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노총·전농·민주노련 등 후보 선출과 정책·요구안 마련 분주

6.13지방선거와 재‧보궐선거가 다가오고 있다. 하지만 진보정당과 진보민중단체들의 모습이 유권자들에게 잘 보이지 않는 게 사실이다. 촛불항쟁에 힘입어 집권한 문재인 대통령의 지지도가 1년 가까이 70% 안팎에서 고공행진하는 탓도 있다. 정의당이 공동교섭단체를 구성해 주목도를 높였지만 다른 진보정당들은 인지도 확보 자체가 어려운 상황이다. 진보민중진영은 6.13지방선거를 어떻게 돌파하려는 걸까? 민플러스가 이에 대한 독자들의 이해를 돕고자 기획기사를 준비했다. 두 번째 순서는 민중진보단체들의 지방선거 목표와 전략을 들어 본 ‘6.13지방선거, 민중진보단체들도 뛴다’이다.[편집자]

[연재순서] ① 지방선거 D-60, 진보정당이 안 보인다 ② 6.13지방선거, 민중진보단체들도 뛴다 ③ 원내외 진보정당들의 지방선거 돌파전략 ④ 제언 : 진보정당들, 백짓장도 맞들자

민주노총, 요구안 마련 및 후보 확정에 박차

민주노총은 지난 19일 중앙집행위원회(중집위)를 통해 6.13선거 민주노총 후보(조합원) 및 민주노총 지지후보(노동당·녹색당·민중당·정의당·변혁당 등 5개 진보정당 후보)에 대한 1차 심의를 마쳤다. 1차 심의에서 확정된 민주노총 후보·지지후보는 모두 233명. 2차 심의는 다음달 17일 열리는 중집위에서 진행한다. 

민주노총은 후보·지지후보에 대한 홍보활동과 선거운동 조직활동에도 적극 나서겠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지방선거 ‘전략지역’을 선정하는 절차도 밟고 있다. 

백석근 민주노총 사무총장은 6.13지방선거에서 “조합원들의 요구를 요구안에 잘 담아내는 것과 6.13선거 공간에서 조합원들의 실천투쟁을 만들어가는 것이 민주노총이 중요하게 고민하는 지점”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노동존중, 복지, 안전을 주요 내용으로 하는 정책보고서(요구안)를 마련하고 있다”고 전했다. 요구안에는 ▲노동존중 지자체 건설과 노조 할 권리 보장 확대 ▲비정규직 제로 사회 실현 ▲최저임금준수, 생활임금제 도입 ▲노동자 시민 참여가 보장되는 안전한 지역사회 건설 ▲지역사회 복지공공성 강화 ▲사다리 있는 여성일자리 만들기 등의 내용이 담길 예정이다. 

5월부터는 요구안을 관철하기 위한 본격 활동에 들어간다. 백 사무총장은 “정당간담회를 개최해 이를 전달하고, 정책에 반영하도록 촉구하는 한편 대국민 선언 등 사회여론화 작업도 병행할 계획”이라면서 교육감 선거 요구안도 별도로 준비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민주노총이 지방선거에서 선거연합과 후보단일화 등 진보진영의 힘을 모으는데 적극적으로 나서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 백 사무총장은 “고민을 많이 했지만 집행부의 임기가 지난해 말 시작되면서 진보정당들의 준비 속도에 비해 민주노총의 준비 속도가 늦은 감이 있었다”면서 “단일 선거구에 복수 후보가 추천되지 않도록 지역본부에서 후보단일화 방안을 마련해 논의를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이번 지방선거가 촛불 이후 진보진영의 정치세력화를 어떤 방향에서 어떻게 진행할 것인지 염두에 두고 단일적 질서를 형성해가는 지방선거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하곤 “민주노총도 진보진영의 단일화(부진)에 실망감이 큰 현장의 조합원들이 지방선거에 관심을 갖고 정치의식을 한 단계 끌어올리는 선거가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농, ‘농민수당 쟁취·전농후보 당선’ 목표

전국농민회총연맹(전농)은 지난 1월 17기 정기대의원대회에서 일찌감치 정치방침을 확정하고 지방선거를 준비해 왔다. 전농은 “‘자주·민주·통일·평등·평화’ 정당이 전농이 규정하는 진보정당”이라며 ‘민중당을 강화하는 것’이 전략적 노선이라고 밝혔다. 

이번 지방선거엔 ‘농민수당’ 쟁취와 ‘전농의 조직후보 당선’을 목표로 선거에 임한다는 계획으로 이광석 전북도지사 후보(전 전농 의장)를 비롯해 11명의 전농 조직후보가 지방선거에 나선다. 

강광석 전농 정책위원장은 “‘농민수당’이 농촌지역의 공동의제로 부상하고 있다”면서 “농민의 직접정치 실현을 갈망하는 농민들의 지지가 서서히 수면 위로 올라오고 있다는 걸 후보들이 직접 체감하고 있다”고 전했다. ‘농민수당’이란 농업경영체에 등록한 농가에게 매월 20만원(년240만원)을 지급하는 것으로 농업의 가치를 인정하고 농민 기본소득에 대한 국가적 보상을 의무화하는 제도를 말한다.

전농은 24일 ‘지방선거 승리 결의대회’를 시작으로 당선자를 내기 위한 득표활동에 집중할 예정이다. “‘전농후보에 대한 대대적인 지지 및 홍보활동을 펼칠 예정”이라고 밝힌 강 정책위원장은 “우리의 노력에 따라 기적과 같은 결과가 나올 수 있다는 자신감을 갖고 농민을 위한 공약으로 승부하겠다”는 포부를 전했다. 

빈민도 ‘직접정치’ 나선다

민주노점상전국연합(민주노련. 빈민해방실천연대)도 지난 2월 대의원대회에서 지방선거방침을 확정했다. 이번 지방선거에 빈민 후보를 출마시켜 ‘대리정치’가 아닌 빈민 ‘직접정치’의 발판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민주노련은 정치위원회 관계자는 “문재인 대통령이 촛불민심을 등에 업고 당선됐지만 도시빈민의 삶은 바뀐 것이 없다”고 지적하는 한편, 박원순 시장의 서울시정에 대해서도 “‘서울시 노점관리대책’이 노점상을 탄압하고 있고, 계속되는 재개발·재건축 인허가로 철거민이 더욱 양산되고 있다”고 질타했다. 그러면서 “이번 지방선거를 기존 지방 정권들이 실패한 빈민 정책을 부각시키는 계기로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민주노련은 빈민의제를 여론화하는 활동에 돌입한 상태다. 지역 조직별로 지방선거 후보자들에게 빈민의제에 대한 공개질의서를 발송하는 한편, 다양한 대중투쟁을 벌여 빈민의제를 부각시킨 뒤 지방선거가 열리는 6월13일에는 ‘전국빈민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민주노련 정치위는 또 “각 진보정당(노동당, 민중당, 변혁당, 정의당 등)과의 선거연대를 통해 ‘빈민 정치세력화’를 도모할 예정”이라며 “진보정당 역시 이명박-박근혜 정권에 대한 심판기류가 크게 작동할 이번 선거에서 진보정당 본연의 정책공약을 생산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한국진보연대, “진보정당들, 각개 전략으로 승리할 수 없다” 

한국진보연대는 ▲민중당 지지를 통해 진보정치를 강화하는 것과 ▲진보적 가치와 정책을 지향하는 진보정당 간 선거연대를 도모하고 촉진하는 것을 지방선거 방침으로 세웠다. 

이를 위해 진보연대는 “상임대표 1인이 민중당 지방선거대책위원회에 참여하고, 노농빈 대표자회의와 워크숍을 열어 대중단체와 진보정당이 함께하는 선거연대를 도모하고 촉진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박석운 진보연대 상임공동대표는 “진보정당들이 각개(약진식)의 전략으로 지방선거를 돌파해서는 승리를 가져올 수 없다”고 지적하곤 “민주노총이 결심해 진보정당 간의 선거연대를 보다 적극적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조언했다. 

진보진영에도 쓴 소리를 던졌다. “진보진영이 문재인 정부와 더불어민주당 등 집권세력을 과소평가하는 경향이 있다”면서 “상대의 힘과 지금의 정세를 과학적으로 분석하지 못하면 지방선거도 오판하게 된다”고 주의를 당부했다. 

진보연대는 또 “1%대의 지지율이 진보진영의 실력을 말해준다”면서 “지역별로 분산돼 있는 힘을 전체로 모으기 위한 대책을 고민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노동자·농민·빈민 등 민중진보진영을 대표하는 이들 단체가 지방선거 목표 달성을 위해 힘을 모아나가길 기대해본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