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스마트팜 밸리’ 사업 저지 투쟁에 힘을 쏟고 있는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지난 17일 중앙상무위원회의를 열고 파프리카, 토마토, 딸기, 오이, 수박, 참외 농가와 함께 대책위원회를 구성해 지역 토론회와 기자회견 개최 등 투쟁계획을 논의했다. 현재 전북도연맹과 경북도연맹은 지역 농민단체들과 대책위를 구성한 상태다. 전농은 정기국회가 열리는 9월엔 국회 농림축산식품해양수산위원회 의원들과 간담회를 추진하고, ‘스마트팜’ 예산 심의가 진행되는 10월엔 국회 앞 농성 등 투쟁을 벌인다는 계획이다. 

○ 전농은 다음달 11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백남기 정신 계승! 문재인 정부 농정 규탄! 전국농민대회’를 연다. ▲농약 허용물질 목록 관리제도(PLS) 연기 ▲밥 한공기 300원 쟁취 ▲종자산업법 개악 중단 ▲스마트팜 밸리 사업 중단 ▲농업예산 확충 등 5대 의제를 내걸었다. 전농은 1만2000여명이 참여하는 대규모 농민대회 조직을 위해 ‘각 읍면 이장단 설명회’를 열고, 임원들은 각 시군구를 순회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또 ‘밥 한공기 300원 쟁취’를 위해 100만 명의 인증샷을 모으는 ‘밥 심 300 운동’도 펼칠 예정이다. 

○ 전농은 하반기 자주통일사업으로 북녘에 ‘통일농기계(트랙터) 보내기 운동’을 펼친다고 밝혔다. ‘통일트랙터 보내기’ 운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모든 민·관 단체 및 개인을 모아 운동본부를 결성하고, 다음달 7일 출범 기자회견을 열 예정이다. 전농은 통일트랙터 100대 준비를 목표로 농민을 비롯한 범국민적 참여를 위해 도별 운동본부를 꾸리고 마을별로 모금운동, 통일나락 모으기, 통일저금통 모으기 운동 등을 펼친다는 계획이다. 

○ 전농은 또 ‘농민수당’ 쟁취를 위해 표준 조례안을 만들어 ▲도별, 시군별 조례 제정운동 ▲조례 제정을 위한 의회 간담회 ▲시장·군수 간담회 ▲지역별 대중 토론회 개최를 준비하고 있다. 농민수당이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가에게 매월 20만원(연 24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농업의 가치를 인정하고 농민 기본소득에 대한 국가적 보상을 의무화하려는 제도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