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영사관 앞에서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한 부산여성행동, 소녀상을 지키는 부산시민행동, 아베규탄 부산시민행동, 강제징용노동자상 건립특별위원회 등은 13일 일본군‘위안부’ 운동을 훼손하는 정치공세와 왜곡 보도를 중단할 것을 촉구하는 내용으로 기자회견을 열었다.

정의기억연대는 일본군‘위안부’ 피해자 지원활동은 물론 수요시위, 국제연대, 피해자 소송지원 등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활동하고 있다. 하지만 후원금 사용처 문제와 관련해 정의기억연대가 자금을 유용한 것처럼 의혹이 제기되고 있다. 이에 부산 평화의 소녀상 건립 등 부산지역 반일운동을 주도했던 부산의 시민단체들은 기자회견에 참석해 정의기억연대에 지지를 보내고 친일적폐 정치인들과 언론을 향해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 시민단체는 ▲친일적폐 정치인들과 언론들은 지금 당장 정의기억연대에 대한 악의적 흠집 내기를 중단하라! ▲일본군‘위안부’ 운동의 정신을 훼손하고 분열시키려는 정치공세와 왜곡보도를 당장 중단하라! 등의 성명을 발표했다.

지은주 소녀상시민행동 대표는 “수요시위와 정의기억연대를 음해하여 일본군‘위안부’ 운동에 대한 중심고리 투쟁과 중심주체를 주저앉히고 윤미향 당선자가 일본군‘위안부’ 문제 해결을 들고 국회 입성을 가로막고 싶어 한다.”며 “친일적폐세력이 원하는 것은 일본군‘위안부’ 운동의 동력을 약화시키는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친일적폐언론들이 정의기억연대와 윤미향 전 대표에 대한 총공세를 펼치고 있다.”며 “수많은 의혹 부풀리기 기사가 쏟아져 나오며 사적영역까지 넘나들어 악의적 정치공세를 하고 있다”며 언론을 비판했다.

김순애 부산여성회 대표는 “일본군‘위안부’ 운동을 훼손하는 정치공세 왜곡보도는 수요시위 자체를 멈추려는 의도로 보이며, 오로지 이 운동의 의미를 훼손시키는 것이 목적일 뿐”이라고 주장하며 “수요시위를 한결같이 지켜왔던 많은 이들과 함께 일본이 사죄할 때까지 앞으로도 끝까지 행동하겠다”고 밝혔다.

한편 시민단체들은 성명서를 통해 "일본군 성노예제 문제 해결을 위해 함께 해 왔던 모든 이들을 지지하며, 역사적 정의를 세우는 길에, 친일적폐청산의 길에 흔들림 없이 연대해갈 것"을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