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 취재파일’ 담당 기자, 이언주 의원 “사적 대화 몰래 녹음” 해명 반박

▲학교비정규직 노동자 비하 발언으로 물의를 빚은 국민의당 이언주 의원이 11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마친 뒤 학교비정규직노조 관계자들에게 항의 받고 있다. [사진 : 뉴시스]

학교비정규직 노동자들을 비하한 이언주 의원에 비판여론이 비등한 가운데 국민의당과 이 의원이 문제 발언은 “사적인 대화였다”며 되레 이를 보도한 SBS를 겨냥하자 담당 기자가 반발하고 나섰다. 

11일 미디어오늘에 따르면, 이날 오전 국민의당 원내지도부까지 나서 “정권의 눈치를 의식한 것이 아닌가”며 SBS 보도를 의심하자 ‘SBS 취재파일’ 기사를 보도한 김모 기자가 직접 국민의당 지도부를 찾아가 보도 취지를 설명하고 항의했다는 것이다. 

김 기자는 미디어오늘과 이날 통화에서 “3주 전에 대화한 것을 지금 와서 기사화했다고 하는데 팩트(fact) 자체부터 틀렸다”면서 “학교비정규직 파업과 관련해 이언주 의원 발언이 있었던 다음날인 6월30일 전화해 설명을 부탁드려서 16분 넘게 얘기를 들었다”고 말했다. 

이어 “7월초 (특혜채용 의혹)제보조작 사건으로 정신이 없었고 팀원들과도 이 의원의 발언을 어떻게 바라봐야 하나 토론을 하고 고민을 한 뒤 주말에 정리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이 의원의 논리가 틀렸다는 게 아니라 어느 특정 집단을 바라보는 정치인의 시각에 관한 것이라는 취지의 보도라는 것도 이 의원과 만나고 전화해서 설명도 드렸다”고 말했다. 

김 기자는 또 “지금 모두 정규직화하면 공공부문의 인력구조가 항아리 구조가 되면서 그 층만 두꺼워지는 문제에 대해 야당이 충분히 지적을 할 수 있다”면서 “다만 공당의 원내수석부대표로서 특정 집단에 대해 폄훼하고 비하를 하면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 여러 차례 그런 인식을 드러내기도 했다. 사적인 대화라고 하는데 기자가 특정 사안에 대해 원내수석부대표에 문의를 하는 게 어떻게 사적인 통화가 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더불어 김 기자는 정치적 의도가 있는 보도란 주장에 대해서도 “방송뉴스에서 소화하지 못한 것을 자유롭게 작성하고 해당 부서가 큰 무리가 없으면 나가는 게 ‘취재수첩’”이라며 “정무적 판단이 들어가는 게 아니다. ‘취재수첩’이 무슨 의도가 있느냐. 정치적 유불리를 판단하는 건 자유지만 정권의 눈치를 보고 있다느니, 방송 재허가를 운운한 것은 과도한 말씀 같다”고 반박했다. 

김 기자는 또 “사적 대화인지 해당 정책에 대해 물은 건지 판단을 구하기 위해 풀 녹취록을 공개할 수 있다고 했지만 국민의당과 이언주 의원 쪽에서 거부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