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어ㅗㅗㅗ
▲ (왼쪽부터) 남인순, 김상희,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4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역사의 진실을 밝히는 길에 함께 하겠습니다’는 성명문을 발표하고 있다.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당선인을 향한 공격은 친일 세력의 공작이라는 주장이 나왔다.

홍익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을 비롯한 14명의 국회의원과 당선자들은 14일 ‘일본군성노예제문제해결을위한 정의기억연대(정의연)’와 윤미향 당선인을 향한 공격은 “친일, 반인권, 반평화 세력이 역사의 진실을 바로 세우려는 운동을 폄하하려는 부당한 공세”라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날 발표한 성명에서 “정의연의 활동은 일본군 성노예 문제 피해의 심각성과 전범국가 일본의 잔인함을 드러내는 도화선이 됐다”라고 정의연의 활동을 높이 평가하면서, “피해자와 윤미향 당선자 간의 이간질을 멈추고, 일본군 성노예 문제 해결을 위해 노력해 온 정의연의 활동을 모독하지 말라”고 경고했다.

2015년 박근혜 외교부의 한일합의 당시 국회 일본군위안부문제대책소위원장이던 홍 의원은 이날 성명 발표에서 “정의연이 피해자를 배제하고 역사의 진실을 덮으려는 굴욕적인 ‘2015 한일합의’를 폐기하기 위해 온 힘을 다했다”는 점을 인정하면서, “국회 또한 ①일본 정부의 진정한 공식 사죄 ②법적 배상 ③역사 왜곡 중단을 위해 끝까지 싸우겠다”는 의지를 밝혔다.

한편 윤미향 당선자는 국회 상임위 신청서에 1,2,3순위 모두 외교통일위원회를 써냈고, 15일 더불어민주당과 합당이 이루어지면 이 점이 고려될 것으로 보인다.

만약 윤 당선자가 외통위에 배정된다면 그 간 정의연이 추구하던 ‘일본군 성노예제의 가해국 일본정부의 범죄인정, 진실규명, 공식사죄, 법적배상, 책임자 처벌, 재발방지 대책마련’ 등 역사의 진실이 국회 차원에서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아울러 친일청산 4대 입법(친일망언 처벌법, 친일파 재산환수법, 친일파 서훈 취소법, 친일파 국립묘지 이장법)도 21대 국회 개원과 동시에 급물살을 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