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비평]조선, 야권 주도 국회 ‘국가혼돈’ 우려하며 연정·합당 주장

▲ 조선일보 21일자 <유력 대선 주자 없이 무기력한 여(與), 정치판 흔들 수밖에 없나> 제목의 사설.

‘여소야대’는 국가 혼돈을 부를 것이니 정치판 흔들기로 싹을 자르라?

조선일보가 수구본색을 드러냈다. 총선 결과에 나타난 민의를 제대로 못 읽는다고 핏대를 올리며 새누리당과 박근혜 대통령을 질타하더니 이젠 ‘2016년판 3당 합당’까지 거론하고 나섰다.

조선은 21일자 <유력 대선 주자 없이 무기력한 여(與), 정치판 흔들 수밖에 없나>란 제목의 사설에서 “더민주가 국민의당·정의당과 손잡고” 경제 법안 뒤집기, 개성공단 중단 철회, 이명박-박근혜 정부 청문회까지 열면 “나라 전체가 다음 대선 때까지 휘청거리게 될 것”이라며 “이런 혼돈은 새누리당이나 여권에 국한되는 문제가 아니라 국가 차원 문제”라고 우려했다.

야당이 경제 침체, 식물 안보는 물론 쟁정만 야기할 거란 얘기다. 민의 수용을 운운하다가 야권이 주도하게 될 국회상이 눈앞에 그려지자 논리 비약과 확대해석으로 ‘국가 혼돈’ 상황과 등치시키고 있는 것이다.

그러더니 해법이란 게 결국은 민의를 원천 부정하는 인위적 정계개편이다. 조선은 “현실화될 가능성은 낮지만 권력의 상당 부분을 야당에 내주고 연정(聯政)을 시도할 수도 있을 것”이라며 “1990년 노태우 정부는 3당 합당이라는 극한적 방식까지 써가며 여소야대 상황을 바꿨다”고 상기시켰다.

이런 노골적인 제안이 민망했을까. “선거가 끝난 지 1주일밖에 안 돼 인위적으로 총선에서 드러난 민심을 뒤집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변죽을 울리더니 “여당이 연정·합당 등을 통해 정치판을 통째로 흔들거나 모든 것을 내주겠다는 각오라도 하지 않으면 현재 국면을 풀어내기 어렵다는 점은 자명하다”며 “새누리당은 국가가 혼돈 국면으로 치닫는 것만은 무슨 일이 있어도 막겠다는 결기를 보여줘야 한다”고 제 주장을 수용하라고 강변했다.

조선의 이런 ‘인위적 정계개편론’은 “새누리당은 유력한 대선(大選) 주자가 없어 당을 수습해갈 중심 세력이 형성되지 못하는 처지에 빠졌”다고 판단한 데 따른 것이다. 그만큼 현재의 새누리당으론 대선 승리가 난망하다고 보는 것이다. 총선 결과를 두고 박근혜 대통령과 새누리당을 맹비난한 이유인 위기의식에 다름 아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