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제원 위원장 편파 진행 논란
여당 위원 위주로 의사 발언 허락
민주당, 인사청문회 집단 퇴장

장제원 국회 과방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민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 뉴시스
장제원 국회 과방위원장이 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박민 한국방송공사(KBS) 사장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에서 고민정 더불어민주당 의원의 발언을 듣고 있다. ⓒ 뉴시스

박민 KBS 사장 후보자 인사청문회 오전 질의가 야당의 질의 두 번으로 끝났다. 장제원 과방위원장이 민주당 위원에게 발언 기회를 주지 않자, 편파 진행이라고 반발하며 집단 퇴장했다.

7일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는 박민 KBS 사장 후보자를 향한 인사청문회를 진행했지만, 장제원 위원장의 편파 진행 논란으로 파행을 빚었다.

앞서 민주당 조승래 간사는 박민 후보자가 전무후무하게 청문위원 개개인에게 면담을 요구했다고 밝혔다. 이어 청문 위원들의 청문 준비 활동에 대해 허위 사실 유포라며, 사실상 청문 위원들을 겁박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박민 후보자에게 사과할 것을 요구했다.

이후 고민정 민주당 의원이 신상 발언을 요구하자 장 위원장은 이를 거부했고, 여당과 야당의 실랑이가 벌어졌다. 신상 발언은 의원의 일신상의 문제에 대해 해명하는 발언이다. 관례로 다른 발언에 우선해서 부여하고 있다.

장 위원장은 앞서 민형배 민주당 의원의 의사진행 발언 기회도 주지 않았다.  고 의원은 자신의 신상 발언 요구까지 거절당하자, 장 위원장의 편파진행을 문제 삼았다.

고민정 의원은 자신의 신상 발언 요구가 정당했음을 강조하며 박민 후보 측으로부터 받은 문자를 공개했다. ‘박 후보자는 청탁금지법을 위반한 적이 없으며 고 의원이 주장한 의혹 역시 청탁금지법 위반이 아님을 명백히 밝힌다. 근거없는 허위 주장으로 박민 후보자에 대한 공격을 멈추길 바란다’는 인사청문회를 위축시킬만한 내용이었다.

고 의원은 “청문위원 권리가 박탈당하고 있으니, 위원장에게 청문위원 위엄을 세워달라 부탁했으나, 청문 위원 권리를 세우긴커녕 위원을 매도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청문위원 권위를 세우지 않으면서 진행하란 말이냐” 따졌고 장 위원장은 질의하란 말만 반복했다.

또, 고민정 의원은 “박민 후보자 인사청문을 위해 수많은 자료를 들춰보고, 답변을 요구했으나 어느 것 하나 답변이 오지 않았다”고 주장했다. “후보자와 배우자의 금융거래 내역, 1억원 상환을 증빙할 계좌 내역을 달라 했더니 사생활보호 때문에 줄 수 없다”는 답변이 전부였고 “최소한의 자료도 없어 청문회를 진행할 수 없다”고 말했다.

이후 조승래 간사를 제외한 민주당 의원이 나가자 장 위원장은 국민의힘 소속 위원들에게만 의사진행 발언을 허락했다. 조승래 간사는 반발하며 “고민정 의원 신상 발언 1분은 안 주고 여당 의원들에게만 의사진행 발언을 주냐” 따졌다. 장 위원장은 반발하는 조승래 간사에게 “깽판 치러 왔냐, 앉으라” 답했다.

박완주 무소속 의원 또한 위원장을 향해 “여당 의원 세 명에게만 의사진행 발언을 준 것에 대해서는 누가 봐도 공정하지 않다”며 “운영을 공정하게 해달라” 요청했다. 

한편, 박민 후보자는 현재 청탁금지법(김영란법) 위반 혐의로 고발된 상태다. 문화일보 휴직 당시 2021년 4월부터 일본계 다국적 아웃소싱 기업인 ‘트랜스코스모스 코리아’ 비상임자문을 맡으며 월 500만 원 씩 총 1500만 원을 받았다.

박민 후보자는 국민권익위를 통해 ‘정당한 권한의 계약’이라는 유권 해석을 받았다고 주장했다. 그러나 유일하게 원활한 질의를 했던 윤영찬 민주당 의원은 “권익위와 통화로 확인한 결과, 권익위는 그런 유권 해석을 해줄 수 없다고 답변했다”며 “실제로 권익위에 유권 해석을 받은 것이 맞는지 의구심이 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