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당, 4·3 사건 폄훼 발언자도 후보 등록
정치가 키운 양극단, 지쳐가는 국민
어쩌면 예고됐던 정치인을 향한 테러

친일 망언, 5·18, 4·3 폄훼까지 당의 입장 및 당헌과 어긋나는 발언을 일삼아도 여당은 국회의원 후보 자격을 내어준다. 여당의 극우, 뉴라이트 진영을 포섭하기 위한 시도가 5·18 북한 개입설이나 식민사관을 다시 등장하게 하는 거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지난해 2월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김기현 국민의힘 당 대표 후보가 지난해 2월 제주시 봉개동 4·3평화공원을 찾아 참배하고 있다.   뉴시스

친일망언, 5.18 망언 논란에 이어 제주4·3을 폄훼한 여당 후보가 총선에 나서 빈축을 사고 있다. 이 중 조수연 후보는 친일 망언에 이어 또 논란이 됐고, 태영호 후보는 “사과할 이유를 모르겠다”고 밝혔다.

지난해 ‘제75주년 제주 4·3 희생자 추념일, 김기현 당시 국민의힘 대표는 “우리 당이 가지고 있는 4·3 사건에 대한 무고한 희생자에 대한 추모의 마음은 예나 지금이나 한결같다”며 “제주도가 겪은 슬픔을 기억하겠다”고 밝혔다.

윤석열 대통령도 지난해 “4·3 희생자들과 유가족들의 명예 회복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생존 희생자들의 고통과 아픔을 잊지 않고 보듬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나 이번 총선 대진표를 보면 여당의 지난해 발언에 진정성을 의심할 수 밖에 없다. 태영호, 조수연, 전희경 등 제주 4·3을 폄훼한 인물들이 이번 총선 후보로 나섰기 때문이다. 

심지어 구로을에 출마한 태영호 의원의 경우, 김일성 지시로 4·3이 촉발됐다고 언급해 논란을 빚었지만, “어떤 점에서 사과해야 하는지 납득이 되지 않는다”며 유족에게 사과할 의사가 없다고 밝혔다. 

“일제강점기가 살기 더 좋았을지 모른다”라는 친일 발언으로 이미 한 차례 논란을 빚은 대전 서구갑 조수연 후보도  제주4·3을 폄훼한 글이 드러났다. 

2021년 “완전한 독립을 꿈꾸며 분단을 반대했다는 이유로, 당시 국가권력은 제주도민에게 ‘빨갱이’, ‘폭동’, ‘반란’의 이름을 뒤집어씌워 무자비하게 탄압하고 죽음으로 몰고 갔다”는 문재인 대통령의 4·3 추념사에 “당시 제주 폭동을 일으킨 자들이 완전한 독립을 꿈꾸며 분단을 반대했는가! 아니면 김일성, 박헌영 지령을 받고 무장 폭동을 통해 사회주의 국가를 꿈꾸었는가.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된다”라고 주장했다.

경기 의정부갑의 전희경 후보는 한 강연에서 민간인 학살을 두고 “4·3 사건은 정당한 공권력에 의한 집행이었다”고 발언해 제주도민들의 공분을 사기도 했다.

당의 입장과 대치되는 인물이 후보가 됐음에도 국민의힘 안에서는 문제를 제기하는 목소리가 들리지 않는다.

혐오정치가 키운 양극단, 지쳐가는 국민

한동훈 위원장은 촛불 민심으로 탄핵당한 대통령을 다음 주 예방하기로 했다. 박근혜 전 대통령의 최측근인 유영하 변호사도 후보로 공천을 받으며 탄핵의 부당함을 외쳤던 극우의 목소리도 커지는 상황. 

철 지난 음모론 되풀이에 국민은 지쳐가고 있다. 국민은 민생과 관련 없는 소모적인 논쟁을 목격하며 정치혐오에 빠져들게 된다. 무당층이 30%에 달하는 이유가 여기 있다.

2년 전 0.73%로 당선된 윤석열 대통령의 1번 과제는 국민통합이었다. 그러나 현재 정치는 극단만 남았다. 그런데도 대통령은 해결 의지는커녕 야당 대표와의 만남도 거절하며 ‘불통’을 고수하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정치인을 향한 피습·테러는 예고된 것이었는지 모른다. 피습, 테러범에 대한 처벌만 강조할 것이 아니라, 정치 내부에서 근본적인 해결책과 자성이 필요해 보이는 시기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