퇴진행동 14차 범국민행동 “2월에는 탄핵하라”

박근혜 퇴진 국면이 100여일 째에 접어드는 가운데 탄핵심판 결정의 지연이나 혹시 모를 기각을 막고 2월 조기 인용을 촉구하는 14차 범국민행동이 열렸다.

5일 서울 광화문 광장 등 전국 각지에서 열린 14차 범국민행동에는 전국적으로 42만여 명의 인파가 모여 박근혜 퇴진에 대한 식지 않은 열기를 보여줬다.

박근혜퇴진비상국민행동(퇴진행동)은 보도자료를 통해 “설 연휴를 마치고 열리는 첫 주말 촛불집회로 대규모 촛불집회를 재개하고 2월 탄핵을 요구하는 중요한 출발점”이라며 “박근혜 본인과 법률대리인단이 한국경제TV 인터뷰나 대리인단 사임 협박 등으로 노골적으로 탄핵 지연을 하는데 대한 강력한 규탄의지를 보일 것”이라고 이번 범국민행동의 의미를 밝혔다.

또한 “대통령 구실을 하고 있는 황교안 국무총리의 사퇴와 이재용 등 공범자 구속, 적폐청산과 박근혜표 정책 폐기 요구도 함께 담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영순 퇴진행동 공동대표는 현장발언에서 “오죽 답답하면 박한철 헌법재판소 소장이 3월13일 이전에 탄핵 결정해야 한다고 말했을까”라며 “이것도 너무 늦지 않나? 2월 안에 조기 탄핵 결정될 수 있도록 모두 힘 모아줄 것을 부탁한다”고 참가자들에게 호소했다.

환경운동연합 이민호 활동가는 지난해 12월부터 시작된 탄핵 조기 인용 촉구 ‘헌법재판관에게 국민 엽서보내기’ 캠페인 진행경과를 보고했다. 이에 따르면 6018장의 탄핵인용 촉구 엽서가 1월15일 헌재에 전달됐다.

한편 헌법재판관 중 최소 2명이 탄핵인용을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는 주장이 온라인 등에서 퍼지고 있다. 이것이 사실이라면 이정미 헌법재판소장 대행마저 퇴임하는 3월14일 이후에는 7명이 표결할 경우 2명만 반대해도 탄핵이 기각되는 사정에 비춰 탄핵인용이 사실상 불가능하게 된다.

100일 넘게 연인원 1천만 명 이상을 동원하며 지속돼 온 촛불의 염원이 불과 몇 명의 헌법재판관에 의해 좌초될 위험이 남아있는 가운데, 광장에서는 벌써부터 대선에만 몰두하는 듯한 야권 정치인들과 일부 지지자들의 태도에 대해서도 경계하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