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징용 사죄배상’ 시민 분노 담은 엽서 모은 부산 청년학생 실천단

강제징용 피해자에 대한 대법원 배상 판결이 이루어진 2018년 10월 30일 이후 1년이 지났다. 부산에서 판결이행과 일본의 사죄를 요구하는 목소리가 울려 퍼졌다. 부산지역 청년학생을 중심으로 결성된 ‘강제징용 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단(실천단)’은 이날 기자회견을 열고 일본 아베정부와 전범기업들의 책임 있는 사과와 반성, 그리고 즉각적인 배상판결 이행을 촉구했다.

실천단은 지난 10월3일 출범 이후 각 대학과 거리에서 벌인 활동에 대해 보고했다. 시민들을 대상으로 강제징용 문제해결을 촉구하는 엽서를 받은 실천단. 총 9개 대학과 부산지역 주요 거리에서 1400여 명에 이르는 시민들이 서명에 참여했다. 실천단은 시민들이 분노의 목소리를 담아 엽서를 작성했으며 8개 대학에선 반일의 목소리를 높이는 학내 실천도 이뤄졌다고 알렸다.

활동 보고 후 청년과 대학생들의 발언이 이어졌다. 황석재 부산 대학생겨레하나 대표는 “시민들과 청년들이 쓴 엽서는 ‘이제 더이상 기다릴 수 없다’는 것을 말한다”며 “아베에 맞서 끝까지 싸워 이기겠다는 우리의 의지가 엽서에 담겨 있는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박보혜 부산 청년겨레하나 대표는 “일본은 평화헌법을 개정하고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맺는 등 한반도 침략 야욕을 펼치고 있다”면서 “일본의 적반하장 태도에 맞서 더 많은 청년들이 대법원 판결 1주년을 맞는 오늘을 기억하기로 했다. 그리고 끝까지 함께 하기로 했다”고 결의를 다졌다.

마지막 발언에 나선 김인애 민중당 부산시당 부위원장은 “강제징용 문제가 왜 지금까지 해결되지 못했나. 그것은 문제해결을 가로막는 세력이 있기 때문”이라며 “이 배경에 토착왜구 세력인 자유한국당이 있다”고 꼬집었다. “모든 국민이 불매운동에 나서고 항일과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를 외치는 이때 자유한국당은 반대의 길로 갔다”고 강하게 규탄했다.

참가자들은 기자회견문을 통해 “일본정부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받아내고 친일적폐청산을 위해 끝까지 투쟁할 것”을 선언했다.

회견문 낭독을 마친 참가자들은 선언문이 적힌 팻말에 형상화된 친일적폐와 일본정부, 전범기업을 곡괭이로 떼어내는 퍼포먼스를 벌였다.

일본강제징용 판결이행을 위한 미래세대 기자회견문

2019년 10월 30일, 오늘은 일본강제징용 사죄배상 대법원 판결 1년이 되는 날이다. 대법원은 옛 일본제철이 한 행위가 징용 피해자들에게 정신적 고통을 입혔고, 한일청구권 협정으로 인해 징용 피해자들의 배상 청구권이 소멸하는 것은 아니라는 뜻을 밝혔다. 하지만 대법원의 이러한 판결에도 불구하고, 일본정부는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이행하지 않고 대법원의 판결을 부정하고 있다.

거기에 더해 일본정부는 대법원 판결을 핑계 삼아 ‘경제제재’를 시도했다. 이는 일본과 한국 민중 모두를 고통에 빠트렸고, 동아시아 전체의 평화까지도 위협하고 있다. 게다가 일본기업 유니클로는 자사의 광고를 통해 ‘80년도 더 된 일을 기억하냐’며 일본군 성노예 피해자들과 강제징용노동자들을 조롱하였다.

뿐만 아니라 한국의 친일적폐들이 이에 동조하고 나서고 있다. 자유한국당은 일본 아베정권의 수출규제조치를 규탄하기보다는 오히려 '갈등외교' '외교참사'라며 망언을 일삼고, 연일 친일매국 행위를 자행하고 있다.

이에 강제징용문제해결을 위한 실천단은 부산지역의 청년학생과 함께 일본강제징용문제 해결을 위한 선언운동을 진행하였다. 대학생 실천단은 학내에서 강제징용 배상판결을 이행하라는 학우들의 요구가 담긴 선언을 받았고, 청년 실천단도 부산지역의 청년들의 요구를 모아 선언에 동참했다.

우리는 지난 자발적 불매운동과 광복절 10만 촛불을 통해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을 종료시킨 민중의 힘을 보았다. 우리 실천단 또한 한 사람의 민중으로써 일본정부의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받을 때까지 함께 하겠다는 마음을 모아 이와 같이 선언한다.

하나, 우리는 일제강제징용 승소판결에 따라 일본정부가 진정한 사죄와 배상을 할 때까지 힘차게 투쟁할 것이다.

하나, 우리는 친일적폐를 청산하기위해 힘차게 투쟁할 것이다.

하나, 우리는 더 많은 부산지역 청년학생을 만나서 사죄배상판결이행과 친일적폐청산의 요구를 모아 낼 것이다.

2019년 10월30일
일본강제징용 판결이행을 위한 미래세대 기자회견 참가자 일동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