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조국의 평화와 통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전민족대회’ 남측 준비위원회 발족대회

오는 19일 ‘조국의 평화와 통일, 남북관계 발전을 위한 전민족대회’ 남측 준비위원회 발족대회를 앞두고 이창복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의장을 만났다. 새로운 시대 새로운 통일운동을 결심하고 출범하는 전민족대회 남측준비위 위원장도 이창복 의장이 맡게 될 전망이다.

이창복 의장은 평화통일민족대회 남측준비위 결성이 늦어진 이유는 ‘외연 확대’ 와 ‘내부 의견 조율’ 때문이라고 했다. 촛불정국에서 통일문제가 부각되지 않은 것은 못내 아쉽지만 정권교체가 실현되면 평화통일 의제도 부각될 것으로 내다 봤다.

“평화통일민족대회 남측준비위를 통해 통일운동의 주체를 강화하고, 외연을 확대하는데 역점을 두겠다”고 피력한 이 의장은 한미동맹과 관련해 “1953년의 정치적 상황에 맞춰 맺어진 동맹이다. 그런 동맹이 60년이 지난 오늘까지 필요할까”라고 반문하면서 역동하는 국제질서에 맞게 한미관계를 재설정하자고 주장했다.

출범하는 평화통일민족대회 남측준비위의 당면한 과제는 ‘개성공단·금강산 관광 재개, 남북 민간교류 보장, 6·15, 10·4 공동선언 이행, 한반도 평화실현’이라고 힘주어 말했다.

다음은 이창복 의장과의 일문일답이다.

-평화통일민족대회 남측 준비위원회 발족이 북과 해외에 비해 늦어졌는데 이유는 무엇인가?

“6·15남측위를 뛰어넘어 광범위하게 외연을 확대하는 데 시간이 걸렸다. 6·15남측위가 포괄하지 못했던 정치권과 개별 인사들을 동참시키고자 노력했다. 아울러 내부의 의견을 조율하는 데서도 상당한 어려움을 겪었다.”

-외연 확대와 이견 조율은 만족스럽게 이루어졌는가?

“만족할 수준은 아니다. 그렇다고 출범을 마냥 미룰 수는 없잖나? 사실 외연 확대는 정당(야당) 쪽이 가장 어려웠다. 동의 여부를 떠나 일단 관심이 없으니 당론 결정은 물론 개별 참가도 주저했다.
내부 의견 조율은… 원래 이 동네가 좀 복잡하잖아(웃음). 특정 단체가 참여하는 데 난색을 표하는가 하면, 활동 방향과 관련해서도 제각기 자기 의견이 뚜렷하니 조율이 쉽지 않았다.”

-촛불 정국에서도 통일문제는 제대로 부각되지 못했다. 개성공단, 금강산관광, 사드, 위안부 합의 등 제기된 적폐 청산의 과제가 적지 않았음에도 묻혀버린 이유는 무엇이라 생각하는가?

“많은 사람들의 관심이 정권 교체에 집중됐기 때문이다. 정권이 교체된 다음엔 그런 것들이 다 풀릴 수 있다는, 단계적 사고를 한 것 같다. 게다가 진보진영 내부에서도 통일문제에 적극적이지 않았다. 몇몇 단체를 제외하면 대부분 잘되면 좋겠지만 나서려고는 하지 않았다.”

-정권이 설사 바뀌어도 자주통일 역량이 응집돼있지 않으면 수구보수 진영에게 끊임없이 흔들리지 않겠는가?

“물론 어느 날 갑자기 확 달라질 리 없다. 예를 들어 개성공단 문제만 하더라도 다시 재가동하려면 양쪽이 다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그래서 평화운동 통일운동 세력들이 좀 더 결속되고, 세력을 확대할 때 추진 속도가 빨라진다. 정세가 좋으나 나쁘나 통일운동의 주체는 튼튼히 서 있어야 한다. 그러나 지금 현실은 (운동 역량이) 취약한 것이 사실이다.”

-평화통일민족대회 발족이 가지는 통일 운동사적 의의가 있다면?

“범민련과 6‧15남측위는 그 시대 통일운동을 총괄했다는 점에서 평화통일민족대회와 궤를 같이한다. 새로운 통일시대가 열리고 있는 오늘, 평화통일민족대회 남측준비위는 평화, 자주, 통일 등 민족문제 전반을 협의하는 틀로 상정하고 있다.”

-자주적이지 못하고 미국에 휘둘려 왔던 남측정부를 견인할 방안이 있는가?

“평화통일민족대회가 성공하기 위해서는 남북 양측 정부의 승인이 있어야 한다. 그런 점에서 남측 정부의 태도는 중요한 변수다.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7‧4남북공동성명에서 밝힌 자주의 원칙이다. 통일운동은 운동적 차원에서도 진행되지만 남북 당국의 동조가 없으면 획기적인 전환을 이룰 수 없다. 그래서 우리는 남측 정부를 바꾸는 데 힘을 기울일 것이다.”

-이명박근혜 정권의 지난 10년 동안 자주통일 분야에서 적폐가 쌓인 원인과 대책은 무엇인가?

“한국정부가 대북정책을 수립할 때, 미국으로부터 독립해야 한다. (미국과) 의논을 전혀 안 할 순 없지만 미국에 매달려서는 안 된다. 미국은 아시아 회귀정책에 기초하여 일본을 앞세워 한국을 끌어들이고, 대만을 이용하고 있다. 민족자주 정신이 정책결정에서 필수인 까닭이다.
사드 배치만 하더라도 미국이 일방적으로 강행하는데 이 정부가 아무런 반대 없이 국민을 속이면서까지 추진하는 것은 사대의식의 산물이다. 위안부 합의도 한국을 한‧미‧일 3각 동맹에 편입시키기 위해 한일관계를 조율하는 차원에서 미국이 개입한 것이다.
한미동맹은 1953년 정전협정이 체결되던 그때의 정치 상황에 맺어진 동맹이다. 그런데 60년이 지난 지금, 오늘날 시대 상황에서 그런 동맹이 필요하냐? 동맹을 유지하더라도 최소한 동맹의 내용은 변해야 한다.”

-19일 평화통일민족대회 남측준비위 결성을 앞두고 다진 결심이 있다면?

“지난 몇 년 동안 민족공동회의를 성사시킨다고 약속은 했지만 매번 거짓말을 한 꼴이 됐다. 운동을 해야 하고 결속은 지어야 하니 미래 지향적인 희망을 강조해왔다. 사실 또다시 이를 반복하려니 마음이 무겁다. 하지만 정권은 바뀔 것이고, 차기 정부는 북을 적대시하지는 않을 것이라 믿는다. 최소한 제재가 아닌 대화로 문제를 풀어가는 정부로 교체돼야 한다. 걸림돌만 없다면 본래 하나인 우리 민족이 평화통일민족대회를 성사시키지 못할 이유가 없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