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회동 열사 장례, 6월17일부터 21일까지 ‘노동시민사회장(葬)’으로 엄수

건설노동자 양회동 열사의 장례가 오는 17일부터 5일간 ‘노동시민사회장(葬)’으로 엄수된다.

오는 17일 ‘양회동 열사투쟁 노동시민사회종교단체 공동행동’이 주최하는 범시민 추모제를 시작으로 5일장을 치른 뒤 21일 발인할 예정이다.

장지는 전태일 열사 등이 잠든 경기 남양주시 마석모란공원 민족민주열사묘역이다.

▲ 건설노조가 14일 오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양회동 열사 노동시민사회장 일정 및 향후 열사 투쟁계획’을 발표했다. 양회동 열사 빈소 모습 ⓒ노동과세계
▲ 건설노조가 14일 오전 서울대병원 장례식장에서 ‘양회동 열사 노동시민사회장 일정 및 향후 열사 투쟁계획’을 발표했다. 양회동 열사 빈소 모습 ⓒ노동과세계

시민과 함께 열사 명예회복, 다음은 ‘퇴진 투쟁’

열사는 ‘건설노조 탄압 중단’을 외치며 산화한 지 51일째 되는 날, 민족민주 열사 옆에서 영면하게 된다.

건설노조는 지난달 1일 시작된 열사 투쟁을 되짚으며 “열사가 남긴 마지막 유언에 따라 윤석열 정권 퇴진 투쟁만 남았다”고 단호히 말했다.

건설노조가 장례 일정을 정하게 된 건 윤석열 정부에 더 기대할 게 없기 때문이다.

열사 유족과 건설노조는 윤 정부의 ‘건폭몰이’에 억울함을 호소하며 산화한 열사 앞에 ‘진심 어린 사과’와 ‘명예 회복’을 요구했다. 그러나 정부 관계자 누구도 사과 한마디 하지 않았다.

열사의 억울한 죽음을 알고 열사 영정 앞에 머리를 숙이고, 열사 명예를 회복해 준 건 시민이다.

상주(喪主)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은 “양회동 열사와 건설노조를 불법이라고 매도했던 자들이 열사에게 사과할 뜻조차 없다는 것을 확인했다”며, “많은 시민이 열사의 생전 활동과 뜻을 알게 되었고, 노동·시민·제정당 등에서 열사의 유지를 이으려는 의지가 확산하는 등 법적 명예 회복을 넘어 사회적 명예 회복이 이뤄지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유족의 마음도 같다”면서 “유족의 마음을 받아 노동시민사회장으로 열사를 모실 것”이라고 밝혔다.

▲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이 장례 일정과 투쟁계획을 밝히고 있다.
▲ 장옥기 건설노조 위원장이 장례 일정과 투쟁계획을 밝히고 있다. ⓒ민플러스

“부당한 공권력에 당당히 맞설 것”

윤석열 정부와 건설노조 사냥꾼이 된 경찰에 기대할 게 없다고 판단한 건설노조.

장 위원장은 “더 이상 그들에게 요구하지 않을 것이며, 더 강력한 퇴진투쟁만 남아 있음을 밝힌다”고 힘줘 말했다.

단체협약 체결은 ‘강요’, 타임오프(노조 전임자 임금지급)에 따른 임금 수령은 ‘공갈’이라는 프레임을 씌워 열사를 죽음에 내몰고도 윤 정부의 ‘건폭몰이’는 멈추지 않았다.

조선일보의 허위 왜곡 보도에 힘입어 건설노조를 매도했고, 고용노동부를 앞세워 단체협약 및 타임오프를 감독하는 신종 탄압을 일삼았다.

양회동 열사 시민분향소 철거도 모자라, 장례 중인 상주까지 겨냥했다. 경찰은 지난달 16~17일 건설노조 투쟁을 불법으로 규정해 장옥기 위원장에게 출석요구서를 보낸 후, 사전 조율된 일정을 돌연 변경했고, 장 위원장이 출석하지 않자 건설노조 사무실을 압수수색했다.

장 위원장은 “노동시민사회장이 마무리된 후 경찰 출석 요구에 언제든 응할 것”이라면서도 “‘열사 앞에 사과하라’고 외쳤던 지난 건설노조 집회를 모조리 불법으로 몰아세우는 공권력의 부당함에는 당당하고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할 것”이란 뜻도 밝혔다.

열사의 큰형 양회선 씨는 “동생의 상주로서 책임과 역할을 다하겠다. 동생의 마지막 가는 길을 많은 분이 슬픔과 애도로 함께 해달라”고 당부하며 “장옥기 위원장이 장례를 무사히 마치고 경찰에 출석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건설노조와 민주노총, 양회동 열사 공동행동은 노동시민사회장 장례위원회 구성과 향후 투쟁계획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 양회동 열사의 형 양회선 씨가 슬픔을 누르며 발언하고 있다. ⓒ노동과세계
▲ 양회동 열사의 형 양회선 씨가 슬픔을 누르며 발언하고 있다. ⓒ노동과세계

윤석열 퇴진 투쟁 급물살 타나

“장례는 끝이 아닌 투쟁의 시작”이라는 건설노조 결심에 더해 윤석열 퇴진 투쟁은 더욱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2015년 박근혜 경찰의 물대포에 살해당한 백남기 열사의 장례(2016년 11월) 후 박근혜 퇴진 투쟁엔 더 큰 힘이 실렸다.

당시 민중총궐기투쟁본부, 백남기투쟁본부 등은 ‘나라를 걱정하는 전국 주권자들께 비상시국회의’를 제안했고, 민주노총은 총파업 태세로 전환하는 등 하야 정국에 돌입했다. 매주 열린 촛불 속에 헌정사상 최대 규모 전국 촛불도 타올랐다.

현재 민주노총과 전농, 전여농, 그리고 빈민해방실천연대 등 노농빈 대표자는 제단체에 ‘윤석열정권퇴진운동 공동기구’를 제안했고, 동의하는 단체를 모아 오는 27일 공동기구 결성을 선포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