이뤄진다면 이는 결국 문재인 정부에게 더 큰 부메랑으로 돌아올 것이다. 철저하고 과감한 적폐청산만이 진정한 사회대개혁, 나아가 문재인 정부의 성공으로 이어질 수 있음을 명심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촛불이 승리할 수 있었던 것은 ‘진실은 승리한다’라는 믿음을 갖고 있는 위대한 시민들의 힘이 있었기 때문”이라며 “문재인 정부는 이 힘을 믿고 박근혜 수구세력의 뿌리였던 종북몰이 적폐, 그 대표적인 사건인 통합진보당 강제해산사건의 진실을 밝히는 데 주저하지 말아야 한다”고 거듭 책임자 처벌과 국가 차원의 사과, 이석기 전 의원 등의 석방을 촉구했다.

회견에서 김종훈 민중당 상임대표는 “2014년 12월19일 헌재 앞에서의 심정을 똑똑히 기억한다. 수많은 당원뿐 아니라 이 땅의 양심들이 분노의 눈물을 삼켰던 날이었다. 그날은 바로 통합진보당 해산일, 해산을 넘어 이 땅 민주주의에 사형선고가 내려진 날로 기억한다”면서 “촛불로 정권이 교체되고 새로운 시대가 도래하고 있다. 독재의 잔재가 만들어 낸 피해자들은 명예가 회복되고 가족 곁으로 돌아와야 한다. 문재인 정부는 박근혜 정권의 국정원 공작정치의 피해자들을 지금이라도 돌려보내고, 잘못된 정당 해산의 진실을 명백히 밝혀주길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날 회견엔 민중당 김창한 상임대표와 윤종오 원내대표, 한국진보연대 한충목 상임공동대표, 그리고 통합진보당 강병기 전 비상대책위원장, 오병윤 전 원내대표, 김미희, 김재연, 이상규 전 의원, 안동섭, 유선희, 이정희 전 최고위원 등이 참가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