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구시보 사설 : 다행히 중공 100년의 경험을 통해 오늘날 반석 같은 견고함 얻어

번역자 주
오늘날 중국은 새로운 역사적 고비를 맞고 있다. 일국적으로는 자국 '민족의 부흥'이라는 과제를 추구하는 것이지만, 이는 필연적으로 기존 패권국가에게 있어 새로운 도전으로 받아들여졌다. 이 때문에 과거 혁명과 건설의 주전장이 중국 국내였지만, 이제부터는 국제무대까지 연장되지 않을 수 없게 되었다. 이 같은 상황에서 창당한 지 100년이 넘도록 온갖 고난을 겪으며 차근차근 승리를 쌓아온 중국공산당의 경험은 앞으로 중국이 난관을 돌파하는데 있어 귀중한 자산이 될 것이다. 이 점이야말로 이번 19차 6중 전회에서 '제3차 역사결의'가 나오게 된 배경이라 할 수 있다.

원제목: 다행히 중공 100년의 경험을 통해 오늘날 반석 같은 견고함 얻어

출처: 환구시보 사설
2021-11-11 21:32 (현지시각)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6중전회)가 27일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하는 가운데 시진핑 (習近平) 국가주석 겸 총서기를 포함한 상무위원 7인이 관련 결정에 대해 거수투표를 하고 있다. [베이징=신화/뉴시스]
중국 공산당 제18기 중앙위원회 6차 전체회의(6중전회)가 27일 나흘간의 일정을 마치고 폐막하는 가운데 시진핑 (習近平) 국가주석 겸 총서기를 포함한 상무위원 7인이 관련 결정에 대해 거수투표를 하고 있다. [베이징=신화/뉴시스]

목요일(11/11) 폐막한 제19차 중앙위원회 제6차 전체회의 중요 의사일정 중 하나는 <당의 100년 분투의 중대한 성취와 역사적 경험에 관한 중공 중앙의 결의>의 심의·의결이었다. 중국은 '민족의 위대한 부흥'이라는 하중이 엄청난 관건적 시기를 보내고 있지만, 다행히 우리 당은 창당한 지 100년이 넘도록 온갖 험난한 난관을 겪고 또 차근차근 승리하면서 많은 경험을 쌓았다. 이 시점에서 전면적 총결산을 진행하여 전체 당의 각성과 자신감을 촉진하고, 전국 인민을 고무시키는 것은 새 시대의 위대한 사명을 완수하는 데 있어 중대한 의의가 있다.

중국공산당이 100년 동안 나라를 이끌고 거둔 성공은 기적이라 할 만하며, 또한 이 경력은 세계에서 유일하다. 마르크스주의를 어떻게 중국에서의 실천과 결합시킬지는 아무도 가르쳐 줄 수 없는 일이었으며, 중국에서의 올바른 노선의 형성과 확장은 인류 정치사의 눈물겨운 창작이라 할 수 있다.

오늘날 중국은 새로운 역사적 고비를 맞고 있다. 과거 혁명과 건설의 주전장(主战场)은 중국 국내였다. 비록 우리가 외부 세력과 끊임없이 마찰과 투쟁을 벌였지만, 중국은 중국공산당과 중국 인민의 진정한 무대였으며, 우리의 이익의 촉각은 멀리 가기 어려웠고 멀리 가도 겉핥기식이었다. 중공 18차 당 대회(2012년 11월 8일 개최-주) 이래로 상황은 점차 근본적으로 바뀌었다.

중국의 국력 신장은 온 나라를 끊임없이 세계무대의 한복판에 올려놓았으며, 중국은 많은 대국과 마찰을 피할 수 있는 임계점을 넘어섰다. 미국이 중국을 최대 전략 경쟁상대로 설정한 것은 중국의 전략적 환경을 근본적으로 재정립케 했으며, 그에 따른 변화는 중국의 많은 사명의 배경과 함의를 고쳐 쓰게 만들고, 중국이 직면한 위험 요인에 있어서도 새로운 에너지를 증폭시켰다. 

중국공산당이 과거 인민을 영도하여 실현한 것은 전통적 의미에서의 국내적 승리와 진보이지만, 오늘날 중국공산당은 필히 이 국가를 인솔하여 세계 최고의 풍랑에 맞서야 하고, 가장 강력한 역량에 의한 가장 전방위적이고 그 전체 동맹을 동원한 포위공격을 받아야 한다. 지구적 차원에서 중국 인민의 발전 권리를 지켜내고, 가장 어렵고 복잡한 이익관계의 균형을 촉진시킴으로써 인류의 운명공동체 구축을 추진해야 하는 것이다. 이것은 중국 인민의 '100년 꿈'(2021년까지 '전면적 샤오캉 사회'의 건설-주)의 연장이기도 하고, 또한 완전히 새로운 사업이기도 하다. 

따라서 중국공산당은 더 많이 학습하고 끊임없이 자기 혁신하며 분투해서, 상황의 급속한 전환에 적응하면서 더 높은 사명을 완수해야 한다. 그렇지 않을 경우 중국은 위험한 정치적 적자를 내게 될 것이다.

다행히 18차 당 대회 이후 중국공산당은 새로운 도전을 이겨내기 위해 신속하게 움직였고, 실천과정에서 굳건한 ‘시진핑 지도핵심’을 형성했다. 전체 당과 전체 인민의 구심점을 강화하여 당의 정치적 리더십 · 사상적 리더십 · 대중 조직력 · 사회적 호소력에 있어 부단한 강화를 이루어냈다. 오늘날 중국이 받는 외부의 전략적 압박은 개혁개방 이래 유례가 없는 것이지만, 우리의 대비 태세의 침착함, 투쟁 효과의 뚜렷함 역시 매우 두드러진다. 이것은 일종의 반석처럼 단단한 동태적 균형이다.

오늘 역사를 회고해 보면 우리는 지난날을 훨씬 더 잘 알 수 있다. 역사에서 얻은 경험과 역량도 우리의 사업과 같은 비율로 확대되었다. 어쩌면 오직 중국공산당만이 중국 같은 큰 나라를 아주 짧은 수십 년 만에 세계가 주목하는 위치에 올려놓을 수 있었으며, 오직 중국공산당만이 인민을 이끌고 이 자리를 지탱하면서 또 이런 자리에 완전히 새로운 의미를 부여할 수 있었을지 모른다. 

중국공산당은 자신의 사명을 욕되게 하지 않을 것이다. 시진핑 동지를 핵심으로 하는 당 중앙은 끊임없이 비범한 지도력과 통제력을 구현하여, 중국 인민을 이끌고 중국 역사상 유례없는 전 세계를 무대로 한 초특급 시험을 무사히 헤쳐 나가, 인류를 위해 초대형 사회의 현대화를 실현할 것이며, 대국 굴기의 지정학적 난국 역시 근본적으로 해소함으로써 역사적인 공헌을 할 것이라 우리는 믿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