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양 회담결과 환영”… 트럼프 “북 관련해 엄청난 진전”

마이크 폼페오 미국 국무장관이 남북정상의 평양회담 결과를 환영하면서 “북한(조선)과 즉시 협상을 시작하겠다”고 밝혔다. 뉴욕과 오스트리아 빈에서 북한(조선) 당국자들과 만나 비핵화를 통한 북미관계 변화를 시도하겠다는 것이다.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도 평양회담 소식을 전하며 “북한(조선)과 관련해 엄청난 진전을 이뤄내고 있다”고 밝혔다. 

폼페오 장관은 19일(현지시각) 발표한 성명에서 “미국은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이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에 관한 싱가포르 공동성명을 재확인한 것을 환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고 미국의소리(VOA)가 전했다. 

그러면서 “여기에는 (북)영변의 모든 핵 시설을 미국과 국제원자력기구(IAEA) 감시관들이 참관한 가운데 영구적으로 폐기하는 것이 포함된다. 북이 과거에 선언했던 동창리 (미사일)시설 폐기를 미국과 국제 감시관들의 참관 아래 완료하기로 한 김 위원장의 결정 역시 환영한다”면서 “이는 김 위원장이 트럼프 대통령과 싱가포르 정상회담에서 동의한 최종적이고 완전히 검증된 비핵화를 향한 조치의 일환”이라고 평가했다. 

폼페오 장관은 “이처럼 중요한 약속에 근거해 미북관계를 변화시키기 위한 협상에 즉시 관여할 준비가 돼 있다”면서 “대화 상대인 리용호 북한 외무상에게 다음주 유엔총회가 열리는 뉴욕에서 만나자고 이날 오전 요청했다”고 알렸다. 또 “북한(조선) 관리들에게 스티븐 비건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오스트리아 빈에서 만날 것을 제안했다”고 더했다. 

폼페오 장관은 “이는 김정은 위원장이 약속한 대로 2021년 1월까지 완료될 북한(조선)의 신속한 비핵화 절차를 통해 미북관계를 변화시키는 한편 지속적이고 안정적인 한반도 평화체제를 구축하기 위한 협상의 시작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같은 날 트럼프 대통령은 백악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북한(조선)과 한국으로부터 매우 좋은 소식이 있었고 이들 (정상)이 만났다”면서 “북과 관련해 엄청난 진전을 이뤄내고 있다”고 호평했다. 

이어 “훌륭한 반응을 들었다. 알다시피 사흘 전 김정은으로부터 엄청난 편지를 전달받았다”면서 “내가 대통령이 되기 전에는 북한(조선)과 전쟁에 돌입할 것 같아 보였지만 지금은 많은 진전을 이루고 있다”고 강조했다. 더불어 “지금 북한(조선)과의 관계는 최소한 개인적인 측면에서 얘기하자면 매우 좋고 무척 진정됐다”고 부연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