호주주재 대사로 지명됐다가 폼페오 장관 추천으로 주한미국대사로 재지명

▲ 해리 해리슨 미 태평양사령관(왼쪽)이 지난해 7월 일본 도쿄 총리관저에서 아베 신조 총리와 만나 악수하고 있다.

호주주재 미국대사로 지명됐던 해리 해리스 전 미태평양사령관이 주한 미국대사로 재지명된 것으로 알려졌다. 

지난 2월 호주 대사로 지명됐던 해리스 사령관은 24일(현지시각) 미 상원 외교위원회의 인준 청문회에 출석할 예정이었지만 전날 취소됐고, 25일 프랑스를 방문 중인 말콤 텀블 호주 총리가 기자들에게 “한반도 상황을 고려했을 때 (트럼프)대통령이 내린 결정을 잘 이해한다”고 말해 이런 사실이 확인됐다. 

미국 CNN 방송은 소식통을 인용해 이번 결정이 마이크 폼페오 국무장관 지명자의 제안에 따른 것이라고 전했다. 

주한미국대사는 트럼프 대통령의 취임 이후 약 16개월간 공석으로 있으며 마크 내퍼 대사대리가 임무를 대행하고 있다. 앞서 빅터 차 전략국제문제연구소 한국 석좌가 주한 미국대사에 지명됐다가 낙마했다. 

4성 제독인 해리스 사령관은 2015년에 주한미군 및 일본, 필리핀, 괌, 하와이 등지에 주둔한 미군을 총지휘하는 태평양사령관에 취임했으며 어머니는 일본인이다. 특히 문재인 정부가 거부의사를 밝힌 일본과의 군사동맹과 북핵 문제에 강경한 입장을 고수해 온 것으로 알려졌다.

2017년 5월에는 센카쿠 열도 방어 임무를 맡고 있는 요나구니의 자위대 기지를 직접 시찰해 이곳의 영유권을 주장하고 있는 중국을 크게 자극하기도 했다.

지난 2월 미 하원 군사위원회 청문회에서는 “북한(조선)이 체제 보장을 위해 핵개발을 한다는 시각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한반도를 공산주의 체제 아래 통일시키려는 목적”이라는 냉전적 사고를 그대로 드러냈다. 또한 이 자리에서 “한반도 비핵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대북 압박을 지속해야 한다”고 덧붙이면서, “괌에 배치된 고고도미사일 방어체계, 사드 존속은 중요하며 이에 대한 지원을 아끼지 않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지난 3월 미 상원 군사위원회 청문회 증인으로 출석해 “미-북 정상회담과 관련해 경계심을 갖고 접근해야 한다”고 당부하면서, “회담 결과를 지나치게 낙관할 수 없다”고 증언했다. 또 “제한적 대북 선제타격인 소위 ‘코피 전략’은 없다”며, “어떤 군사행동이든 광범위한 영역으로 확대될 수밖에 없다”는 점을 시인, 호전성을 드러내기도 했다. 또한 이날 해리슨 사령관은 “북한(조선)의 도발적 행동에 대응한 미-한-일 3국 안보협력이 필요하다”면서 “일본과 한국간 역사적 긴장은 여전히 존재하지만, 두 나라 간 협조와 협력”을 강조했다. 

남북·북미 정상회담 결과에 따라 남북관계 발전과 한반도 평화체계로의 개편이 전개되는 시점에 친일 성향 군출신 주한미국대사의 지명이 우려를 낳고 있다. 당장 현안이 된 사드 배치와 독도 문제는 물론이고, 평화협정과 주한미군의 지위 변경 등이 논의될 때 문재인 정부와 적잖은 충돌이 예상된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