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루 전날 말 조심 당부한 한 위원장
여당 "이럴 정도는 아니지 않나" 두둔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영진시장삼거리에서 김영주 영등포구갑, 박용찬 영등포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29일 오전 서울 영등포구 영진시장삼거리에서 김영주 영등포구갑, 박용찬 영등포을 후보의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한동훈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 유세 첫날 ‘개 같이’라고 한 발언이 일파만파다. 

보수 성향 야당까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선 거다. 천하람 개혁신당 총괄선대위원장은 “첫날부터 ‘개같이’ 이런 거는 좀 과한 거 아닌가”라며 “정치를 가장 개같이 하고 있는 것은 윤석열 대통령과 김건희 여사 아닌가”라고 지적했다.

김민석 민주당 총선상황실장도 “부처님 눈으로 보면 다 부처로 보이고, 돼지 눈으로 보면 다 돼지로 보인다”고 응수했다.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상임공동선대위원장은 과잉 대응을 우려했다. “여당 대표가 상대방에게 할 수 없는 욕설까지 퍼붓고 있다”며 “중앙 캠프와 후보 모두 이런 흠잡기, 막말에 흔들려서는 안 된다”고 당부했다. 

조국 조국혁신당 대표는 한 위원장의 발언을 전해 듣고 “제가 정치를 개같이 한다고요? 저는 개를 사랑하는데 좋은 말, 칭찬 아니냐”고 농으로 맞받았다.

반면, 여당에서는 한 위원장의 발언을 두둔하는 목소리도 나왔다. 권영세 용산구 후보는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좀 격하다 보니 그런 것 같은데 이럴 정도는 아니지 않나, 이렇게 생각이 된다”고 말했다. 

인요한 국민의힘 총괄선대위원장도 한 위원장 발언에 대해 “말실수는 저도 잘 한다”고 옹호했다.

'초초해진 한동훈 위원장'

이 발언뿐만 아니라 한 위원장의 전반적인 발언이 평소보다 수위가 높았다. 선거 판세가 불리해지자 초조함이 묻어나온 발언이라는 해석이 주를 이룬다. 하루 전날 본인이 한 말과 대치되는 발언이었기 때문이다.

공식적인 선거운동 개시를 하루 앞둔 27일, 인천에서 열린 선거대책회의에서 한 위원장은 “선거가 15일밖에 남지 않은 상황에 몸이 뜨거워지고 말실수하기 쉽다. 더 절제하고 국민 눈높이에 맞는 언행을 하는 것이 맞다.”고 발언했다. 하루 만에 본인이 한 말을 잊었거나, ‘개 같이’라는 발언이 한 위원장 생각에 국민의 눈높이였단 이야기가 된다.

키워드

#한동훈 #총선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