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월호 진상규명, 백남기농민 특검, 사드배치 중단 등 촉구… 특검 연장도

▲ 김종훈, 윤종오 의원(무소속)이 21일 오전 국회 본관 앞에서 2월 임시국회의 개입입법 처리와 특검 연장 등을 촉구하며 농성에 돌입했다. [사진제공 : 김종훈 의원실]

무소속 김종훈(울산 동구)·윤종오(울산 북구) 의원이 2월 임시국회에서 개혁입법 처리와 특검 수사기간 연장 등을 촉구하며 21일 국회 본관 앞에서 농성에 돌입했다. 이번 농성은 25일까지 진행된다.

김종훈·윤종오 의원은 이날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농성 돌입 사실을 알리며 “그 동안 각 정당 지도부와 대선 주지들은 기회가 있을 때마다 적폐청산, 사회대개혁, 개혁입법을 약속했지만 아직 아무것도 추진되지 못했다”면서 “촛불민심이 명령한 세월호 진상규명, 백남기 농민 특검 실시, 사드 배치 중단, 국정교과서 폐기, 성과퇴출제 중단, 언론장악금지법 처리, 최저임금법 개정, 재벌개혁 등 국민들이 요구한 개혁과제를 실행해야 한다. 2월 국회에서 개혁입법이 통과될 수 있도록 국민들의 바람을 실현하고 올바른 정치개혁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

앞서 두 의원은 지난 20일 동료 국회의원 전원에게 보낸 호소문에서 “박근혜 대통령과 최순실씨가 저지른 전대미문의 국정농단, 헌정 유린을 지켜본 국민들은 박근혜 대통령 탄핵, 책임자 처벌을 넘어 그동안 켜켜이 누적돼 온 우리 사회의 적폐청산과 사회 대개혁을 요구하고 있다”면서 “넉 달이 넘도록 국민이 차가운 겨울바람을 맞으며 길거리에서 촛불을 밝히며 간절하게 사회의 변화를 요구하고 있지만 아직은 갈 길이 먼 것이 사실”이라고 농성을 결심한 배경을 전했다.

두 의원은 이어 “2월 국회도 현재로써는 최소한의 개혁입법 통과조차도 불투명한 상황”이라며 “이런 상태로 국회가 끝나면 분노한 민심은 ‘도대체 국회가 뭐 하고 있는가’라는 분노와 함께 큰 좌절감을 가질 수밖에 없다”고 지적하곤 “2월 국회에서는 그동안 촛불민심과 각계가 요구해온 6대 긴급 현안인 세월호진상규명특별법, 백남기 농민 특검, 사드 한국 배치 중단, 국정교과서 폐기, 성과퇴출제 중단, 언론장악금지법 처리와 함께 노동개혁, 경제민주화 과제인 최저임금법 개정, 생명안전업무 외주화 금지, 재벌개혁-경제민주화법 처리는 반드시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두 의원은 또 박영수 특별검사팀의 수사 기간 연장도 주장했다. 즉 “황교안 국무총리가 (수사 기간 연장 요청을)수용하지 않는다면 국회가 연장을 의결해야 한다”면서 “이것이야말로 국민의 최소한의 요구이자 간절한 바람”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