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조원 설문 결과… 총선 지역구 투표는 52.8%가 더민주 후보 지지

민주노총 노조원 2명 가운데 1명은 지난 총선에서 지역구는 더불어민주당 후보를 선택한 것으로 나타났다. 비례대표는 노조원 10명 가운데 4명 정도가 정의당을 선택한 것으로 집계됐다.

민주노총이 15일 공개한 ‘20대 총선 관련 조합원 투표성향 및 인식 조사 결과’에 따르면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2.8%가 이번 총선 지역구 투표에서 더민주 후보를 선택했다고 밝혔다. 지역구 투표에서 2순위 지지 정당은 정의당으로 11.3%를 기록했다. 3위는 무소속 및 기타정당으로 10.2%로 나타났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새누리당에 대한 민주노총 조합원의 투표는 매우 미미한 수준이고, 정의당, 민중연합당, 노동당에 대한 선호도는 비교적 높게 나타났다”며 “지역구 국회의원 투표는 지역별 후보 공천 유무에 따라 민주노총 후보 및 지지후보가 없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이런 요인도 투표행위에 강하게 영향을 미쳤을 수 있다”고 분석했다. 20대 총선에서 전체 국민의 지역구 투표 결과는 새누리당 38.33%, 더민주당 37%, 국민의당 14.85%, 정의당 1.65%, 노동당 0.20%, 녹색당 0.13%, 민중연합당 0.64% 순이었다.

▲ 지역구 국회의원 투표에 대한 응답 결과(단위: 명, %) [출처 : 민주노총]

이어 지역구 국회의원 선거에서 이처럼 투표한 이유가 무엇인지를 묻자 “민생파탄 세력을 낙선시키기 위해서”라고 밝힌 응답자가 29.1%로 가장 많았다. 다음은 “민주노총 후보 및 지지후보가 없었기 때문”이 18.3%였다. “내가 평소 지지하던 정당 후보였기 때문”이란 응답은 18.6%였다.

또 비례대표 투표는 응답자의 41.7%가 정의당을 선택해 가장 높은 지지도를 보였다. 그 다음은 16.3%를 기록한 더민주, 3위는 15.3%를 보인 민중연합당이었다. 그밖에 노동당이 9.4%로 4위, 국민의당이 6.8%로 5위를 기록했다.

이와 관련해 민주노총은 “응답자들은 전체 국민의 투표 경향과 비교했을 때 정의당, 민중연합당, 노동당에게 상대적으로 전폭적인 지지를 보냈다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더민주와 국민의당에 대한 투표율이 각각 16.3%와 6.8%로 진보정당으로 분류되지 않는 정당에 대해서도 상당수 투표한 것으로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여소야대 1등 공신은 박근혜 정부” 52.2%

더불어 20대 총선 결과가 여소야대가 된 가장 큰 원인을 2가지 고르란 항목에선 응답자의 절반을 조금 넘긴 52.2%가 “박근혜 정부의 국정운영 능력 부족”을 꼽았다. 그 다음은 “진보진영의 노동개악 저지 투쟁 및 총선대응전략의 성공”으로 19.9%의 응답률을 보였다. “새로운 야당에 대한 기대와 새누리당 공천 실패”는 12.8%를 보였다. 민주노총은 “여소야대 결과의 일등 공신은 박근혜 정부이지만, 진보진영의 투쟁 역시도 그런 결과에 일정 정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 것으로 인식되고 있다”고 분석했다.

▲ 비레대표 정당투표에 대한 응답 결과(단위: 명, %) [출처 : 민주노총]

또 민주노총의 총선 투표방침이 자신의 총선 투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는지를 5점 만점 척도로 묻는 질문에 “보통이다” 수준 이상이라고 답한 노조원이 2037명으로 전체 응답률의 72.4%를 기록했다.

같은 척도로 지난해 노동법 개악 저지를 위한 민주노총의 총파업과 총궐기 투쟁이 자신의 총선 투표에 어느 정도 영향을 미쳤다고 보느냐는 질문에 “보통이다” 수준 이상이라 밝힌 노조원이 2182명으로 전체 응답률의 77.1%를 차지했다.

그런 한편, 민주노총의 총선투표 방침이 변화돼야 한다고 생각하느냐는 질문에 응답자의 절반 이상인 51.3%가 “변화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반면 현재의 총선투쟁 방침이 “변화되면 안 된다”는 입장은 29.5%, “모르겠다”는 응답은 17.5%로 나타났다.

20대 총선에서 민주노총의 투표방침은 △노동법 개악 정당과 후보에게 표주지 않기 △민주노총 후보 및 지지후보에 투표하기 △민주노총 비례투표 정당(정의당, 노동당, 녹색당, 민중연합당)에 투표하기 세 가지였다. 이에 대해 민주노총은 “총선투표방침이 변화돼야 한다는 응답률이 과반 이상이지만, 적지 않은 응답자들이 현재의 방침을 유지하거나 이에 대한 입장을 정하지 못하고 있다.

이런 조합원들의 인식 현황은 향후 민주노총 선거방침을 세워가는 데 충분히 고려돼야 할 것”이라고 원론적인 입장을 밝혔다. 하지만 절반이 넘는 노조원들이 변화를 요구하는 만큼 이를 반영할 수 있는 투표방침에 관한 깊은 연구와 논의가 필요해 보인다.

민주노총의 이번 조사는 전국의 노조원 1만 명을 대상(응답률은 28.1%)으로 지난달 8일부터 이달 3일까지 각종 SNS와 민주노총 홈페이지 통한 온라인 투표방식으로 진행됐다. 신뢰수준은 95%이며 오차범위는 ±1.4%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