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서 남북관계 추진 방향 보고

▲ 사진 : 민주당 홈페이지

조명균 통일부 장관이 28일 “긴 호흡으로 서두르지 않고 차근차근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서 노력하겠다”면서 “특사 답방 및 분야별 대화를 이어가면서 남북간 문제 해결을 추진할 것이고 대통령 방북 요청에 대해서는 차분하게 여건을 조성하는데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대북 특사의 답방을 추진하겠다는 입장을 주무부처인 통일부 장관이 공식적으로 밝힌 것이다. 문재인 대통령의 방북은 여건 조성에 주력하겠다는 입장. 

조명균 장관은 이날 오후 국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이 ‘평창올림픽 이후 한반도 정세 전망과 당의 대응방향’을 주제로 연 외교안보통일자문회의에 참석해 남북관계 추진 방향을 보고하면서 이렇게 밝혔다고 김현 민주당 대변인이 현안 브리핑을 통해 전했다.

조 장관은 이어 “남북교류는 각각의 특성을 고려해 단계적으로 복원하며 그 확대를 모색해 나갈 것”이라며 “특히 겨레말큰사전, 만월대 등 민족 동질성 회복사업과 함께 보건의료, 산림, 종교, 체육, 문화 분야의 민간과 지자체의 남북교류를 활성해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또 이산가족, 납북자, 국군포로, 억류자, 북한 취약계층의 삶의 질 개선 등 인도적 문제의 실질적 진전에도 노력을 하겠다고 했다. 

남북관계 진전과 한반도 비핵화의 선순환 구도 형성과 관련해선 “북한(조선)의 핵미사일 고도화의 엄중성을 심각하게 인식하면서 한반도 비핵화라는 분명한 입장을 확고하게 견지해 나가겠다고 했다”고 김 대변인은 알렸다.

조 장관은 또 “국민과 국제사회의 공감대에 바탕한 대북정책을 추진함에 있어 국민들의 다양한 우려와 지적들을 겸허한 자세로 수용하고 가칭 ‘통일을 위한 약속’도 국민과의 소통 노력을 배가해 나가겠다”고 했다. 

더불어 “정부 민간 소통채널인 ‘통일교육 민관협의체’ 등을 통해 평화공존, 공동번영의 가치 확산을 위한 통일교육 체계 및 교육 내용의 전면 개편을 추진하겠다”며 “탈북자의 삶의 질을 높이고 온 사회가 함께하며 따듯한 사회를 구현한다는 방향성 아래 생활밀착형 지원체계 구축을 단계적으로 이행함으로써 한반도 평화공존과 공동번영의 비전을 국제사회와 공유하면서 협력해 나가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날 자문회의엔 추미애 대표와 이해찬 자문회의 의장, 심재권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위원장, 김경협 당 간사 등이 참석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