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 서비스연맹과 마트노조 홈플러스지부, 홈플러스일반노조가 지난 18일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부동산투자회사(리츠, REITs)를 설립해 홈플러스를 매각하려는 MBK파트너스의 행위를 정부가 규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리츠’란 다수의 투자자에게서 자금을 모집해 부동산에 투자·운영하고 그 수익을 투자자에게 돌려주는 주식회사다. 두 홈플러스 노조에 따르면, MBK는 홈플러스 142개(62개는 임대 형태) 매장 가운데 40개 매장을 묶어 ‘리츠’를 설립하고 주식시장에 투자자(지분)를 공모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주재현 홈플러스 지부장은 “매각의 규모가 4조 원대에 달한다. 리츠 매각이 성사되면 홈플러스는 수익을 올리는 족족 (투자자들에게)임대료를 내기에 바빠질 것”이라고 우려했다. 

두 홈플러스 노조는 “리츠 매각은 홈플러스를 껍데기로 만들고, 홈플러스에서 일하는 10만 노동자들의 고용을 불안하게 하는 것”이라며 “국토교통부가 공공의 이익을 해치는 홈플러스 리츠 설립 인가를 보류해야 하며, 부동산투자회사가 노동자와 입점업체의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에 규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기자회견문]

사모펀드 MBK의 인수금융, 고배당, 자산매각 행위를 규제해야 합니다

투기자본 MBK는 LBO방식으로 2015년 홈플러스를 인수하였다. 인수자금 7조2000억 원 중 2조2000억 원 만이 자기 자본이었고, 4조3000억 원을 인수대상인 홈플러스가 빌리는 이상한 방식의 인수합병이었다. 

MBK는 홈플러스 인수 후 주요매장을 매각하고 임대하는 방식의 ‘세일엔리스백’으로 투자금을 배당받아 가기 시작했다. 그렇게 3년도 되지 않아 이미 1조2130억 원을 배당의 형태로 회수해 간 것을 확인 할 수 있다. 

그런데 이제는 리츠펀드 설립 방식으로 무려 4조 원대 부동산 매각을 기획하고 있다. MBK는 홈플러스 142개(62개는 임대 형태) 매장 중 40개 매장을 묶어서 리츠를 설립하고 그 지분을 주식시장에 공모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지난 3월 국토부에 리츠 자산관리회사 인가 신청을 했고 7월 쯤 인가가 날 예정이다. 리츠 상장에 성공하면 홈플러스에 유입되는 현금은 3.8조원으로 홈플러스 자산의 절반을 매각하겠다는 것이다.

국내 대형마트 업계 2위인 홈플러스는 직영노동자 2만 명을 비롯하여, 약 10만 명이 넘는 중소상공인과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는 도심의 대공장이다. 한 개의 매장에만 500에서 1000명이 넘는 노동자들이 일하고 있다. 리츠 매각은 최근 홈플러스 부천중동점 매각과 동김해점 폐점과 같이 수천 명의 일자리가 사라지는 최악의 먹튀 행위가 될 것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국토부는 리츠펀드 인가시 노동자들의 고용문제를 잘 살펴봐 달라는 노동자들의 요구에 ‘그것은 노동부가 할 일이지 국토부가 할 일이 아니’라는 답변을 하였다. 국민의 일자리를 지키는 문제에 국토부가 따로 있고 노동부가 따로 있는 것이 정부의 입장인가?

공공의 이익을 해치는 홈플러스 리츠 설립에 대해서, 국토부의 인가는 보류되어야 하고, 정부는 부동산 투자회사가 노동자와 입점업체의 생존권을 위협할 경우, 공익적 차원에서 규제 장치를 마련해야 한다.

투기꾼들과 불로소득자들이, 땀 흘려 일하는 사람들의 고용과 생존권을 위협하는 것은, 어떠한 명분으로도 용납되어서는 안 된다.

서비스연맹과 홈플러스 양노조는 리츠 매각을 저지하고, 노동자와 임차인들의 생존권을 지키기 위해 모든 힘을 모아 투쟁 할 것이다. 

민주노총 서비스연맹 마트산업노동조합 홈플러스지부/ 홈플러스일반노동조합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