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 북미정상회담 1주년 기자회견… 미국 결단 촉구

분단 이후 첫 북미정상회담이 개최된 지 1년이 되는 12일,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가 미국의 ‘결단’을 촉구하고 나섰다.

지난해 6월12일 싱가포르에서 첫 회담을 가진 북미정상회담에서 양국 정상은 ▲북미관계 정상화 ▲한반도 평화체제 구축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 ▲미군 유해발굴 및 송환 등의 내용이 담긴 공동성명을 발표했다. 그러나 1년이 지난 지금까지 북한(조선)은 미군 유해를 송환하는 등의 조치를 취한데 반해 미국은 별다른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으며, 지난 하노이 2차 북미정상회담도 결렬되면서 북미관계는 교착에 빠진 상태다.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경남본부와 경남진보연합은 이날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미국의 선비핵화 강요로 2차 북미정상회담이 결렬된 이후 북미관계는 중대한 분기점에 놓여있다”면서 북미정상 공동선언이 이행되지 않는 부분에 대해 “미국이 적대정책을 버리는 것에서부터 출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회견 참가자들은 “미국이 힘의 논리에 빠져 대북제재를 강행하고 선비핵화를 강요하는 것은 북미대화를 하지 말자는 것”이라며 “적대정책을 버려야 북미대화가 다시 열리고, 한반도 비핵화와 한반도 평화체제 수립의 길이 열린다. 그래야 미국 역시 전쟁의 공포에서 벗어날 수 있고 한반도와 세계평화에 기여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 남북관계를 놓고는 “미국이 남북관계 발전을 방해하는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참가자들은 “미국은 금강산관광과 개성공단 재개를 가로막고, 남북 철도와 도로연결도 막고 있다. 또 한미워킹그룹을 만들어 남북관계 개선과 관련된 모든 것을 실무단계에서부터 간섭하고 방해하고 있다”면서 “평화와 통일을 향해 가는 우리 민족의 위대한 전진을 방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경남지역 시민사회단체들은 6·15공동선언 19주년을 맞아 오는 13일 저녁7시 정우상가 앞에서 ‘반미자주대회’를 열고 상남동 분수광장까지 행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