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의도 국회 앞서 1만5천여 명 '촛불헌법 쟁취' 범국민대회 개최

▲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반전평화 실현 촛불헌법 쟁취’를 위한 범국민대회가 18일 오후 여의도 국회 앞에서 열렸다. [사진 함형재 담쟁이기자]

지난달 28일 촛불 1주년 대회를 치른 뒤에도 ‘촛불 정신을 계승해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이뤄야 한다’는 목소리가 주말마다 계속되고 있다. 

18일 오후 세월호 가족들과 4.16연대는 광화문 4.16광장에 모여 여의도 국회를 향해 행진을 시작했다. 이날부터 20일까지 세월호 미수습자 5명의 시신 없는 장례 절차가 진행되는 가운데 세월호 가족들은 ‘세월호 직립과 미수습자 수습, 세월호와 가습기 살균제 진상규명, 사회적 참사 특별법 제정, 2기 특별조사위원회 즉각 설립’을 요구하며 지하철5호선 공덕역을 거쳐 여의도 국회 앞에 도착했다. 세월호 행진대열이 여의도에 도착하자 농민, 빈민과 장애인, 그리고 노동자들이 이들을 맞이했다. 

1만명 농민들은 이날 오후 2시 여의도 문화마당에서 ‘농민권리와 먹거리 기본권 실현’을 외쳤다. ‘농정개혁, 농협 적폐청산, 한미FTA 폐기, 쌀값 1kg 3천원’을 요구하는 전국대회를 치른 농민들은 국회 앞으로 이동했다. 

빈민과 장애인은 여의도 산업은행 앞에서 ‘노점상 강제철거, 노점관리대책과 폭력용역 구입 중단, 용역깡패 예산 전면 금지’, ‘부양의무자 기준, 장애등급제, 장애인수용시설 완전 폐지’ 등을 요구하는 빈민-장애인대회를 가졌다. 

이렇게 각자 집회와 시위를 벌인 세월호 가족과, 농민, 빈민과 장애인, 그리고 노동자 등 1만5000여 명(주최측 추산)은 여의도 국회 앞 한자리에 모여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반전평화 실현 촛불헌법 쟁취’를 위한 범국민대회를 열었다. 

먼저 김영호 전국농민회총연맹 의장, 김영표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대표,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 등은 대회사에서 “촛불항쟁 이후 노동개악은 철회되었고, 백남기 농민의 명예회복과 진상조사도 이뤄졌다.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이 다시 시작되었고, 국정 역사교과서가 폐지되는 등 변화가 일어났다”고 항쟁의 성과를 말하곤 “그러나 국민에게 사망선고를 받은 자유한국당은 당을 해체하고 국민 앞에 석고대죄하지는 못할망정 국회의석을 발판 삼아 촛불 민의의 관철을 가로막고 있다”고 자유한국당을 강하게 비판했다. 

이어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방해하는 국회는 지금 식물상태’라고 꼬집고는 “세월호 특별법을 방해하고, 언론정상화, 한반도 평화와 남북의 화해, 민중의 기본권 쟁취마저 가로막는 것도 모자라 이젠 하다하다 박정희 띄우기까지 시도하며 국민에게 정면 도전하고 있는 국회는 해산해야 한다”고 규탄했다. 

이어 유경근 4.16가족협의회 집행위원장이 무대에 올라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및 안전사회 건설 등을 위한 특별법이 다음주 금요일 국회 본회의에 상정된다”면서 상정되는 법안에 문제가 있다고 설명을 이어갔다. 

유경근 집행위원장은 “작년 12월 신속 처리안건으로 지정된 특별법은 본회의가 열리면 자동으로 상정된 후 표결하게 된다. 하지만 이 특별법이 그대로 통과되면 오히려 진상규명을 방해하는 악법으로 작용될 것”이라고 우려했다. 현재 3년으로 보장돼 있는 특조위 조사기간이 이 특별법엔 2년으로 돼 있기 때문이다. 

유 집행위원장은 “3년의 조사기간 보장은 물론, 적폐세력에 의해 도둑맞은 8개월의 특조위 시간을 되찾기 위해 국회는 책임있게 나서야 한다”고 강조하곤 자유한국당에겐 “특조위에서 빠지고 즉시 해체하라”고 힐난했다. 

최진미 전국여성연대 대표는 “촛불로 탄생한 문재인 정부가 남북관계, 한반도 평화 문제에 있어서 박근혜 적폐를 그대로 계승하고 있다”며 현 정부의 대북 대미정책을 비판했다. 

최진미 대표는 “자국의 국민들에게도 비판받고 있는 트럼프를, ‘전쟁이 나도 한반도에서 나고 사람이 죽어도 한반도에서 죽는다’고 막말을 했던 트럼프를 우리 정부는 1박2일간 엄청난 환대로 맞이했다”고 문제 삼곤 “평창올림픽이 잘 개최되기를 바란다면 지금이라도 당장 한미군사훈련 중단을 선언해야 하며, 수조원대 무기구입, 방위비 분담금까지 트럼프에게 퍼줄 것이 아니라 북에 대한 제재와 압박을 버리고 북과 조건 없는 대화에 나서는 것이 국민의 안전을 보장하고 평화로운 한반도를 만드는 길”이라며 문 대통령에게 결단을 촉구했다. 

김덕기 사드배치반대 김천시민대책위원회 자문위원은 무대에 올라 문재인 정권의 사드배치 강행을 규탄했다. 김덕기 자문위원은 “박근혜가 대통령이던 시절 성주에 사드 알박기를 했고, 촛불 대통령 문재인 정부는 촛불의 명령을 아직 이행하지 않은 상태로 사드 못박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사람이 살고 있는 소성리에 전쟁무기 사드는 절대 안 된다. 트럼프가 호시탐탐 노리는 전쟁의 장소가 한반도가 될 수 없다”고 강조하곤, “사드를 미국으로 돌려보내기 위해 다음달 2일 소성리에서 6차 평화행동을 개최한다”며 많은 평화시민들이 함께해 줄 것을 호소했다. 

이어 이승훈 시민사회단체연대회의 사무국장은 '헌법 개정과 정치개혁'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이승훈 사무국장은 촛불 정신을 담은 새로운 헌법이 필요하다며 “87년 9차 개정된 헌법은 30년의 시간 동안 개정되지 않았다. 이제 새로운 헌법에는 온 국민이 행복하고 안전하게 살 권리, 적정한 소득과 사회 보장을 받을 권리, 건강할 권리, 노조 할 권리 등 사회적 권리가 담겨야 한다”고 밝혔다. 또 “선거제도 개혁의 내용으로 ‘연동형 비례대표제’가 많은 동의를 받고 있으나 자유한국당이 합의 안하면 선거제도 개혁도 이룰 수 없다”며 국회를 촛불로 둘러싸 반드시 헌법개정과 정치개혁을 동시에 이뤄야 한다고 강조했다. 

참가자들은 범국민대회 요구안에 담긴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구호를 외치고 대회를 마무리 했다. 

범국민대회 요구안

① 일자리노동 재벌개혁
- 최저임금 1만원 실현
- 모든 노동자 ‘노조할 권리’ 보장 노조법 전면 제·개정
- 재벌총수 등 범죄수익환수 특별법 제정 및 사내유보금 사회환수
- 규제프리존법 폐기

② 농업
- 쌀 수입 중단
- 한미FTA 폐기
- 기초농산물 국가수매제와 최저가격 및 농산물 값 보장
- 개방농정 철폐와 식량자급률 제고

③ 빈곤, 장애
- 노점상강제철거·노점관리대책 중단, 용역깡패 전면해체! 선대책 후철거 순환식개발 시행
- 장애등급제, 부양의무자기준, 장애인수용시설 완전 폐지
- 사회복지 공공성 보장! 복지예산 확대
- 용산참사 등 국가폭력 진실규명

④ 민주주의
- 공영방송 정상화, 언론공정성 실현
- 집회 시위 자유 확대
- 국가보안법과 테러방지법 폐지
- 국정원 적폐청산과 해외정보원으로 개혁

⑤ 정치 개혁, 개헌
- 18세 선거권 보장, 연동형 비례대표제 도입
- 국회의원 소환제, 국민발안제 도입
- 주권, 노동, 인권, 성평등, 자치 분권에 기초한 국민참여형 촛불 개헌

⑥ 인권
- 차별금지법 제정, 이주민·장애인·성소수자· 여성 차별 및 혐오 중단
- 양심수 전원 석방
- 경찰 개혁 및 고위공직자비리수사처 신설

⑦ 반전평화
- 한반도 사드배치 철회
- 대북제재, 한미군사훈련 중단, 조건없는 북미 남북 대화
-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 폐기, ‘한일위안부’ 굴욕 합의 무효

⑧ 세월호
- 세월호와 가습기살균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 입법!
- 2기 세월호참사 특별조사위원회 설립
- 세월호참사 진상규명, 책임자 처벌

⑨ 위험 사회 안전 환경
- 4대강 개방, 재자연화
- 탈원전 (신규핵발전소-신고리 4,5,6호기, 신한울1,2호기-전면중단)
- 중대재해기업처벌법 제정

⑩ 교육, 공공성 강화
- 공공병원 확충 및 의료 공공성 강화
- 무상교육 확대, 반값 대학등록금 실현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