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종섭 대사 공관장 회의 차 귀국
한 위원장 "오늘 다 해결됐다"
"진정성 있다면 특검 수용해야"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이종섭 국방부 장관이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방위원회 전체회의에 출석해 있다.

황상무 시민사회수석이 20일 아침 돌연 사퇴했다. 이에 발맞춰 이종섭 주호주대사도 귀국 의사를 밝혔다. 여당은 “결국 오늘 다 해결됐다”며 생색냈지만, 야당은 귀국이 중요한 게 아니라며 특검을 촉구했다. 게다가 이 대사는 공관장 회의 참석차 귀국하기 때문에 해결됐다는 주장도 설득력이 떨어진다.

정부는 이 대사 귀국 촉구에 “공수처에서 출국 허락받고 호주대사에 부임한 것”이라며 선을 그었다. 하지만 공수처는 “출국을 허락한 적도 없으며 그럴 권한도 없다”라고 반박했다. 이런 와중에 이 대사 본인이 돌연 귀국 의사를 밝힌 것. 

그러나 이 대사가 수사에 협조할지는 미지수다. 이번 이 대사의 귀국은 ‘수사를 받기 위한 귀국’이 아니라 회의 참석을 위한 ‘통상적 귀국’이기 때문이다. 이 대사는 25일부터 열리는 방산협력 주요공관장 회의 참석차 귀국한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은 “이종섭 대사 문제가 다 해결됐다”라고 자평했다. 하지만 애초에 피의자 신분으로 출국금지가 내려진 이 대사관이 회의 참석 차 귀국하는 것이니 해결됐단 주장은 억측에 불과하다.

호주에 갈 수도 없던 사람을 호주대사로 임명한 것부터가 문제라는 비판이 나온다. 이탄희 의원은 “조사를 받는 피의자의 출국금지가 해지된 것은 법적인 안전장치를 폭력적으로 부순 것”이라고 지적했다. 대사 임명 전 인사검증도, 출국금지 해지도 법무부 업무인데 인사과정에서 왜 걸러지지 않은 것인지 그 과정이 소상히 밝혀야 한다는 거다.

민주당이 특검법을 추진해야 한다고 강조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대통령실이 수사 무마의 목적으로 외압을 가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일기 충분하기 때문이다.

이종섭 대사 임명을 옹호하던 여당이 입장을 급선회한 이유는 총선을 앞둔 여론 악화가 영향을 미쳤다. 이 때문에 이 대사 귀국을 촉구했던 여당 후보들의 진정성을 믿기는 어렵다. 

야당은 “(여당이) 조금이라도 진정성이 있다면 곧 국회에서 채 상병 특검의 합의 처리에 적극 협조하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지지율을 올리기 위한 쇼가 아니라면 귀국을 운운하며 본질을 흐리지 말고 특검을 수용하라는 이야기다. 민주당이 발의한 ‘채 상병 특검법’은 패스트트랙으로 4월 3일 언제든 통과시킬 수 있는 상태가 된다. 

한편, 이 대사가 참석하는 공관회의는 외교부와 국방부, 산업통상자원부 공동 주관으로 열린다. 주요 방산 협력 대상국인 사우디아라비아, 아랍에미리트연합(UAE), 인도네시아, 카타르, 폴란드, 호주 등 6개국 주재 대사들이 참석한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