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제동원 피해자, 주금용 할머니 별세
친일 발언 일삼아도 국회의원 되는 세상
‘조상부터 친일’,  “식민지 콤플렉스”
“기부금 낼 계획 없다” 3자 변제안도 거짓?

지난 17일 전라남도 나주시에서 별세한 주금용(1927~2024) 할머니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지난 17일 전라남도 나주시에서 별세한 주금용(1927~2024) 할머니 ⓒ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

일제 강제동원 피해자 한 명이 또 세상을 떠났다. 제대로 사과도 받지 못한 피해자가 마지막으로 본 세상은 안타깝게도 친일 발언을 일삼은 이들이 국회로 입성하는 세상이었다. 

주금용 할머니는 16살이던 1945년 2월 일본 도야마에 위치한 후지코시에 친구들과 함께 강제동원됐다. 군사회사였던 후지코시는 여자근로정신대라는 이름으로 1000명이 넘는 소녀들을 강제동원한 전범 기업이다.

주 할머니는 2019년 처음 후지코시를 상대로 손해배상 청구소송을 제기했다. 2018년 강제동원 피해자에 대한 일본 전범 기업의 배상 책임이 확정됐기 때문이다. 그러나 일본 정부의 비협조로 소장은 송달조차 되지 않았다. 주 할머니는 5년 동안 재판이 열리기만을 기다리다 세상을 떠났다.

주 할머니가 마지막으로 본 세상은 어땠을까, 총선을 3주 정도 남겨둔 시점. 여야의 후보가 확정되던 시기였다.

“서울시민은 일본인의 발톱의 때만도 못하다“, ”5·18 북한 개입설“ 등 망언 파동으로 장예찬, 도태우 후보가 공천을 취소당했지만, 무소속 출마를 선언한 상황. 일제강점기 일본을 옹호한 인물들은 공천이 유지됐다.

왼쪽부터 정진석, 조수연, 성일종 국민의힘 후보
왼쪽부터 정진석, 조수연, 성일종 국민의힘 후보

‘조상부터 친일’,  “식민지 콤플렉스”

충남 공주시·부여군·청양군에 출마해 5선에 도전하는 정진석 후보는 가족관계부터가 친일파의 후손이다. 정 후보의 조부인 정인각은 충남 계룡면장으로 재직 시, 군용물자 조달 및 공출 업무, 국방헌금 및 애국기 헌납자금 모집 등을 적극적으로 수행해 조선총독으로부터 표창을 받은 인물로 알려졌다. 

문제는 정 후보 본인 역시 이를 의식한 듯, 조상 역사 지우기에 나서기도 하며 윤석열 정부의 친일 기조에 한몫했다는 점이다. 

정 후보는 자유민주연합 의원이었던 2004년, 친일청산법 발의에 반대했다. 2023년 한일정상회담에서 윤 대통령이 실익 없이 돌아와 비판이 일었을 때는 ‘식민지 콤플렉스’에서 벗어나자는 망발을 일삼았다. 당시 같은 여당 의원이었던 김웅 의원도 ‘나치의 인종학살에 대해 70년이 지난 지금도 이야기하는 것은 유대인 콤플렉스인가’라고 지적했다.

여당에서 공천 받은 후보의 친일 발언은 더 있다. 대전 서구 갑에 공천은 받은 조수연 후보는 “일제강점기가 더 살기 좋았을지도”라며 이완용을 두둔하는 발언이 재조명된 바 있다. 또, “일본은 고양이, 조선은 생선이었다”며 “생선이 된 스스로를 한탄하고 반성해야지, 그것을 먹은 고양이를 탓한다고 위안이 되겠나”라고 주장해 야당의 지탄을 받았다.

충남 서산시·태안군에 공천을 받은 성일종 후보는 서산장학재단의 장학금 수여식에서 우리나라의 주권을 찬탈한 이토 히로부미를 인재의 예로 들었다. 사실관계도 맞지 않을뿐더러 ‘약탈을 통해 성공한 인물’을 ‘공부 잘해서 성공한 인물’로 둔갑시켜 국민의 공분을 샀다.

“기부금 낼 계획 없다” 3자 변제안도 거짓?

정부가 1년 전 내놓은 제3자 변제안도 지속 가능성에 대한 우려에 부딪혔다. 정부와 박진 전 외교부 장관이 내세웠던 ‘3자변제안’은 포스코를 제외한 수혜기업 15곳이 일제강점기강제동원피해자지원재단에 기부금 낼 계획이 없는 것으로 파악됐다.

결국, 제대로 된 사과는커녕 일본 기업을 대신해 배상금을 지원하겠다는 정부의 약속도 거짓으로 탄로 난 셈이다. 

여당은 국민의 지탄에도 친일 행적을 보인 후보들의 공천을 거두지 않고 있다. 이 같은 행위는 극우 ‘뉴라이트’ 진영에 힘을 보태주고, 이미 판단이 끝난 역사를 다시 수면 위로 부상시켜 소모적인 논쟁을 부추긴다. 그 결과 역사 속에서 희생당한 이들은 2차 피해를 받게 된다.

이제 일제강제동원시민모임이 진행 중인 소송에 참여한 강제노역 피해 생존자는 주 할머니가 숨지며 2명이 됐다.

사과는 고사하고 2차 가해자가 국회의원으로 공천받는 세상이다. 남은 두 명의 생존자 역시 긍정적인 전망을 내놓기 어려운 상황이다.

저작권자 © 현장언론 민플러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