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궐기투본 기자회견, 노동·농민·빈민·세월호가족 등 부문별 사전집회도

▲ 민중총궐기투쟁본부가 9일 기자회견을 열고 18일 국회 앞에서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반전평화실현, 촛불헌법 쟁취’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지난 겨울 박근혜퇴진 촛불집회가 열리는데 마중물 역할을 했던 민중총궐기투쟁본부가 4.16연대, FTA대응범국민대책위원회와 함께 오는 18일 여의도 국회 앞에서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 
투쟁본부는 9일 오전 민주노총 대회의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촛불 항쟁이 전개된 지 1년, 항쟁으로 새 정부가 출범한 지 반년이 되었지만 촛불 민의가 요구했던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의 과제는 여전히 답보상태에 머물고 있다”며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반전평화 실현, 촛불헌법 쟁취’ 범국민대회를 개최한다고 밝혔다. 

회견에서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대표는 “거대했던 1700만 촛불항쟁 1년을 국민들과 자축했다. 하지만 여전히 적폐청산의 과제들은 산적해있다”며 입법을 담당한 국회가 제 몫을 못하는 문제를 지적했다. “지난해 12월9일 탄핵소추안 의결 이후 아무런 역할을 하지 못하고 개점휴업 중”이라고 꼬집은 박 상임대표는 “개헌특위가 구성돼 있지만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전쟁반대 평화실현을 위한 의미있는 입법활동은커녕 정작 주권자인 국민들은 배제한 채 그들만의 개헌 논의를 하고 있는 심각한 상황”이라고 비판했다. 18일 범국민대회를 국회 앞에서 개최하는 이유인 셈이다. 

범국민대회 당일엔 농민, 빈민과 장애인, 세월호 가족, 그리고 민주노총도 사전 집회를 열어 적폐청산과 사회대개혁을 위한 목소리를 높일 예정이다. 

김순애 전국여성농민회총연합 회장은 “농민들 앞에도 쌀값 보장, 한미FTA 폐기, 식량주권 실현 농민헌법 개정 등 과제들이 산적해 있다”며 “농민 총궐기가 절실한 이유에 대해 농촌 마을 구석구석에 알리고, 지금과 다른 나라, 농민의 생존권이 보장되고 농민이 살맛나는 세상을 만들기 위해 18일 국회로 모일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표 빈민해방실천연대 공동대표도 “2015년, 2016년 빈곤문제 해결과 사회대개혁 실현을 위해 노점상은 노점을 닫고, 자영업자들은 가게 문을 닫고 민중총궐기에 참여했지만 여전히 세상은 바뀌지 않았다”며 “수백억 넘는 용역예산을 편성해 노점을 강제철거하는 등 자본과 지방자치단체에 의한 폭력적인 노점 단속과 철거가 계속되고 있다”고 총궐기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수용시설 폐지를 요구하는 장애인들의 목소리를 중앙정부가 방관하고 있다며 18일 노숙인, 노점상, 철거민, 자영업자, 장애인들이 모여, 빈민‧장애인대회를 열겠다고 했다. 

세월호 가족들도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 안전사회 건설’을 위한 사전대회를 준비 중이다. 안순호 4.16연대 공동대표는 “철저한 진상규명과 안산에 추모공원을 세우겠다고 약속했던 후보가 대통령으로 당선됐지만 진상규명을 방해했던 적폐세력 대부분이 자리 보존은 물론 승진까지 했다”고 개탄하곤 “세월호의 진실이 밝혀지는 것을 두려워하는 적폐세력을 제대로 처벌하고, 2기 특별조사위원회 설립을 위한 사회적 참사 진상규명 특별법이 11월24일 열리는 국회 본회의에서 통과될 수 있도록 국회 압박투쟁을 계획하고 있다”고 소개했다. 세월호 가족들은 입법 청원을 위한 서명운동을 시작했으며 오는 18일 광화문광장을 출발, 공덕역을 거쳐 국회의사당 앞까지 행진을 준비하고 있다며 국민들의 관심과 참여를 부탁했다. 

이어 최종진 민주노총 위원장 직무대행은 “촛불로 탄생한 정부임을 자임하는 문재인 정부가 시대적 과제를 포기한 게 아니냐는 분노가 일고 있다. 입으로는 ‘노동존중 사회’를 말하지만, 그 내용은 ‘노동 배제’나 다름없다”면서 특히 비정규직 차별이 심화되고, 공무원과 교사들의 노동3권이 보장되지 못하는 노동 현실을 꼬집곤 “민중총궐기가 독재권력을 끌어내리고 역사를 바꿨듯이 18일 국회 앞에 많은 사람들이 모여 진정한 적폐청산과 개혁입법을 만들자”고 호소했다. 

민중총궐기투쟁본부는 회견문에서 “11월18일 범국민대회를 통해 적폐잔당 자유한국당을 해체하고, 식물상태의 국회를 해산시키며, 촛불 민의와 점점 멀어지고 있는 문재인 정부를 규탄하는 국민의 의지를 모아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투쟁본부는 ▲일자리노동 재벌개혁 ▲농업 ▲빈곤 ▲민주주의 ▲정치개혁, 개헌 ▲인권 ▲자주평화 ▲세월호 ▲안전, 환경 ▲교육, 공공성 강화 등 범국민대회의 분야별 주요 요구안을 마련했으며, 범국민대회 개최에 앞서 오는 15일엔 자유한국당 집중 규탄행동을 전국동시다발로 진행한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