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주해군기지 앞서 ‘2018국제관함식 반대 투쟁’ 열려

제주에서 열리는 2018국제관함식을 반대하는 전국의 평화단체들이 10일과 11일 제주해군기지 앞에서 “국제관함식이 제주도를 군사기지화 시키고, 평화 정세를 역행한다”면서 다양한 반대 활동을 펼쳤다.

민주노총과 ‘2018 해군 국제관함식 반대와 평화의 섬 제주 지키기 공동행동’은 “평화와 공존의 새로운 시대를 역주행하는 해군의 국제관함식을 반대한다. 강정마을 공동체를 다시 분열과 갈등으로 몰아넣은 국제관함식을 반대한다”는 뜻을 분명히 했다.

이들은 11일 기자회견을 열어 “평화를 파괴하는 국제관함식을 온몸으로 반대한다”고 밝히곤 “국제관함식은 한반도의 새로운 평화의 시대에 역행하는 것”이라고 거듭 강조하곤 “제주해군기지의 군사기지화를 더욱 공고히 하고, 강정을 ‘평화의 바다’가 아니라 전쟁을 준비하는 ‘갈등의 바다’로 만들 것”이라고 규탄했다.

참가자들은 홍보활동을 벌이며 “미 핵항공모함 들어오는 관함식 반대”, “제주 군사기지화 반대” 등 국제관함식 반대의 목소리를 더욱 높였다. 이들은 “미군기지가 이 땅에 없어질 때까지 투쟁하자”, “미국의 전쟁무기는 이 땅 어디에도 들어올 수 없다”는 발언을 이어가며 미국을 규탄했다.

문재인 정부도 비판을 피해갈 수 없었다. 반대 투쟁에 함께 한 참가자는 “(문 대통령이)강정마을 주민들을 위로한다고는 했지만 국제관함식을 추진하는 과정에서 주민들은 다시 한 번 마음의 상처를 입었고, 분열되는 고통을 겪어야 했다. 과연 촛불정부가 맞느냐”고 비난했다.

이들은 기자회견 비롯해 1박2일간 국제관함식 반대 문화제, 인간띠잇기, 기지봉쇄 연좌농성, 선전활동, 행진 등을 진행했다.

양일간의 투쟁에는 한국진보연대와 민주노총(제주, 부산, 금속, 건설, 공공)을 비롯해 민중당(제주도당, 제주청년민중당, 부산시당 노동자 자주통일선봉대),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제주도연합, 전국농민회총연맹 제주도연맹,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 특별위원회, 예수살기와 강정마을 주민 그리고 제주도민 등 전국의 많은 평화단체와 회원들이 함께 했다. 특히, 부산 강제징용노동자상건립 특별위원회는 부산지역 단체와 개인에게 ‘제주관함식 반대’ 내용이 담긴 현수막을 주문받아 100여장을 기지 주변에 게시하기도 했다.

참가자들은 각 지역에서 ‘미군반대, 평화실현’ 투쟁을 이어가기로 결심하며 투쟁을 마무리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