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 ‘노동자 생존권 보장, 중형조선소 회생 대책’ 촉구

▲ 노동자생존권보장 조선소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가 28일 기자회견을 열고 “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회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백운규 산업자원통상부장관이 경남지역 중형조선소 방문에 나선 가운데 ‘노동자생존권 보장 조선소 살리기 경남대책위원회(대책위)’가 “노동자의 생존권을 보장하는 회생방안을 마련하라”고 촉구했다. 

대책위는 28일 경남도청 브리핑룸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산자부 장관의 고충청취 행보가 필요한 것이 아닌 중형조선소 회생을 위한 로드맵을 만들어 제시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중형조선소 정상화 방안은 간단하고 명료하다”면서 “숙련된 노동자의 고용보장을 통해 조선산업의 기술력을 유지하는 것을 기본방향으로 하는 정책을 수립하고 노동현장의 목소리가 반영된 계획을 생산하면 된다”고 강조했다. 

홍지욱 금속노조 경남지부장은 정부의 중형조선소 대책이 지지부진한 것에 대해 “이명박, 박근혜 시대와 다르지 않는 상황을 목도하고 있다. 산자부 장관이 내려오는 만큼 조선소를 살리는 대책을 내놓으라”고 요구했다. 이어 “금속노조 경남지부와 대책위가 함께 내년 2월 경남도민대회를 개최해 조선업을 살리는 데에 경남도민들의 힘을 모을 계획”이라고 덧붙였다. 

류조환 민주노총 경남본부장도 “정부가 중형조선소 대책을 세우지 못한다면 대정부 투쟁을 전개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류 본부장은 “전국 조선산업의 50%에 가까운 비율이 경남에 집중되어 있으며, 경남도의 산업 가운데 조선산업이 차지하는 비율이 22%”라며 경남 조선산업의 중요성을 강조하곤, 백 장관에게 “장기간 경남지역의 중형조선소 문제를 고민해 온 대책위와의 간담회를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석영철 민중당 경남도당 위원장은 “인력 구조조정을 전제하지 않는 내용의 중형조선소 대책이 세워져야 하며, 정부가 조선사의 경쟁력을 진단하기 위해 도입한다는 외부 컨설팅 역시도 이에 대한 명확한 입장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날 회견엔 진해시민 이종대씨도 참석했다. 과일가게를 경영하고 있다는 그는 “진해 소상공인들 대부분이 낮에는 하루용역으로 일하고 밤에는 가게 운영으로 생계를 이어가며 지역공동체 속에서 살아왔는데, 중형조선소의 어려움은 진해시의 일자리를 사라지게 만들었고, 결국 일자리를 구하기 위해 시외로 나가는 가장들이 많아지며 가족공동체도 붕괴되고 있다”며 조선산업 구조조정으로 인한 지역의 어려운 현실을 알렸다. 

금속노조 성동조선지회와 STX조선지회는 이날 백 장관의 성동조선, STX조선소 방문에 맞춰 '중형조선소 회생'을 요구하는 홍보활동을 진행하고, 백 장관과 간담회에 참가해 노동자들의 입장을 전달했다. 백 장관은 간담회에서 ‘산업 구조조정’에 대해 “인원 구조조정만이 아니라, 산업 경쟁력을 높이는 바탕에서 조선업종의 경쟁력을 회복하는 방향 속에서 이뤄지는 구조조정”이라며 “정부 주도의 구조조정이 필요한 시기”라고 강조했다고 지회는 전했다. 

▲ STX조선지회 조합원들이 조선소를 방문한 백운규 산업자원통상부 장관의 악수를 거부하고 '중형조선소를 살려내라'는 선전전을 하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