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점, 누가 왜 변경했는지 드러나
남한강휴게소 특혜 논란 더해져
김건희 땅 인근, 반려된 IC 재추진

서울-양평 고속도로 종점이 돌연 김건희 여사 땅 쪽으로 변경되면서 특혜 의혹이 인 가운데 이번엔 인근 나들목(IC)과 휴게소까지 논란에 휩싸였다.

국회 국정감사 사흘째인 12일 국토교통위에서 새롭게 불거진 양평고속도로 관련 특혜 의혹을 짚어 본다.

종점, 누가 왜 변경했나?

국토부는 고속도로 종점을 김 여사 땅 쪽으로 변경하는 안이 용역사에서 자체적으로 마련됐다며 특혜 의혹을 일축해 왔다. 하지만 국감 과정에 국토부와 양평군이 노선 비교 과정에 개입한 사실이 드러났다.

더불어민주당 최인호 의원은 ▲원안 노선의 장점인 '장래 노선축 연장계획 고려'(서울-양양고속도로 연계 적합) 부분에 대해 국토부 실무자가 삭제하라고 지시한 점, ▲양평군에서 국토부에 보낸 공문에 '남한강 남측(김건희 땅 쪽)으로 노선변경 요청' 문구가 등장한 점, ▲양평군수를 지냈던 국민의힘 김선교 전 의원이 지난해 국정감사 서면질의에서 양평구간에 사실상 강하IC 설치를 요구한 점 등을 근거로 제시했다.

특히 용역사 증인들이 “종점부 변경안 마련 과정에서 외압이 없었다”고 증언하다가, 위증 책임을 모면하기 위해 이후 ‘모른다’고 입장을 바꾸기도 했다.

앞서 국토부는 강상면 종점(김건희 땅 쪽)이 양서면(원안) 보다 경제성이 높다는 예비타당성조사(B/C) 분석 결과를 내놨다. 하지만 국감에서 야당 의원들이 요청한 로데이터(가공되지 않은 측정 자료)를 끝내 제출하지 않아 이를 검증할 방법은 없다.

결국, 고속도로 종점을 변경한 이유는 김건희 여사 땅에 특혜를 주기 위해서라는 의혹만 키운 꼴이 되고 말았다.

남한강휴게소 특혜 논란

양평군 강상면에 짓고 있는 고속도로휴게소도 말밥에 올랐다. 이 휴게소가 김건희 여사 땅 인근에 위치한 데다가 민간 투자자에 대한 특혜 의혹까지 일기 때문이다.

이소영 의원에 따르면 이 휴게소는 고속도로휴게소 총 240개 중에 유일하게 도로공사와 민간이 합작으로 설립된다. 문제는 겨우 15%를 투자한 민간사업자가 특혜를 누리는 데 있다.

이소영 의원은 “이 남한강 휴게소는 도공이 229억을 들려 건물을 다 지어놓은 상태인데 올해 갑자기 민자로 전환하며 15%를 투자한 민간사업자에게 운영 기간을 15년 보장해 줬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업체 위즈코프는 증권가에서 윤석열 테마주로 꼽힌 기업이고 대표가 윤석열 대통령과 대학 동문”이라고 지적했다. 실제 위즈코프 주식은 윤석열 후보가 국민의힘에 입당하자, 주식이 5배 급상승했다.

무엇보다 최근 5년간 휴게소 입찰 7건 모두 탈락한 업체라는 점에서 특혜 의혹이 커질 수밖에 없다.

김건희 땅 인근, 반려된 IC 재추진

한준호 민주당 의원은 김건희 여사 땅 인근에 설치되는 남양평IC에 대한 특혜 의혹을 주장했다.

한 의원에 따르면 중부내륙고속도가 지어질 때 양평IC 설립이 확정됐다. 그런데 갑자기 당시 새누리당 김선교 양평군수가 이격 거리 10km 지점에 강상IC 설치를 요청했다. 이에 배병훈 도로공사 처장은 이격 거리가 짧고, 통행량도 4,700대 수준이라 이를 반려했다. 그런데 이제 와서 돌연 그 위치에 남양평IC가 설치된 것. 문제는 남양평IC에서 차로 3분 거리에 김건희 여사 땅이 존재한다는 점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