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함께 살자’ 2020 차별철폐 대행진 – 전북지역 대행진

11일, ‘함께 살자’ 2020 차별철폐 대행진단은 전북지역을 찾아 대행진을 시작했다.

전국 순회 대행진을 벌이고 있는 중앙대행진단과 민주노총 전북본부는 이른 아침 송천역 사거리에서 만나 출근길 선전전을 벌였다.

비가 내리는 와중에도 ‘사내유보금 1000조?! 열어라, 재벌 곳간’, ‘최저임금 올리고 재벌 곳간 열어라’, ‘없애자 비정규직’,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을’ 등 차별철폐 대행진의 요구와 ‘모든 사람 고용보험’, ‘사회보장 확대’ 등 코로나19 위기 대응 민주노총 요구안이 담긴 현수막이 사거리를 가득 채웠다.

전주 상공회의소 앞으로 자리를 옮긴 대행진단은 전북지역 대행진을 알리는 기자회견을 열어 “불법 재벌재산 환수, 최저임금·생계소득 보장” 등을 요구했다.

이들은 “취업자 중 절반이 고용보험조차 적용받지 못하는 상황에서 특수고용 노동자, 프리랜서, 영세 자영업자들은 중앙정부와 지자체의 긴급 생계비로 연명”하고 있으며, “화물 노동자들은 차량 할부금도 못 낼 정도로 어려워지고 있고, 생계가 어려운 대면서비스 노동자와 자영업자들은 목숨을 걸고 생계활동을 이어가”고 있는 반면 “코로나19를 활용해 재벌과 대기업은 노동계의 고통분담, 탄력근로제 확대 도입, 노동시장 유연화, 규제완화를 정부에 건의하는 등 제 잇속만 챙기고 있다”고 비판했다.

대행진단은 “30대 재벌이 쌓아놓은 사내유보금만 약 1000조, 재벌 대기업이 온갖 편법·불법으로 벌어들인 돈을 내놓아도 모자를 판에 제 잇속 챙기기가 웬 말이냐”고 따져 묻곤 “재벌, 대기업 중심의 잘못된 경제 체제를 바꾸지 않으면 코로나19 이후 한국사회 차별과 불평등은 더욱 심화될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재벌의 불법 재산 환수와 사내유보금에 세금을 부과해 코로나19로 생존 위기에 놓인 비정규직 노동자와 자영업자를 위해 써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참가자들은 불법·편법으로 채워진 재벌의 곳간을 열어 노동자의 곳간으로 옮기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대행진단은 전주시청 광장으로 자리를 옮겨 ‘전주시 생활쓰레기 운반 업체의 비리’를 폭로하고 투쟁하고 있는 민주연합노조 조합원들에 힘을 보탰다.

조합원들은 기자회견을 열어 “전주시의 2017년 생활폐기물 수집운반행정은 원가산정 단계, 증액변경계약, 사후정산 전체가 철저하게 조작되었다”고 제기하곤 해당 공무원의 징계와 ‘부패 온상 청소용역 중단 및 재공영화’를 요구했다.

차별철폐 대행진 전북지역 마지막 일정은 말 그대로 ‘대행진’이다. 150여 대행진단은 전주시청 광장을 출발해 풍남문 사거리를 돌아 다시 시청광장까지 행진하며 ‘먹고살자 최저임금’, ‘비정규직 철폐’, ‘열어라 재벌 곳간’,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을!’ 민주노총의 요구를 시민들에게 알렸다.

* 사진 제공 : 민주노총 차별철폐 대행진단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