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종민 선본, ‘차는 줄이고, 숲은 늘리고, 미제먼지 없는 서울’ 등 5대 핵심공약 제시

일주일 여 앞으로 다가온 6.13지방선거의 최대 관심지역인 서울시장 선거에 출마한 진보정당 후보들은 누구고 어떤 정책공약을 내세우고 있을까? 서울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던진 녹색당, 민중당, 정의당 선거 캠프에 서면 질의서를 보냈다. 답변 전문을 게재한다.[편집자]

- 김종민 서울시장 후보의 캐치프레이즈(으뜸구호)를 알려주십시오. 그리고 캐치프레이즈의 의미와 선정 취지를 설명해주십시오.

이번 선거 슬로건은 ‘갑질 없는 서울, 제1야당 교체!’다. 서울시민은 촛불혁명을 통해 나라를 바꿔주신 위대한 시민들이다. 반면, 자신의 삶의 변화에 대한 마음은 계속 뒤로 미뤄두셨다. 서울은 아직 시민이 체감하는 삶의 변화는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다 왜냐하면 수십년간 서울시민의 삶의 괴롭히던 갑질, 기득권은 성역처럼 남아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이 성역을 깨야 시민의 삶이 바뀐다. 최근 대한항공 조양호 일가의 갑질, 삼성의 무노조 신화에 가려진 노조파괴 공작, 강원랜드 채용비리 등 수많은 적폐들이 드러났다.

이런 것들을 한꺼번에 묶으면 바로 ‘갑질’이다. 이 갑질이라는 단어야말로 국민들의 한숨과 절절한 요구가 담긴 살아 있는 말이다. 이 갑질을 제대로 청산하는 것이 정의당의 역할이라 생각한다. 저는 서울시장의 권한을 가지고 서울시민들 대신해 여전히 남아있는 기득권과 갑질에 맞서고, 시민의 삶을 해결해주는 역할을 할 것이다. 그로부터 을들의 전성시대를 만들 수 있다.

또한 대표적인 정치 갑질, 자유한국당을 구석기 시대를 전시하는 박물관으로 보내야 한다라는 것이 국민들의 열망이다. 국민들의 열망과 요구를 담은 슬로건이자 정의당의 역할을 자임하는 슬로건으로 ‘갑질없는 서울, 제1야당 교체’를 슬로건으로 쓰고 있다.

▲ 김종민(1970년생) 공릉초등학교, 태능중학교, 재현고등학교, 서강대학교 생명과학과 졸, 현) 정의당 서울시당 위원장, 전) 심상정 대선후보 서울선거대책위원장, 전) 정의당 대변인.

- 유권자들이 알아야 할 김종민 후보의 최대 장점은 무엇인지 소개해주십시오.

서울시민과 가장 닮은 후보라는 것이다. 서울 서대문구 연희동에서 살았고, 네 명의 후보 중 유일하게 서울 태생이다. 저는 제 자신을 소개하라면 ‘서울민생네비게이션’이라고 말씀드리고 싶은데, 서울 곳곳의 민생을 오랫동안 경험해왔다. 중앙정치가 아니라 민생현장에서 정치를 시작했다. 그래서 다른 세 분 후보들보다 제가 서울 골목골목 민생현안을 가장 잘 알고 있다고 감히 말씀드리고 싶다.

- 김종민 후보가 꼭 서울시장이 되어야 하는 이유 3가지를 밝혀주십시오.

1. 서울이 미래만 생각하는 유일한 후보이기 때문.

서울시장 후보들 중 자신이 아닌 오로지 서울의 미래만 생각하는 사람, 오직 서울시민의 삶의 변화에만 집중하는 사람은 저 김종민이 유일하다. 박원순, 김문수, 안철수 세 후보는 모두 서울시장 자리를 대선으로 가는 징검다리로 삼으면서 ‘서울의 미래’가 아닌 ‘자신과 당의 미래’를 먼저 생각하는 분들이다.

3. 박원순표 서울을 넘어설 유일한 후보이기 때문.

저는 박원순표 서울의 한계를 뛰어 넘어 새로운 서울을 만들 수 있는 단 한 명의 후보다. 이명박 오세훈이 망쳐 놓은 서울이 박원순표 서울 7년 동안 정상화되었다. 그러나 서울은 여전히 교통,주거,교육 등 헬조선의 축소판인 헬서울에서 벗어나지 못하고 있습니다. 헬조선 탈출은 헬서울의 전면적 혁신에서부터 시작해야 한다. 단순히 서울시정 정상화를 넘어 이제는 서울시민의 삶의 변화로 나가야 한다. 김문수, 안철수 후보는 오세훈, 이명박의 재탕이 될 뿐이다. 담대한 비전과 결단력으로 박원순을 뛰어 넘어, 시민의 삶을 바꿀 후보는 바로 저 김종민 뿐이라고 자신 있게 말씀드린다.

3. 갑질이라는 성역을 넘어서는 유일한 후보

한국사회 갑질은 대부분 재벌에 의해 일어나고 있다. 갑질을 없애는 역할은 무엇보다 정의당 후보가 잘 할 수 있다. 기득권, 성역을 깨고 을들의 전성시대를 만들기 위해 김종민 후보는 꼭 필요한 시장이 될 것이다.

- 김종민 후보의 핵심 정책공약 5가지와 선정 이유를 소개해주십시오.

1. 차는 줄이고, 숲은 늘리고, 미제먼지 없는 서울
2. 세입자 지키는 공정임대료, 계속거주권 도입
3. 서울시가 직접 지원, 프리랜서 노동조합 설립
4. 신곡수중보 철거, 한강센트럴파크 조성
5. 동반자관계 인증제 실시, 차별 없는 서울

1. 미세먼지는 가장 큰 현안이다.
2. 세입자, 노동자 등 을들이 전면화되어야 서울이 바뀔 수 있다.
3. 다양함과 사람 그 자체가 매력인 도시가 되려면 인권은 중요하다.
4. 생태는 정의당의 중요한 가치이다.

- 김종민 후보의 선거운동전략의 특징과 장점을 소개해주십시오.

김종민 캠프는 ‘갑질없는 서울’의 슬로건에 맞게 서울의 갑질의 현장을 찾아가 유권자들의 요구를 대변하는 선거운동전략을 펼쳤다. 대한항공조양호 회장 일가 자택 앞에서의 1박 2일 농성, 5월 18일 전두환 자택 앞에서 골목성명 기자회견 등이 그렇다. 한편 인지도가 낮은 점을 극복하기 위해 인지도를 유일하게 높일 수 있는 TV토론준비에 많은 역량을 투여하였다.

다른 캠프들처럼 규모가 크진 않지만 일당백의 역량을 발휘하고 있다. 또한 갑질없는 서울을 위해 ‘을들의 전성시대’를 만들겠다는 생각으로 노동행보가 특화된 장점이 있다.

- 정의당의 이번 지방선거 ‘10대 핵심 정책공약’을 소개해주십시오.

김종민 캠프는 위에서 소개한 5대 핵심공약 외에도 5대 특화공약을 준비했습니다. 이를 합쳐서 10대 공약으로 소개하겠습니다.

1. 반려동물 안락사 0% 서울, 지자체까지 유기동물보호시설 확대
2. 성별임금격차 의무공개 추진
3. 서울시 인권조례 제정
4. 한강에서 대동강까지 평화생태수역 조성
5. 시민기업 설립으로 사회적으로 인정받는 청년일자리 창출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