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국 NBC “친구를 도청했는데, 친구?”, 윤 대통령 “국제 관계에서 (도청) 안된다 할 수 없어”

방미 중인 윤석열 대통령이 ‘미국은 친구이기 때문에 도청은 문제 될 것 없다’는 답변을 남겨 또 논란에 휩싸였다.

미국 NBC방송이 25일(현지 시각) 윤 대통령과의 인터뷰를 방영했는데, 진행자 홀트가 자국의 잘못을 무마하려는 듯 “한국 관료들 간 대화를 도청한 미국 정보기관의 문서 유출로 새로운 시험대에 직면해 있다”라며 조심스럽게 인터뷰를 시작했다.

홀트는 윤 대통령의 눈치를 살피며, 미국이 한국을 도청한 것을 어떻게 생각하는지 묻자, 윤 대통령은 오히려 아무렇지도 않게 “이 사안은 한·미 동맹을 지지하는 철통같은 신뢰를 흔들 이유가 되지 않는다”면서 “자유라는 보편적 가치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이라고 강조했다.

이에 홀트는 조금 의아한 듯 “친구가 친구를 도청했는데?”라고 물었다. 윤 대통령은 “일반적으로 친구끼리는 그럴 수 없지만, 국가 관계에서는 서로…”라며 잠시 말을 멈춘 뒤 “안된다고 할 수는 없는 것 아니겠나, 현실적으로”라고 했다. 이어 “가장 중요한 것은 신뢰다. 신뢰가 있으면 흔들리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이날 윤 대통령의 답변은 “미국이 악의 갖고 도청했다는 정황이 없으므로 문제 될 것 없다”던 김태효 국가안보실 1차장의 발언과 일치한다.

방송 진행자 홀트는 또 “우크라이나에 인도적 지원만 하겠다던 한국이 살상 무기 지원을 약속하는 과정에 백악관으로부터 압력을 받았나”라고 물었다.

윤 대통령은 “그런 압력은 없다고 말할 수 있다”라며, “전선 상황이 달라져 우크라이나에 살상 무기를 공급할 때가 오면 한국은 자유와 인권 수호를 위해 국제사회의 공동 노력을 외면하는 상황은 없을 것”이라고 했다.

최근 유출된 기밀 문건에는 김성한 전 국가안보실장과 이문희 전 외교비서관이 우크라이나에 대한 한국의 포탄 지원 문제에 관해 이견이 오간 대화 내용이 포함됐다. 이 때문에 미국이 동맹인 한국을 도청해 포탄 지원에 미온적인 김성한 실장을 파면하고, 한국의 포탄 지원을 압박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됐다.

홀트 진행자는 “최근 윤 대통령이 대만 문제를 글로벌 이슈라고 하는 바람에 중국을 화나게 했는데, 그 말을 취소하는가 아니면 여전히 같은 입장인가”라고 질문했다.

윤 대통령은 “양안 문제에 관한 한국 정부 입장은 일관됐다”면서, 중국을 향해 “무력으로 현상을 바꾸려는 어떠한 시도에도 동의할 수 없다”라고 답해 중국을 또 자극했다.

앞서 지난 2월 22일 박진 외교부 장관이 미국 CNN에 대만 문제와 관련해 “한국은 무력에 의한 일방적인 현 상태 변경을 반대한다”라고 말했다가 중국의 날선 비판을 받은 바 있다.

당시 마오닝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박 장관의 발언이 공개된 뒤 “대만 문제는 중국의 내정으로, 다른 사람이 말참견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는다(不容置喙, 부용치훼)”고 강하게 말했다.

이번엔 외교장관이 아닌 대통령이 직접 내정간섭을 했으니 중국의 반발은 더 극심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