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0일 시청 앞서 기자회견… 현대화사업 공청회 열려 서명운동 돌입

▲ 사진 : 서부노련

노량진수산시장 문제 해결을 위해 진보민중단체들이 30일 대책위원회를 결성했다.

구 노량진수산시장 상인단체들과 빈민운동단체들, 그리고 민중공동행동 참가단체들과 진보정당들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 앞에서 ‘함께살자 노량진수산시장 시민대책위원회’ 발족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회견문에서 “신시장은 개설된 지 3년 만에 벌써 애물단지로 전락할 위기에 처해있다. 신시장 곳곳에 배수문제가 발생하여 시장의 위생과 안전이 담보되지 못하고 있다”면서 “건전한 도매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상실하고 좁고 폐쇄적인 시장으로 변질되어 기존의 물류시스템을 전혀 반영하지 못하고 있다. 뿐만 아니라 임대료 급등으로 인한 상인들의 피해는 가격 급등을 초래하여 소비자들에게 전가되고 있는 실정”이라고 꼬집었다.

그러곤 “과연 누구를 위한 시장현대화였나? 어민, 상인, 소비자 그 누구에게도 돌아가는 혜택 없이 오로지 개발자본과 수협 관계자들만을 위한 시장현대화가 아니었나?”고 따져묻곤 “이 근본적인 물음을 당사자뿐만 아니라 제반 시민사회와 정치권이 함께 물어야 할 때가 되었다. 노량진수산시장의 문제는 이제는 더 이상 당사자들만의 문제로 방치할 수 없는 상황에 이르렀다”고 시민대책위 결성의 배경을 알렸다.

이어 “서울시는 시장 개설자의 지위에 있기에 수협에 대한 관리감독을 분명히 할 수 있음에도 아무런 조치를 취하지 않고 있다. 인권유린이 난무하는 현장에 인권지킴이의 파견을 요청해도 거부했으며 진상조사위원회의 문제해결 촉구에도 모르쇠로 일관하고 있다. 합리적인 중재를 통한 갈등해결의 의지는 전혀 없이 무책임한 방치와 외면으로 결과적으로 수협 편들기를 하고 있는 꼴”이라고 비판하곤 “농안법상 서울시는 수산시장의 관리권을 수협에 위탁할 수는 없음에도 사실상 위탁하고 있다. 이는 명백한 서울시의 현행법(농안법) 위반이고, 서울시장의 직무유기”라고 질타했다.

더불어 “90년 전통의 노량진수산시장은 서울시미래유산으로 지정되어 있다. 개발자본과 일부 기득권세력의 이윤과 이해관계를 위해 함부로 개발될 수 있는 곳이 아니다”고 잘라 말하곤 “현대화사업의 방향에 근본적으로 문제가 있다면 이제부터라도 하루빨리 건전한 도매시장으로서의 기능을 되살리는 길을 찾아야 마땅하다. 그것이야말로 바로 시민의 이익으로 귀결될 것”이라고 주장했다.

시민대책위는 앞으로 노량진수산시장 현대화사업의 문제점과 근본 대책 마련을 촉구하는 시민공청회 개최를 요구하는 서울시민 5000명 서명운동을 벌여나가겠다고 했다. 또 구시장 안에서 촛불문화제는 물론, 수협직원들의 폭력행태를 감시하는 인권지킴이 활동, 노량진 (신)수산시장 3년 평가를 위한 국회 공청회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회견을 마치곤 시청사에 박원순 시장 면담 요청서를 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