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 출마를 위해 퇴임하는 원희룡 국토교통부 장관이 ‘양평 고속도로 종점을 김건희 여사 땅 쪽으로 변경해 특혜를 준 것 아니냐’는 의혹에 대해 끝까지 모르쇠로 일관했다.

5일 국회 국토교통위에 출석한 원 장관은 “취임하기도 전에 실무자들에 의해 이루어진 변경을 이 정권의 외압 의혹이라고 몰고 가는 것은 상식적이지 않다”며 특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하지만 이날 국토위 전체회의에서 민주당 이소영 의원은 “용역사 경동엔지니어링이 매우 짧은 기간에 단 하나의 대안 노선을 만들자, 국토부는 스스로 만든 원안 노선을 즉시 폐기했다”며, 이는 “국토부 또는 그보다 힘 있는 누군가의 지시가 있지 않고는 일어날 수 없는 일”이라며 윤석열 정부 인수위 시절에 기획됐다는 의혹을 제기했다.

이어 “양평고속도로의 종점 변경이 정상적이고 통상적인 과정을 거쳐서 추진되었다는 사실이 입증됐냐?”고 따졌다.

앞서 이 의원은 “경동엔지니어링 대표는 단 한 번의 현장방문만으로 종점 변경안을 만들어냈다. 더 놀라운 것은 현장방문 전에 종점변경을 전제로 한 자료가 미리 준비돼 있었다는 것”이라며 “국토부의 지시를 따라야 할 용역사가 2년간 KDI가 조사해 온 예비타당성 조사 결과를 하루아침에 변경한다는 것은 전혀 상식적이지 않다”고 지적했다.

민주당은 현재 ▲서울-양평 고속도로 특혜, ▲공흥지구 아파트 건설 특혜, ▲남한강 휴게소 특혜 의혹에 대해 국정조사 실시를 요구한 상태다.

홍익표 원내대표는 “양평 고속도로 문제와 관련해서 대통령실의 침묵과 정부여당의 무책임한 태도가 국정조사 필요성을 더욱 확실하게 만들고 있다”며 “대통령실과 정부여당이 국정조사를 계속 거부하면 대통령 일가 특혜가 있다고 인정하는 것”이라고 했다.

한편 원 장관은 후임 장관 후보가 지명된 직후 첫 정치 행보를 전광훈 목사가 주도한 기독교 집회에 참석, “여러분들처럼 하나님의 주권을 세워나가는 일에 앞장서고 헌신하겠다”면서, “공산화를 막고 자유 대한민국 만들겠다”고 총선 출사표를 던졌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