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 ‘함께 살자’ 2020 차별철폐 대행진 – 대전지역 대행진

‘먹고살자 최저임금’, ‘비정규직 철폐’, ‘열어라 재벌 곳간’,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을!’

9일, ‘함께 살자 2020년 차별철폐 대행진’ 중앙대행진단이 찾은 곳은 대전이다.

이른 아침, 대전 노은동에 위치한 국민은행·국민카드 콜센터 앞을 찾은 대행진단. 이곳은 16개 하청회사에 소속된 1700여 명의 콜센터 노동자가 일하는 곳으로, 국내에서 가장 큰 콜센터다.

민주노총 대전지역본부 차별철폐 대행진단과 만난 중앙 행진단은 이곳에서 노동조합 가입을 독려하는 출근 선전전을 벌였다.

▲ 대행진단은 대전역에 있는 철도노조 대전본부로 자리를 옮겨 대전지역 간부 40여 명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함께 살자 차별철폐 대행진’의 의미와 민주노총의 요구안에 대해 토론했다. 참가자들은 다음 달 4일 열리는 ‘해고금지·생계소득 보장, 사회안전망 전면 확대, 비정규직 철폐’ 10만 전국노동자대회를 적극 조직할 것을 결의했다.
▲ 대행진단은 대전역에 있는 철도노조 대전본부로 자리를 옮겨 대전지역 간부 40여 명과 함께 간담회를 열고 ‘함께 살자 차별철폐 대행진’의 의미와 민주노총의 요구안에 대해 토론했다. 참가자들은 다음 달 4일 열리는 ‘해고금지·생계소득 보장, 사회안전망 전면 확대, 비정규직 철폐’ 10만 전국노동자대회를 적극 조직할 것을 결의했다.

간담회를 마친 대행진단은 다시 대전역으로 나왔다. 서부광장에 모인 대행진단은 ‘재난기간 해고 금지’, ‘올리자 최저임금’, ‘없애자 비정규직’, ‘모든 노동자에게 근로기준법을 보장하라’ 등 민주노총의 요구를 대전시민들에게 알렸다. ‘최저임금을 올릴 재원, 어떻게 마련해야 하는지’에 대한 시민들의 목소리를 듣기도 했다. 33도가 넘는 폭염 속에서도 시민들의 참여가 이어졌다.

대행진단이 낸 또 하나의 목소리는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이다. 더불어민주당 대전광역시당사 앞에서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대전운동본부와 함께 기자회견을 열어 ‘한익스프레스 이천 산재 참사 해결’과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우선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38명의 건설노동자, 이주노동자 산재 참사가 발생한 지 한 달이 넘었지만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그 어느 하나 해결된 것이 없고, 공사 발주처와 원청 그 누구도 책임지지 않고 있다”고 규탄했다. 그러면서 “노동자 죽음의 행진이 지속되는 핵심적인 원인은 솜방망이 처벌”에 있다고 꼬집었다.

“19대, 20대 국회에 발의됐던 이 법안이 제정되었다면 노동자가 죽어나가는 참극은 없었을 것”이라며 “이윤과 탐욕을 앞세운 자본, 수차례 발의된 법안을 단 한 번의 심의도 없이 결국 폐기 처분한 국회, 산재사망에 하한형 도입을 삭제했던 정부 등 모두가 참극을 방치한 당사자”라고 규탄하곤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즉각 제정’에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대행진단이 마지막으로 찾은 곳은 건양대학교 앞이다. 이곳에선 ‘일방적인 단체협약 위반, 임금삭감, 노동조합 탄압’에 맞서 전국대학노조 건양대지부 노동자들이 투쟁을 벌이고 있다.

조합원들은 “총장, 부총장을 비롯한 건양대학교지도부는 단체교섭의 효력을 철저히 무시하고 있다”면서 ‘지도부의 일괄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노동조합 임원에 대한 인사발령 사전협의 조항을 일방적으로 무시”하고, “직원 인사의 원칙과 기준을 정하는 인사위원회 무력화는 물론이고, 인사업무 시행을 책임지기로 한 총무처장과 인사팀장도 좌천 발령함으로써 독재에 의한 전횡”을 일삼고, “지도부의 리더쉽 부재 등 불만이 폭발해 보직사임을 표명한 팀·실장의 일부는 보직해임하고 일부는 만나서 회유하는 등 조합원 갈라치기”를 하고 있다고 규탄했다. 또, 코로나19 위기 속에서 “‘직원 인건비가 대학 재정 건전성에 해가 된다’며 직원들의 3~4월 급여를 법에 근거한 노동조합과의 임금협상도 마무리되지 않은 상황에서 일제히 삭감하여 지급”했다고 전했다.

대행진단은 건양대 앞에서 선전전을 벌인 후 건양대 조합원들과 함께 건양대 규탄 결의대회를 열었다.

이틀간의 충청권 대행진을 마친 중앙대행진단은 전남지역으로 이동해 사흘간 호남권(전남-전북-광주) 대행진 일정을 펼친다.

* 사진 제공 : 민주노총 차별철폐 대행진단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