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당·녹색당·민중당 “애통한 마음으로 고인 명복 빈다”… 정의당 “참담한 마음”

23일 노회찬 정의당 원내대표의 급서 소식에 원내외 진보정당들이 깊은 애도의 뜻을 표했다. 

노동당은 이날 <노회찬 의원의 비보를 접하며 애도를 표합니다>란 제목의 대변인 논평에서 “참으로 안타깝고 비통한 일이다. 당적을 떠나 진보정당운동을 함께 일궈왔던 이들에게 큰 충격이 아닐 수 없다. 노동당은 노회찬 의원의 비보에 당원과 함께 정중한 애도를 표한다”면서 “일찍이 청소년 시절부터 오늘에 이르기까지 평생 노동운동과 진보정당운동의 길을 걸어온 고인의 행적을 우리는 기억한다. 그것이 바로 오늘 갑작스럽게 전해진 비보에 안타까움을 금하지 못하는 이유”라고 거듭 애도를 표했다. 

녹색당도 김주온 공동운영위원장과 하승우 공동정책위원장 명의로 <고 노회찬 의원의 별세에 깊은 애도를 표합니다>란 제목으로 논평을 내 “우리 사회에 진보정치가 이만큼 뿌리내리고, 시민들의 공감과 지지를 얻으며, 노동자의 기본권과 약자의 인권이 증진하는 데에 그의 공로를 누구도 부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며 “귀한 뜻을 오래도록 기억하고 이어가는 것이 정치를 업으로 하는 모든 이의 사명이라 여긴다. 삼가 고인의 명복을 진심으로 빈다. 유가족께 깊은 위로와 조의를 전한다”고 했다.

민중당은 <진보정치의 산 증인, 고 노회찬 의원의 명복을 빈다>는 제목으로 당 명의의 추모논평을 냈다. 민중당은 “고인은 오래도록 진보정치의 한길을 걸어왔고, 핍박받는 민중의 대변자였다. 애통한 마음으로 고인의 명복을 빈다”면서 “아울러 고인을 갑작스럽게 잃고 슬픔에 잠겨있는 정의당 지도부와 당원들, 유가족에게 위로의 마음을 전한다”고 밝혔다. 

한편, 정의당은 이날 오후 최석 대변인의 긴급 브리핑을 통해 “참담한 마음을 금할 길 없다”면서 “금일 오후 3시 본청 223호에서 긴급회의를 열 예정”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