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표단 기자간담회 “80%가 새 당원, ‘낙인찍기’ 말길… 미국에 ‘노’할 수 있는 정당”

▲사진 : 민중당 대변인실

민중당은 비정규직과 청년들의 당이란 정체성에 맞게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비정규직과 청년 후보들이 대거 출마할 것이라고 26일 밝혔다. 

김종훈·김창한 공동상임대표과 장지화 공동대표 등 민중당 지도부는 이날 국회의원회관에서 기자간담회를 갖고 당의 기치인 ‘민중의 직접정치 실현’과 관련해 “그 어떤 당보다 비정규직, 청년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선 이분들이 가장 많이 후보로 출마할 것이다. 이분들을 통해 직접정치를 실현하려고 한다”고 말했다.

김종훈 상임대표는 모두발언에서 “민중당은 한국 정치사에선 처음으로 ‘비정규직과 청년들의 정당’을 지향하는 진보정당”이라며 “비정규직과 청년 문제는 지금 한국사회에서 진보정당이 가장 집중해야 할 문제”라고 강조했다. 

김종훈 대표는 이어 “우리 당원들은 민주주의 확대를 위해 헌신해왔고, 헌신하고 있고, 또 헌신할 사람들이다. 새로운 힘으로 나아가려 한다. 부탁 말씀은 통합진보당 재건 아니냐는 ‘낙인찍기’하지 말아 달라”면서 “함께 가야할 소중한 사람들이고, 80%가 새로운 사람이다. 민중당은 심폐소생술을 하려는 게 아니라 신생아를 잘 키워 이 땅의 자주와 민주, 통일을 하는데 헌신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김창한 상임대표 역시 “당원의 70%가 비정규직과 청년들이다. 학교비정규직, 대형마트, 건설노동자 등이 3만 명이고 청년 당원이 5000명”이라며 “한국사회의 변화를 위해서는 비정규직과 청년문제를 해결해야 한다. 민중당을 만든 이유이기도 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김창한 대표는 이어 “(민중당은)미국에 ‘노(NO)’할 수 있는 정당이다.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의 힘으로 당선됐다고 하지만 (대미 관계에서)제 역할을 하지 못해 유감”이라면서 “맹목적인 한미동맹만 강조하는 것은 곤란하다. 트럼프 대통령이 ‘아메리카 퍼스트’를 얘기하며 한반도 평화를 위협하는 것은 대단히 위험천만한 일이다. 제재와 대결로는 남북관계를 개선할 수 없다”고 말했다.

장지화 공동대표(여성부문)는 “촛불집회를 전후해 (민중들이)정치의 주인으로 나섰던 것처럼, 정당활동을 처음 하는 1000여명의 엄마 당원과 이 땅의 여성정치를 꿈꾸고 만들어온 여성당원 1000여명이 민중당에 참여해 활동하고 있다. 엄마와 여성들의 정치에 많은 관심 부탁한다”고 말했다.

민중당은 이날 중앙선거관리위원회로부터 등록증을 받아 중앙당 창당을 마친 만큼 다음달까지 전국 16개 광역시도당 창당대회를 마무리한다는 계획이다. 현재 당원수는 5만 명이라고 한다.

아래는 이날 기자간담회에서 오간 질의응답 내용을 요약한 것이다. 발언자는 생략했다.

- 새민중정당 창당 당시에도 밝혔는데 진보대통합을 실현하겠다고 했다. 정의당과의 통합 논의는 어떻게 되고 있나? 

“계속 진보대통합 과정에 있다고 보면 된다. 우선 합의가 되고 준비가 된 두 당(새민중정당과 민중연합당)이 1차로 통합을 했지만 이후에도 모든 진보세력들과 함께할 고민이 있다고 보시면 된다. 그런 과정에 있다고 봐달라. (정의당이)당내 논의가 안 된 부분이 있는 것 같은데 마치 통합을 반대하는 것처럼 비춰지는 것도 예의가 아니다. 어렵지만 점차적으로 논의해 갈 계획이다. 무리하게 통합하는 것은 아니고, 장기적이고 점진적으로 논의하는 것이 맞다고 본다.”

- 의원이 2명뿐이고, 지난 15일 광장출범식도 언론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당의 존재감을 부각할 수 있는 계획이 있는지. 

“소수정당의 어려움이기도 하다. 광장출범식을 1만 당원들이 치러내 한국정치사의 역사적인 일을 해냈지만 언론에서 주목해주지 않은 것은 안타까운 일이다.

(당에)‘스타’가 없어서 그런지는 모르겠지만, 스타 중심이 아니라 힘들어도 옹골차게 5만 당원들을 믿고 진보정치를 개척해 나간다는 마음으로 일희일비하지 않고 힘써 나갈 것이다.

창당한 만큼 지방선거를 잘 준비해 실질적인 진보정치의 도약을 이루고 성과를 낼 수 있도록 특별위원회를 꾸려 내년 지방선거를 잘 준비할 예정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선 비정규직과 청년들이 가장 많이 출마할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에서 우리당의 면모를 제대로 보여주겠다.

또 문재인 정부가 촛불정부라고 하지만 한반도 문제를 제대로 해결하지 못해 전쟁위기가 고조되고 있다. 위기의 대한민국에 평화를 실현하기 위해 시민사회단체들과 함께 ‘노 트럼프(NO TRUMP), 노 워(NO WAR)’ 투쟁을 적극 전개할 것이다.

그리고 비정규직의 정규직화를 위한 구체적인 사업, 청년 주거문제 해결을 위한 월세 10만원 상한제 등 정책사업도 구상 중이다.”

- 트럼프 대통령이 방한하면 국회 연설이 예고돼 있다. 이와 관련된 활동계획이 있나?

“현재로선 없다. (트럼프 대통령은)평화를 말해야 하고 국회 연설에서도 평화를 선언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연설 내용에 주목하고 있다. (필요하다면)국회의원이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무엇을 할지)고민하고 있다.”

- 문재인 정부의 공과에 대해선 어떻게 평가하는지.

“아직 한 일이 많지 않지만, 공공부문 비정규직 ‘제로시대’를 열겠다는 선언의 기본 취지는 응원을 한다. 하지만 자회사 (고용)형태가 아니라 직고용으로 해야 진짜 정규직화가 아닌가 생각한다. 또 국민과 소통을 확대하고 있는 것은 잘하는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하지만 남북관계와 한미관계에 있어서 단호하게 대처하지 못한 부분은 아쉽다. 노동자 조직률이 10%에 그치고 있고 노동자들 스스로 권리를 확대하기 위해서는 조직이 필요한데 전교조와 공무원노조는 아직 합법화되지 않고 있다. 

또 노동계와 관계개선을 얘기하고 있지만 한상균 위원장이 아직 구속돼 있다. 한 위원장과 이석기 의원 등 양심수 석방을 곧바로 진행하지 않은 것도 아쉽다.” 

- 민중당은 민중의 직접정치를 강조하고 있다. 당 조직운영이나 정책 수립과정에서 이를 어떻게 실현하려 하는지. 

“(한국정치가)그동안 거의 대리정치여서 민중들이 정치의 주체로 참여하지 못했다. 노동자, 농민, 빈민 등 기층 민중들이 정치의 주체로 나서야 한다. 민중이 직접 정치에 나서는 것이 진보정치의 중요 요소라고 생각한다.

민중당은 당내에 노동, 농민, 여성, 청년 등 계급계층별 조직을 만들었다. 당내 당 체계이다. 많은 민중들이 짧은 기간에 당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비정규직 노동자들이 자신의 요구를 실현하기 위해 당원가입을 하고 있는 것이다. 

구체적으로 얘기하면, 민중당은 당명도 당원들이 투표로 정했다. 당 정책 또한 당원들의 의사로 만들기 위해 정책 (선호)투표가 가능한 오픈 플랫폼을 준비 중이다. 스페인 포데모스와 같은 시스템을 만들려고 한다. ‘내 당’이어야 (여기서)‘내 삶을 바꾸겠다’는 생각을 가질 수 있다.

민중당은 그 어떤 당보다 비정규직, 청년들이 많이 참여하고 있다. 내년 지방선거에선 이분들이 직접 가장 많이 후보로 출마할 것이다. 이분들을 통해 직접정치를 실현하려고 한다. 진보정치의 참된 면모를 보여주기 위해 노력하겠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